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군, 2024년 역대 최대 규모 정부예산 3418억 확보 등 23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군, 2024년 역대 최대 규모 정부예산 3418억 확보 등 23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2024년 역대 최대 규모 정부예산 3418억 확보

 

2024년 정부 예산안이 지난 21일 국회를 통과한 가운데 서천군이 역대 최대 규모의 정부예산 3,418억 원을 확보하며 현안 사업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

 

군에 따르면 확보한 정부예산은 국가시행사업 2631억 원, 지방시행사업 787억 원 등으로 지난해 확보한 3,251억 원 대비 167억 원이 증가했다.

 

군은 성공적인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연초부터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김기웅 군수를 비롯한 공무원이 여러 차례 중앙부처 및 국회를 방문하며 지역 현안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했으며, 장동혁 국회의원과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국비 확보에 적극 노력해 왔다.

 

내년 정부예산에 반영된 주요 국가시행사업은 ▲장항 국가습지복원사업(33억)(신규) ▲해양바이오 소재 대량생산 플랜트 건립(2억)(신규) ▲홍원항 정비사업(5억)(신규) ▲국립생태원 ~ 동서천IC 국도 건설(83억) 등 총 14개 사업이다.

 

특히, 군의 오랜 숙원사업인 ‘장항 국가습지복원사업(총사업비 685억)’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국비가 대거 투입된다.

 

내년부터 실시설계 용역을 추진하고 2029년까지 옛 장항제련소 오염정화토지 일원을 습지 및 생태숲 등 생태공간으로 복원될 예정이다.

 

주요 지방시행사업은 ▲유부도 도선 건조(5억)(신규) ▲유부도 도서지역 식수원 개발사업(5억)(신규) ▲서천군 바이오특화 지식산업센터(70억) ▲서천읍 터미널지역 도시재생뉴딜사업(53억) ▲비인어촌권역 어촌뉴딜300사업(50억) 등 총 41개 사업이다.

 

김기웅 군수는 “세수 악화에 따른 지방교부세 감소로 재정 여건이 어려운 시점에 지역역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원동력을 얻었다”며, “정부 주요정책에 맞춰 우리 군에 맞는 특화전략사업을 발굴해 서천 발전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서천군, 보건복지부 지역사회복지사업 평가 2관왕

- 민관협력 및 자원연계 분야,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분야

 

서천군이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2023년 지역복지사업 평가에서 2개 분야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난 1년간의 지역복지사업 가운데 모범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격려하고자 매해 지역복지사업을 평가해 분야별 우수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하고 있다.

 

이에, 군은 민관협력 및 자원연계 분야에서 최우수,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2관왕을 차지하며 포상금도 받게 됐다.

 

군은 지난 1년간 위기가구 발굴을 위해 신고·제보 전화를 일원화하여 ‘서천 복지핫라인’을 구축했으며, 서천경찰서와 지역 농·축협 등의 다수 기관과 위기가구 발굴 협력을 위해 업무협약을 추진했다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김기웅 군수는 “앞으로도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위기가구에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데 힘써, 따뜻한 서천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천군은 우수 지자체 선정으로 받은 포상금 일부를 군 복지사업에 사용할 계획이다.

 

 

◇서천군,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우수기관 선정

 

서천군이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평가에서 ‘우수’ 등급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에 참여한 전국 335개 지자체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군은 현장 통합지원본부장인 김성관 부군수를 비롯한 재난안전대책본부 지휘부의 우수한 지휘 역량, 유관기관 및 민간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도, 통합연계훈련, 안전한국훈련 국민체험단 운영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난 11월 한국중부발전㈜ 신서천발전본부와 서천군 재난안전상황실에서 동시에 진행된 통합연계훈련에서는 서천경찰서, 서천소방서, 육군제8361부대 등 19개 기관 200여명이 투입돼 화재진압부터 인명구조, 유해화학물질 제독, 수습 복구까지 실제상황을 방불케 하는 훈련으로 큰 호평을 받았다.

 

김기웅 군수는 “이번 성과는 서천군은 물론 경찰, 소방 등 유관기관과 지역주민들이 함께 노력하여 맺은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재난 예방 및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천군, 마을별 ‘맞춤형 종합지도’ 배포!

- 기초 행정구역 관리를 위한 공간정보 구축

 

서천군이 관내 315개 행정리 경계를 확인할 수 있는 맞춤형 종합지도를 제작해 마을회관에 설치했다고 22일 밝혔다.

 

군은 마을 기초행정에 활용하던 지적도 부본을 전산화 이후 제공하지 않아 생긴 지역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마을별 맞춤형 종합지도 제작을 추진했다.

 

맞춤형 종합지도는 법정행정구역과 행정리 경계, 연속지적도, 주요시설 등을 항공사진과 함께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중첩해 제작됐으며, 최초로 마을 방문, 이장 면담 등을 통해 시각화된 공간정보 형태로 행정리 경계가 구축됐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이온숙 군 민원지적과장은 “토지정보를 쉽게 확인하기 어려운 농촌 지역주민들에게 생활에 도움이 되는 지적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서천군, 재난상황 대비 기능연속성계획 교육·훈련 실시

 

서천군이 지난 20일 재난사고에 신속히 대비하고자 기능연속성계획 핵심 기능 인력들을 대상으로 ‘기능연속성계획 교육·훈련’을 실시했다.

 

기능연속성계획은 지진·화재·감염병 등 재난으로 청사 파괴 및 인력 손실 등의 피해가 발생했을 때, 군청의 필수 핵심 기능이 중단 없이 유지되도록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의무적으로 수립하는 계획이다.

 

이에, 군은 ▲우선순위 핵심 기능 ▲소요자원 선정 ▲인력 및 대체 업무공간 확보 방안 ▲비상조치 체계 구성 ▲기능연속성 실행 절차 등의 내용을 담은 자체 기능연속성계획을 수립했다.

 

이날 교육은 핵심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20개 부서 68명의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전문 강사의 강의 및 훈련 지도를 포함하여, 기능연속성계획의 기초부터 재난 상황 시 비상 대응 절차와 역할 점검, 개선 방안 도출까지 폭넓게 진행됐다.

 

교육에 참석한 김성관 부군수는 “무엇보다 생활안전사고 예방의 중요성을 깨닫는 시간이 되었길 바라며, 앞으로 더욱 안전한 서천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천군, 4개월간 동절기 노인건강교실 운영

 

서천군이 지역주민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높이고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4개월간 동절기 노인건강교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노인건강교실은 주 2회에 걸쳐 13개 읍면 거점지역에 건강관리, 운동, 여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앞서, 김기웅 서천군수는 지난 20일 관내 행복경로당을 방문해 중식을 제공하면서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을 응원했으며, 노인 일자리 참여하는 어르신들의 노고를 격려하기도 했다.

 

김기웅 군수는 “노인건강교실은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어 활기찬 노후생활에 많은 도움이 된다”며, “100세 시대를 맞아 어르신들을 위한 다양한 문화프로그램 운영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NH농협은행 서천군지부, 서천쌀 2000㎏ 기탁

 

NH농협은행 서천군지부(지부장 신봉섭)가 지난 21일 서천사랑장학회(이사장 강경모)에 500만원 상당의 서천쌀 2000㎏을 기탁해 지역의 어려운 학생들에게 따뜻한 나눔의 손길을 전했다.

 

신봉섭 지부장은 “서천군의 인재를 발굴·양성하는 서천사랑장학회에 우리 지역 쌀을 기탁하게 되어 기쁘고, 이 쌀이 지역의 어려운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지난해 NH농협은행 서천군지부는 지역 소외계층에 대한 나눔의 일환으로 서천군에 600만원 상당의 쌀 1600㎏에 이어 올해 1500만원 상당의 쌀 6000㎏를 기탁하는 등 매년 사랑의 손길을 이어가고 있다.

 

 

◇서천군 ‘길산내쌀’, 올해 충남 최고품질 쌀 브랜드 선정

- 길산내영농조합, 쌀 품질관리 우수 브랜드 최우수상 수상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지난 20일 길산내영농조합법인(대표 한병우)의 ‘길산내쌀’이 충청남도농촌진흥사업 성과보고회 시상식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충청남도농업기술원 품질관리 우수 브랜드 선정위원회는 지난 2월 응모된 브랜드 쌀 26점을 대상으로 연중 총 3회에 걸쳐 시중에 유통되는 쌀을 직접 구매해 평가를 실시했다.

 

그 가운데 길산내쌀은 외관품위, 성분함량, 식미. 유전자 분석 등에서 연중 균일한 품질을 자랑해 최우수 브랜드 쌀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한병우 대표는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단백질 함량을 낮추고 완전미 비율과 품종 순도를 높이는데 주안점을 뒀다”며, “앞으로도 소비자가 믿고 찾는 고품질 쌀 생산과 유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