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김기웅 군수, “서천의 미래는 바다에 달려있다” 등 17일 충남 서천군 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김기웅 군수, “서천의 미래는 바다에 달려있다” 등 17일 충남 서천군 군정 소식을 전한다.

 

 

◇김기웅 군수, “서천의 미래는 바다에 달려있다”

 

김기웅 서천군수가 지난 16일 관내 해안가 읍면장 5명을 대상으로 ‘해양쓰레기 제로화를 위한 읍면장 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김기웅 군수는 “군과 읍면이 함께 수산 정책을 공유하고 유기적으로 추진해나가는 것이 우리 군의 경제를 되살리고 어민소득을 증대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면서 회의의 개최 이유를 밝혔다.

 

또한, “해양쓰레기가 많아지는 봄·여름철에 집중적으로 해양쓰레기를 처리하고자 사업비 1억 5천만원을 읍면에 재배정하는 등 효율적인 수거 사업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군은 2050년까지 쓰레기 발생량을 제로화한다는 정부 지침에 따라 연간 2천톤 이상의 해양쓰레기를 처리해왔으며, 향후 주민 의식의 전환을 도모하고 체계적인 해양쓰레기 관리·대응 방안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지역 어민들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군민과 함께하는 ‘해양쓰레기 중점 수거의 날’과 ‘바다쓰레기 대청소의 날’을 실시하는 등 범군민 운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김 군수는 “수산업과 관광업이 발달한 서천군의 미래는 바다에 달려있다”며, “쓰레기 없는 깨끗한 바다만들기에 주민과의 가까이에서 소통하는 읍면장의 역할이 막중하다”고 강조했다.

 

 

◇서천군, 사무관 승진자 ‘이색 임용장 수여’ 눈길

 

서천군이 17일 군수실에서 5급 승진 리더 과정을 수료한 올해 상반기 사무관 승진자에게 교지형 임용장을 수여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번 사무관 승진자는 △문화예술과장 이명란 △교육체육과장 나주하 △산림축산과장 성하중 △기산면장 나한일로 모두 30여 년간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이다.

 

교지는 조선시대 4품 이상 관료에게 주던 족자 형태의 임용장으로, 군은 지방공무원의 꽃인 사무관 승진자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간부 공무원으로서 군정 발전에 더욱 매진해달라는 의미를 담았다고 밝혔다.

 

특히, 임용장은 대한민국 예술문화 명인인 서예가 최명규 서천문화원장이 직접 붓글씨로 써 그 의미를 더했다.

 

김기웅 군수는 “영예로운 사무관 승진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초심을 잃지 말고 ‘잘 사는 군민, 살고 싶은 서천’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천군-국립해양생물자원관, 상생협력 한뜻 모아

 

서천군은 16일 자원관 중회의실에서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의 간담회를 통해 지속가능한 지역발전 및 연구기관과의 상생협력을 강화하기로 한뜻을 모았다.

 

정해순 기획감사실장과 이대성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기획조정실장을 비롯한 양 기관 부서장 등 20여 명이 참석한 이 날 간담회에서 군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주변 각종 주요 사업 추진상황에 대한 설명과 함께 협력체계 구축 강화를 논의했다.

 

또한, 대통령 공약이자 민선8기 핵심사업인 ‘장항 국가습지복원사업’ 등 6개의 상생협력 사업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우리나라 해양바이오 산업의 거점이 될 총 2300억원 규모의 해양바이오 클러스터의 시작을 알리는 해양바이오 산업화 지원센터 착공에 기대감을 나타내며 지속적인 상생협력 관계 유지 의지를 전했다.

 

정해순 기획감사실장은 “해양바이오 글로벌 연구기관으로 도약하고 있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서천군의 상생협력을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연구기관과 지자체 간 상생발전 대표 모델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 관련 사업들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천군은 지구온난화 가속화의 글로벌 대안으로 떠오르는 블루카본 실증지원센터 건립을 위해 지난 1월부터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조성 및 운영방안 마련에 대해 협의 중에 있다.

 

 

◇서천군, 서면어린이집 국공립 전환 체결

 

서천군이 17일 서면어린이집 대표자와 국공립 전환에 따른 부지·건물 사용 및 사무 위·수탁 계약을 체결했다.

 

서면어린이집은 2022년 보건복지부 사회복지법인 어린이집 국공립 전환 대상으로 선정됐으며, 2022년 12월에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2023년 3월 1일부터 국공립으로 전환 개소할 예정이다.

 

사회복지법인 어린이집 국공립전환 사업은 사회복지 법인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원장이 소유한 어린이집에 대해 지자체와 10년간 무상임대 계약을 체결하고, 기존 운영자가 운영권을 5년간 유지한 채 국공립으로 전환하는 사업이다.

 

김기웅 서천군수는 “앞으로도 보육의 공공성 강화로 아이들이 행복하고 부모들이 안심하여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천군, 20~28일 농촌형 공공임대주택 입주자 추가모집

 

서천군은 오는 20일부터 종천면 충서로302번길 111 일원에 있는 서천군 농촌형 공공임대주택 2세대에 대한 입주자를 추가로 모집한다.

 

입주 대상은 모집 공고일 기준 1년 이상 서천군에 주민등록상 주소를 둔 만 65세 이상 주민이다.

 

공공임대주택은 단독 1층(41.02㎡)으로 총 19세대로 구성됐으며, 잔여 세대 1세대에 대해 오는 20일부터 24일까지 추가 입주자를 신청받는다.

 

보증금 1,000만 원과 월 임대료 10만 원으로 최초 2년 계약에 2년 단위로 갱신할 수 있다.

 

신청 방법 및 구비서류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신청 방법 및 구비서류 등 자세한 사항은 서천군 누리집을 통해 모집 공고를 확인하거나 서천군 농정과로 문의하면 된다.

 

 

◇한국생활개선회 서천군연합회 16~17대 회장 이·취임식 개최

 

한국생활개선 서천군연합회가 지난 17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제16·17대 한국생활개선 서천군연합회장 이·취임식’을 개최됐다.

 

이날 김기웅 군수를 비롯해 생활개선회원, 내빈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앞으로 연합회를 2년간 이끌어갈 윤의순 회장이 취임했다.

 

이외에도 이번에 새롭게 출발하는 생활개선회 제17대 임원으로는 윤의순 회장을 비롯해 △부회장 은춘자, 김복수 △감사 강정자, 김영선 △서기 원금희 △총무 하미해가 선출됐다.

 

윤의순 회장은 취임사에서 “역대 회장님들의 업적을 거울삼아 농업·농촌의 중추적인 여성단체로서, 회원들의 역량 강화는 물론 지역을 돌보는 봉사활동을 통해 농촌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 모범적인 단체가 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한국생활개선 서천군연합회는 13개 읍면 총 300여 명이 활동하는 농촌 여성 학습단체로, 회원들의 전문 능력향상과 개발뿐만 아니라 교육활동과 독거 어르신 후원, 탄소중립 실천 운동 등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서천군, 기록토크쇼 ‘서천기록담’ 개최

 

서천군이 지난 14일부터 양일간 2회에 걸쳐 기록토크쇼 ‘서천기록담’을 개최했다.

 

‘서천읍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의 일환인 기록토크쇼 ‘서천기록담’은 지역주민 6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기록에 관한 서천주민들의 다양한 경험과 생각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지난 14일은 ‘나의 기록 활동–서천을 기록하는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이창우 책방 눈 맞추다 대표 △류영준 기억상사 대표 △김석환 마을기록동아리 총무 △이남수 아트팩토리피플 대표가 패널로 참여했다.

 

또 사진과 영상, 그림 등 자신만의 기록 활동을 경험으로 기록의 가치, 대상, 방법, 기록 활동의 방향성 등 풍성한 이야기를 나눴다.

 

지난 15일에는 ‘진택선생 문집–기록자료를 연구하는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이양규 서천읍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주민위원장 △임성순 주민위원 △최명규 서천문화원장이 패널로 참여했다.

 

진택 신광하 선생의 시를 통해 알 수 있는 서천의 풍속을 떠올리며 서천이 기록해야 할 인물인 진택 선생과 그 가족들에 대해 고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군은 옛 역사와 기록 활동을 정리해 現 청사에 이야기기록관을 조성할 예정이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