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4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SBN뉴스

국민의힘 신뢰성 ‘추락’, 공천 두고 삐거덕…결과 재발표 해프닝·서천군수 후보 검증 경선기준 논란 (영상)

URL복사

 

[sbn뉴스=서천] 이시은 기자 


[앵커] 


세간의 관심을 모았던 국민의힘 군수 경선 결과가 드디어 발표됐습니다.


그러나 결과를 발표한 국민의힘 충남도당에서 반나절도 채 되지 않아 ‘수치 입력 오류’로 경선 결과를 재발표했는데요.


정정된 결과로 공천 확정 후보가 바뀌는 지역도 있는 등 후유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서천군수 경선 역시 공관위의 가산점 기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지방선거를 코앞에 둔 시점에서 도당의 신뢰성이 추락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시은 기자가 보도해드립니다.


[기자] 


지난 27일 오전 국민의힘 충남도당 공천관리위원회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천군수 경선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결과에 따르면 서천의 경우 오전 발표 당시 김기웅 예비후보는 63.30%를, 노박래 예비후보는 49.83%의 점수를 기록하며 김기웅 예비후보의 후보 선출이 확정됐습니다.


이에 김기웅 후보는 입장문을 밝히며 “그동안 선의의 경쟁에 함께 해준 노박래 후보님께 존경과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노 예비후보에 대한 위로를 전했습니다.


하지만, 노 후보는 공천 결과에 대해 군수 공천경선 결과에 불복한다는 입장문을 냈습니다.


이후 공관위 측이 ‘수치 입력 오류’를 이유로 결과를 재발표했지만, 김 예비후보 56.27%, 노 예비후보 43.72%로 조정되는 등 득표율 수치가 변경됐을뿐 순위 변동은 없었습니다.


이에 노 후보는 공관위의 ‘공정성’을 지적했습니다.


결과를 번복함으로써 이미 신뢰를 잃은 공관위는 가산점 부여 근거와 후보 적격 심사에 의구심이 들게 했기 때문인데요.


먼저 노 후보 측은 김 후보와 자신의 득표율을 합친 결과를 볼 때 후보 당선인은 가산점을 받아 승리한 것으로 해석된다면서, 정치신인도 아닌데 그 가산점의 부여 기준을 명확히 제시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또한 최근 계속된 ‘돈 선거’ 논란의 주인공이 후보로 확정되는 것에 대해서 후보자 적격 심사가 제대로 이루어진 것이냐며 꼬집었습니다.


노 후보 측은 김 후보가 2018년 지방선거에 무소속 서천군수 후보로 출마하면서, 당시 지역에 영향력이 있는 한 정치인에게 2000만 원을 전달하고 무소속 출마 시 선거비용 1억 원을 제공하기로 한 금품수수 당사자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돈 선거 의혹이 6.1지방선거의 도지사 선거는 물론, 국회의원 보궐선거 등에 미칠 영향, 또한 김기웅 후보가 군수로 당선되고 난 후 재판 결과에 따라 보궐선거 가능성 등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냐며 불복 의사를 밝혔습니다.


지방선거 공직 후보자 추천 규정 제9장 제34조에 따르면 후보자로 확정되었더라도 불법선거운동이나 금품수수 등 현저한 하자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을 경우에는 최고위원회의 의결로 후보자 추천을 무효로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노 예비후보 측은 관련된 내용을 담은 경선 결과 이의신청 및 재심 청구서를 지난 28일 중앙당 최고위원회에 공식적으로 제출했고 관련한 최종심의 결과는 5월 3일 발표될 예정입니다.


서천군수 노박래 예비후보가 지적한 ‘공정성’, 다른 지역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부여군의 경우 공관위의 결과 번복으로 후보가 아예 바뀌는 소동이 빚어졌는데요.


당시 처음 발표된 결과에 따르면, 부여군수의 경우 이용우 예비후보 42.67%, 홍표근 예비후보 40.96%로 이용우 후보의 승리 확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정정된 결과는 홍 후보 46.2%를, 이 후보 46.06%를 보여 불과 0.14% 차로, 아예 순위가 뒤바뀐 겁니다.


태안군은 ‘감산점’ 문제가 있었습니다.


태안군수의 경우 한상기 후보 43.66%를, 김세호 후보 45.30%를 기록해 1.64% 차이로 김세호 후보가 결정됐습니다.


그러나 집계 과정에서 후보들이 서약한 ‘지방선거 경선 후보자 합의서약서’에 따라 김세호 예비후보에게 적용되어야 할 10% 감산점이 적용되지 않아 한상기 예비후보가 반발했습니다.


한편, 앞선 해프닝에 대해 충남도당 공관위는 “경선 결과에 혼선이 발생한 부분에 유감을 표하고 향후 재발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사과했지만 이미 도당의 신뢰성은 추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당장 지방선거가 3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의신청 결과를 기다리는 지역 후보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권자들 역시 혼란에 빠진 상황입니다.


sbn 뉴스 이시은입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