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유·초·중·고 반려 자연환경 컬러링북 제작 보급 등 5일 충남 서천군 기관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유·초·중·고 반려 자연환경 컬러링북 제작 보급 등 5일 충남 서천군 기관 소식을 전한다.

 

 

◇유·초·중·고 반려 자연환경 컬러링북 제작 보급

 

서천교육지원청은 2024년 새해를 맞이하여 학교급별로 선정하여 가꾸고 있는 ‘함께 그려보는 우리학교 반려환경’을 제작하여 보급하였다.

 

선생들이 직접 그려 완성된 컬러링북은 학교별로 선정된 반려환경을 학생들에게 학교의 반려환경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서천 초·중·고 34개 학교는 학년 초부터 산, 바다, 강, 갯벌 등 학교 인근에 있는 친숙한 자연환경을 반려환경으로 정하고 환경교육과 연계하여 가꾸어 왔으며 정기적으로 환경 정화 활동과 생태 체험자료로 활용해 왔다.

 

앞으로도 서천교육지원청은 반려 자연환경과 함께하는 생태환경교육을 통해 자연에서 즐거움을 찾고 환경을 보전하는 생태 시민 감수성을 기르는 데 노력하고자 한다.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으로 해양생물자원 관리

- 해파리 초기 유생 디지털화로 해양생태계 보전을 위한 핵심 키 제공

 

국립해양생물자원관는 해양생물자원의 관리 강화 및 고도화를 위하여 전통적인 관리 방식에서 벗어나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을 적극 도입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13개의 수장고를 비롯하여 매년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다양한 해양수산생물에 대한 ‘국가해양수산생물종목록집’을 발간하여 생물의 주권강화를 위한 정책지원 자료를 제작하는 등 국내·외 해양생물자원을 체계적으로 보존·관리 및 이용하기 위하여 설립된 해양생물 전문연구기관이다.

 

‘2023년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지원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사업으로 총 21억4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해양환경연구소, 브랜드콘텐츠, 아쿠아플라넷, 한알음정보와 함께 다양한 해역과 조건에서 해파리 유생 및 동물플랑크톤 이미지 134,869장을 확보·수집하였다.

 

해파리는 유성생식과 무성생식을 함께하여 번식 속도가 빠른 생물로 생활사 중 어릴 때 폴립형으로 고착하여 서식하는 시기와 부유생활을 하는 시기를 가지며, 일부는 독성을 가지고 있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대량 출몰에 따른 피해가 이어지고 있어 사전 예방이 필요한 생물 중 하나이다.

 

해파리의 폴립 단계에서 제거가 효과적임에 따라 해파리 초기 유생 이미지를 활용하여 해파리 대량 피해를 사전에 예측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확보하였고, 이러한 디지털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예측 모델 개발을 통해 향후 해양 생태계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보전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수집된 데이터는 해양생명통합정보시스템(www.mbris.kr)과 연동하여 보다 정밀한 해양생물 식별 빅데이터 자료로 이용될 것이다.

 

정현경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생물분류실장은 “해파리는 해양생태계의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생물로 디지털화를 통해 해양생태계 보전의 핵심 키를 제공하여 지속가능한 바다 환경을 유지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앞으로 해양생물자원관리를 위하여 인공지능(AI)을 도입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신속한 자원관리 인벤토리를 제작하여 국민에게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시초초, ‘겨울’ 계절학교 실시

 

시초초등학교는 지난달 28일부터 3일까지 겨울계절학교를 실시하였다.

 

‘트롤: 밴드 투게더’를 관람, 알프스 마을 방문, 벼룩시장 체험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알프스 마을에서는 다양한 전통놀이 감상과 함께 눈과 얼음 조각 작품을 감상하였다.

 

벼룩시장에서는 개별적으로 준비한 물품을 판매하고, 수익은 불우이웃 기부로 진행되었다.

 

또한 유치원생과 학생들의 준비한 장기자랑이 이어졌다.

 

이렇게 12월 28일부터 진행된 ‘겨울’계절학교가 마무리되었다.

 

담당하신 김영두 선생님은 “앞으로도 시초초등학교는 ‘좋은 습관이 자라는 창의 놀이터’라는 교육 목표에 걸맞게 놀이로 성장할 아이들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서천소방서, 화목보일러 사용 시 안전수칙 준수 당부

 

서천소방서는 기온이 낮은 겨울철 화목보일러 사용 시 안전수칙을 준수해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화목보일러는 주로 땔감을 구하기 손쉬운 농・산촌 지역 중심으로 설치하고 있다. 화재 발생 시 산림과 인접한 경우가 많아 산불로 확대될 위험이 크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게 소방서의 설명이다.

 

최근 5년(2018~2022년) 충남에서는 화목보일러 화재가 총 252건 발생했으며, 주요 원인은 가연물 인근 화기 방치 등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안전한 화목보일러 사용법은 ▲보일러 주변 가연성 물질 적재 금지 ▲보일러실 인근 소화기 비치 ▲연료 넣은 후 투입구 닫기 ▲천장과 맞닿은 연통은 난연성 단열재로 덮어씌우기 ▲연 1회 이상 정기점검 등이다.

 

김영배 소방서장은 “화목보일러는 사용 시 부주의나 관리 소홀로 큰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며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화재예방에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송림초, 졸업식! 더 큰 꿈을 향한 출발

 

송림초등학교는 지난 4일 본교 강당에서 제49회 졸업식을 거행했으며, 1.3.(목)에는 유치원 졸업식을 실시하였다.

 

올해 11명의 졸업생을 포함하여 1972년 개교 이래로 총 1,977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졸업생들은 졸업장과 상장을 받으며 졸업 소감을 낭독했으며, 한 졸업생은 “송림초를 늘 자랑스럽게 생각할 것입니다. 6년 동안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애써 주신 부모님과 선생님께 감사드리고, 친구들에게 고마움을 전해요”라고 소감을 전했다.

 

충청남도의회 전익현 의원, 제1회 동창회(회장 정해순), 본교 학교운영위원장, 학부모회장, 졸업생 가족, 재학생 학부모 등 다수가 참여하여 졸업생들의 앞날을 축하해주셨으며, 제1회 동창회에서는 졸업생들에게 장학증서와 장학금을 전달하였다.

 

송림초 졸업생들은 지난 6년 동안 다양한 교육활동에 참여하여 자신의 성장을 위한 토대를 다져왔으며, 졸업식이라는 전환점에서 더 큰 꿈을 향하여 힘차게 나아갈 것을 약속했다.

프로필 사진
권주영 기자

신속하고 정확한 보도를 하는 새로운 창을 만들겠습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