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장항고, 샌드아트 ‘디지털 성폭력 예방 교육’ 진행 등 19일 충남 서천군 기관소식을 전한다.
◇장항고, 샌드아트 ‘디지털 성폭력 예방 교육’ 진행
장항고등학교(교장 나병국)는 지난 17일 ‘샌드아트 공연’으로 디지털 성폭력 예방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번 디지털 성폭력 예방 교육은 수준 높은 샌드아트 공연을 통해 학생들에게 디지털 성범죄의 심각성을 깨우쳐 주고, 디지털 성범죄에 노출되는 환경 자체를 예방할 수 있는 인식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실시하였다.
충남도교육청 예산 지원으로 실시된 공연은 샌드아트가 생소한 농어촌 학생들에게 큰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면서 공연의 막을 올렸다.
미세한 모래알이 아트로 이루어지는 그 장면은 경이로움을 금치 못할 정도로 황홀한 예술 그 자체였다.
공연은 세 가지 주제로 진행됐다.
먼저 잠시 스쳐 지나가는 듯한 학창 시절의 사건이 한 사람의 인생을 송두리째 흔드는 이야기에서부터 시작했다.
학생 시절의 치기 어린 장난으로만 치부하던 사건이 디지털 유포로 이어지면서 걷잡을 수 없게 인생을 망가뜨리는 내용은 끔찍하고 소름 돋는 내용이었다.
또한 공연 중간중간에 퀴즈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며 성범죄에 대한 다양한 상식과 지식을 제공해 주었다.
공연에 참여한 한 학생은 “최근 딥페이크 등 디지털 성범죄가 대두되고 있는데 디지털 성범죄가 이렇게까지 무서운 것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인식하게 해 주었고, 디지털을 이용한 어떠한 범죄도 절대 일어나게 해서는 안 된다는 각성의 계기가 되었다”라고 소감을 전하였다.
나병국 교장은 “학생들이 이번 수준 높은 샌드아트 공연을 통해 디지털 성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웠으면 좋겠고, 앞으로도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성폭력 예방 교육을 통해 절대 범죄에 노출되는 일이 없기를 바라며, 제도적으로는 물론 학교에서도 지속으로 양질의 프로그램을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서천소방서, 119 다매체신고 서비스 홍보
서천소방서는 화재, 구조, 구급 등 다양한 재난 상황에서 음성 통화 외에도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신고할 수 있는 ‘119 다매체신고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나섰다.
‘119 다매체신고 서비스’는 영상, 통화, 문자, 앱(App) 등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119에 신고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이 어렵거나 음성 통화가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영상 통화, 문자, 앱을 통해 긴급 상황을 전달할 수 있다.
휴대전화 문자로 신고할 때는 수신 번호에 ‘119’를 입력한 후 문자메시지를 전송하면 신고가 접수되며, 사진이나 동영상을 첨부할 수도 있다.
또한, 앱을 통한 신고는 스마트폰에 ‘119 신고’ 앱을 설치한 후 신고 서비스를 선택해 전송하면 된다. 이 경우 GPS 정보가 119 상황실로 전송되어 신고자의 위치 파악이 가능하다.
김희규 소방서장은 “119 다매체 신고 서비스는 전화 방식으로 신고하기 어려운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라며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누구나 손쉽게 119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해양생물자원관, 2024년 MABIK 우수봉사자 간담회 개최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지난 18일 공공기관의 사회공헌활동 활성화 및 임직원의 자원봉사 가치 제고를 위해 2024년 MABIK 우수봉사자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간담회는 2024년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한 우수봉사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자원봉사의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개최되었으며, 자원관이 추진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성과를 발표하고, 봉사자들의 참여소감 공유 및 향후 개선사항을 건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자원관은 우리나라 해양생물 주권을 책임지는 전담기관으로서 기관 보유역량을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앞장서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지역상생과 탄소중립 연계를 통해 임직원이 참여하는 해안정화활동을 6회 추진하였으며, 처음으로 ‘가플지우 캠페인’에 참여하여 기업체 직원과 타 지역의 봉사자들을 대상으로 서천바다를 알리고 함께 플라스틱을 수거하는 활동을 전개하였다.
또한 서천군 수해피해 복구, 식목일 나무심기, 장애인의 날 급식지원 봉사, 김장 한마음 축제, 나눔밥상 등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노사가 참여하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였다.
김종문 경영관리본부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직원들이 더욱 자부심을 갖고 봉사에 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 하도록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적극 발굴하고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