[sbn뉴스=서천] 이시은 기자
[앵커]
코로나19 확산으로 운전대를 놓은 택시 기사들이 많아졌습니다.
이 때문에 심야 택시난이 도마 위에 올랐는데요.
정부는 택시 심야할증과 규제 완화 등으로 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택시 기사와 승객 측은 적절한 해결책이 아니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충남 서천군은 이와 관련해 공식적인 입장을 내놓지는 않았습니다.
앵커리포트입니다.
[기자]
지난 3년 코로나19 대유행은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 중 하나가 최근 도마 위에 오른 택시난 문제인데요.
코로나19 여파로 택시 기사의 수도 줄었을 뿐 아니라 비교적 젊은 연령대의 기사들은 택배나 배달업종으로 이직 하는 사례가 늘면서, 심야 택시 운행에 차질이 생긴 겁니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에 따르면, 2019년 말 10만 2320명이었던 전국 법인 택시 운전자는 지난 5월 7만 4,536명으로 줄었습니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는 지난 4일 ‘심야 택시난 완화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발표에는 택시 규제를 완화하고 심야 호출료를 확대하는 등의 내용이 있었습니다.
특히 올 여름부터 논의된 심야 호출료의 경우, 밤 10시부터 새벽 3시에 한정해 현행 최대 3천원이던 호출료를 최대 5천원으로 조정한다는 방침입니다.
또한 심의를 거쳐 기본요금 인상은 내년 2월부터, 심야 할증요금은 오는 12월부터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방안이 확정된다면 내년 2월 이후에는 심야택시 기본료가 만 원이 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서천군은 심야 호출료 등 택시 요금 인상과 관련한 공식적인 입장은 아직 내놓지 않았습니다.
군 관계자는 sbn뉴스와의 통화에서 “서천의 경우, 올해에는 인상 계획이 없지만 내년에는 요금 개편이 이뤄질 수도 있다”면서 “내년 요금 개편과 관련해서 아직 정해진 바는 없다”고 전했습니다.
택시 기사와 승객 측은 앞선 국토부 발표에 담긴 방안이 적절한 해결책이 아니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대란의 근본 문제인 ‘기사 수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은 채 택시 승객의 부담만 커졌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하루 빨리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정부의 보완책이 필요해보입니다.
sbn뉴스 이시은입니다. (영상편집 / 윤은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