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국립생태원, 제8회 생태 문학 공모전 개최 등 1일 충남 서천군 기관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국립생태원, 제8회 생태 문학 공모전 개최 등 1일 충남 서천군 기관 소식을 전한다.

 

 

◇국립생태원, 제8회 생태 문학 공모전 개최

- 생태와 환경을 주제로 8월 31일까지 생태 동화 작품 접수

 

국립생태원은 생태와 환경에 대한 이해와 생태계 보전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제8회 국립생태원 생태 문학 공모전’을 개최하고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작품을 접수한다.

 

2016년부터 시작한 생태 문학 공모전은 ‘생태 동화’와 ‘생태 동시’ 부문으로 매년 번갈아 열고 있으며, 올해 공모전은 ‘생태 동화’ 작품을 접수한다.

 

이번 공모전은 ‘생태와 환경’을 주제로 하며, 공모 대상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생명의 소중함, △기후변화 및 환경오염의 심각성, △탄소중립 등 환경보전에 대한 작품이다.

 

생태와 환경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기성작가의 경우 등단한 지 5년 이내로 참가 자격을 제한하고 있다.

 

응모자는 국립생태원 누리집 또는 공모전 누리집에서 양식을 내려받아 1편의 단편 동화(200자 원고지 40매 내외 분량)와 응모신청서를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에 대한 자세한 문의 및 참고사항은 공모전 운영사무국과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출품된 작품은 생태가치 확산 가능성, 표현의 창의성 등에 대한 전문가 심사를 거쳐 총 9편의 작품을 선발하며, 최종 결과는 국립생태원 누리집 및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11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수상작은 △대상(환경부 장관상, 1편), △최우수상(국립생태원장상, 1편), △우수상(국립생태원장상, 2편), △장려상(국립생태원장상, 5편)으로 나누어 시상하며, 대상 300만 원, 최우수상 200만 원, 우수상 각 100만 원 등 소정의 상금도 주어진다.

 

수상작 9편은 수상 작품집 형태의 생태동화책으로 내년 상반기에 발간될 예정이다.

 

그간 총 6권의 수상 작품집이 발간됐고, 그중 2회 수상 작품집 「인공지능 머디봇을 이긴 짱둥어들」은 ‘세종도서 교양부문’에 선정됐다.

 

조도순 국립생태원장은 “매년 훌륭한 작품이 응모되어 생태와 환경에 국민적 관심이 더욱 늘어감을 실감한다”며, “8회째 맞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우리 국민들이 자연과 생태가치에 대해 알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천소방서, 산악사고 대비 인명구조 훈련 시행

 

서천소방서는 지난달 29일부터 오는 2일까지 희리산 일대에서 산악사고 대비 인명구조 훈련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등산객들의 안전을 보장하고자 산악지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제 구조상황을 가정, 사고 발생 시 인명구조 활동에 필요한 전문 이론 및 산악 구조 기술을 배양하고자 마련됐다.

 

훈련은 이론교육과 현장훈련 방식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소방인력 25명과 산악구조, 기동, 응급처지 등 장비 총 9종 45점을 이용하여 진행한다.

 

주요 내용은 산악구조장비 사용법 교육, 수평·수직구조 및 운반기법, 들것·로프를 이용한 인양법, 도하로프 설치 및 회수, 계곡 고립 시 인명구조법 및 요구조자 구조실습 등이다.

 

김영배 서천소방서장은 “등산 시 안전수칙 준수와 정해진 등산로를 이용한 안전 산행을 부탁드린다”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국민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