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소방서, 산악사고 대비 인명구조 훈련 등 21일 충남 서천군 기관 소식을 전한다.
◇서천소방서, 산악사고 대비 인명구조 훈련
서천소방서는 21일까지 희리산 일대에서 산악사고 대비 인명구조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등산객들의 안전을 보장하고 산악지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제 구조상황을 가정, 사고 발생 시 인명구조 활동에 필요한 전문 이론 및 산악 구조 기술을 배양하고자 마련됐다.
훈련은 이론교육과 현장훈련 방식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소방인력 26명과 산악구조 및 응급처지 등 장비 총 45점을 이용하여 진행한다.
주요 내용은 산악구조장비를 응용한 수평·수직구조 및 들것 운반기법, 로프인양법, 도하로프 설치·회수, 계곡 고립 시 인명구조기법을 활용한 구조훈련 등이다.
김영배 소방서장은 “날씨가 선선해지는 가을철이 되며 산행을 즐기시는 등산객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국민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전했다.
◇남부체험교육원. 어울림체험교육 진행
남부체험교육원은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다문화가정 유아들이 재원 중인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미래·생태·환경 어울림체험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유아들이 다름을 존중하고 함께 살아갈 미래를 위해 환경과 생태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계획됐다.
또한, 미래생태환경 유아체험교육, 환경과 생태를 주제로 한 문화예술공연, 재활용품을 활용한 새활용놀이터 특별체험으로 운영되며 3일간 240명의 유아가 참여하는 시간을 가진다.
체험에 참여한 한 교사는 “미래의 주인공인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다양성을 존중하고 함께하는 모습이 인상 깊었으며 유아의 눈높이에서 환경과 생태의 소중함을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된 체험들이 좋았다”라고 말했다.
강명진 원장은 “아름다운 미래는 자라나는 유아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에 달려있다”라며 “서로를 존중하고 자연과 함께 공존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미래생태환경 유아체험교육을 지속해서 개발해 운영하겠다”라고 말했다.
◇서천초 병설유치원, 장애이해교육 진행
서천초등학교병설유치원은 21일 전체 원아 54명을 대상으로 장애이해교육 ‘천하무적 반쪽이’ 인형극 관람을 했다.
이날 교육 목적은 장애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인식을 개선해 원내뿐 아니라 사회에 나가서도 함께 마음을 열고 상호작용 할 수 있는 어울림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다.
웅장한 음악과 함께 유아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신기한 마술쇼로 문을 열자 유아들은 박수와 함성을 아끼지 않았다.
이어 오늘의 주인공 천하무적 반쪽이가 등장하며, 인형극을 통한 재미난 이야기가 펼쳐졌다.
몸은 좀 불편하게 태어났지만, 누구보다 밝고 착한 심성을 가진 반쪽이가 호랑이를 무찌르며, 영감의 딸과 결혼하여 행복하게 사는 이야기이다.
이번 교육활동은 전래동화를 각색하여 만든 인형극을 통해 유아들의 눈높이에 맞는 재미와 교훈을 주는 특별한 시간이 됐다.
신영권 서천초등학교 병설유치원장은 “이번 장애이해교육으로 유아들의 마음이 한층 더 자라나 즐거움과 동시에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계기가 되어 의미 있고 소중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반려해변 전국대회서 서천군 그린어게인 2년 연속 입선
해양수산부 주관 제2회 반려해변 전국대회가 보령머드테마파크 컨벤션에서 지난 14일 진행되었다.
‘반려 해변’은 단체, 학교, 기업 등이 특정 해변을 맡아 자기 반려동물처럼 가꾸고 돌보는 캠페인으로 전국에 반려 해변을 입양해 지난 1년간 아름다운 마음들이 모여 만들어낸 깨끗한 발자취를 함께 돌아보고 나누는 뜻깊은 시간을 보냈다.
그 중 ‘그린어게인’은 서천에 거주하며 자녀를 두고 있는 엄마, 아빠가 모여 결성한 환경 활동 단체로 2022년도부터 장항 송림 해변을 반려 해변으로 입양하여 지역주민과 함께 정기적인 환경정화와 캠페인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그린어게인’은 이번 반려 해변 전국대회에서 서천을 더 아까고 사랑하는 마음과 지역주민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하지만 더 많은 분과 공유·확산시키고자 참여하였는데 작년에 이어 올해도 입선도 하고 ‘우수모니터링 상’도 수상하게 되어 더욱 기쁜 마음으로 활동을 이어 나가겠다 한다.
또한 ‘그린어게인’은 지역 내 에코새로쓰다, 오르비스, 뜰엔향기가 함께 하여 앞으로도 다양한 환경 활동을 이어 나가고 환경 관련 교육과 체험도 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