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03 (화)

  • 구름조금서산 28.1℃
  • 구름조금대전 28.8℃
  • 구름조금홍성(예) 28.5℃
  • 맑음천안 27.4℃
  • 구름많음보령 31.3℃
  • 구름많음부여 28.8℃
  • 구름조금금산 29.5℃
기상청 제공

장항중, 로봇팔로 실습하는 미래기술 체험 가져 등 23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장항중, 로봇팔로 실습하는 미래기술 체험 가져 등 23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을 전한다.

 

 

◇장항중, 로봇팔로 실습하는 미래기술 체험 가져

 

장항중학교는 2024년 정보 수업과 인공지능 동아리 수업에서 로봇팔을 활용한 인공지능(AI) 교육을 진행했다.

 

이 수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안경옥 정보 교사는 “기존의 정보 수업에서 벗어나 실제로 움직이는 로봇팔을 통해 AI의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라며 학생들이 직접 코딩하고 로봇팔을 조작해보면서 AI의 원리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수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학생들이 로봇팔의 기본 구조와 작동 원리를 학습하고, 두 번째 부분에서는 직접 코딩을 통해 로봇팔을 움직이게 하는 실습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AI의 기본 개념부터 응용까지 폭넓게 배우게 된다.

 

안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코드를 작성해 로봇팔을 움직이게 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며 “이러한 경험은 학생들이 미래의 다양한 직업군에 대비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학생들도 이번 수업에 대해 큰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다.

 

중학교 3학년 서동준 학생은 “평소 로봇과 AI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번 수업을 통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어서 너무 재미있고 유익했다”라며 “앞으로도 더 많은 AI 관련 수업이 있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박윤신 장항중학교장은 “앞으로도 AI를 비롯한 다양한 첨단 기술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학생들이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으로 노력과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통해 학생들의 꿈과 가능성을 키워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서천고, ‘꿈-타래 재능나눔 박람회’ 개최

 

서천고등학교가 지난 18일 관내 중학생 초청 ‘꿈-타래 재능나눔 박람회’를 개최했다.

 

이번 박람회는 고교학점제와 연계한 학생 맞춤형 진로 탐구와 진로 중심 프로젝트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날 박람회는 서천고 29개 동아리를 중심으로 체험 부스로 운영됐으며, 디지털 프라자 VR/게임 체험, 건축 실험실 내진/하중 실험, 첨단 미래기술 센터 전기자동차/드론 체험 등의 30개의 다채로운 진로 체험 활동으로 꾸려졌다.

 

또 서천고 학생들은 진로 분야의 전문적인 원리나 이론에 대한 장기간에 걸친 동아리 중심의 탐구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했다.

 

이에 기초하여 기획된 이번 박람회는 학생 맞춤형 활동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진로 중심의 재능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나눔과 소통, 그리고 학습의 장이었다는 점에서 그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병준 교장은 “사회의 변화 속에서 미래가 요구하는 아이들은 더 이상 객체가 아닌 스스로의 미래를 개척하는 주체여야 하며, 지역사회 중학교와 함께 한 이번 박람회는 지역 교육 공동체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미래 교육의 장이었다”라고 전했다.

 

건축·토목 동아리 회장 이현빈(3학년) 학생은 “건축과 토목의 구조적인 안정성에 초점을 둔 체험을 기획하였으며, 체험활동을 진행하고 준비하는 과정은 재능의 나눔인 동시에 탐구 내용을 깊이 있게 내면화할 수 있는 학습의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꿈의 실타래를 풀어낸다는 ‘꿈-타래’의 의미처럼 서천고등학교는 학생 중심의 진로 맞춤형 교육 실현을 위해 PRISM 첨단 미래 캠프, 꿈-타래 전공 탐구 프로젝트, e-SCIENCE DAY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어 학생 성장을 돕는 지역 인재 육성의 요람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