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4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서천교육지원청, 2023년 서천소년체육대회 개최 등 16일 충남 서천군 기관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서천교육지원청, 2023년 서천소년체육대회 개최 등 16일 충남 서천군 기관소식을 전한다.

 

 

◇서천교육지원청, 2023년 서천소년체육대회 개최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관)은 15일(수)에 서천종합운동장에서 육상종목에 대한 인식과 저변을 확대하고 우수 선수 조기 발굴 및 경기력 향상을 위한 2023년 서천소년체육대회를 개최했다.

 

서천 관내 초·중학교 24개교 165여 명이 참가한 이 대회는 트랙 부문 5개 종목(80m, 100m, 200m, 400mR, 1,600mR)과 필드 부문 3개 종목(멀리뛰기, 높이뛰기, 포환던지기) 등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기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장이 되었다.

 

이번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한 선수는 제51회 충청남도소년체육대회 육상종목 서천군 대표로 선발된다.

 

김병관 교육장은 “여러 가지 상황 때문에 이번 행사를 추진하기가 쉽지 않았지만, 많은 학생이 즐거운 분위기에서 경기에 참가하고 학교체육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데 그 의의가 있었다. 학생들이 정정당당함과 최선을 다하는 마음을 가슴 깊이 간직하는 대회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서천소방서, 소방기술경연대회(화재진압분야) 출전

 

서천소방서는 지난달 20일부터 약 1개월간의 맹훈련을 마친 화재진압대원 6명이 소방기술경연대회(화재진압분야)에 출전한다고 밝혔다.

 

충남소방본부가 개최하는 이번 대회는 오는 16일부터 2일간 홍주종합경기장(홍성군 소재)에서 열리며, 산하 16개의 관서가 경연을 펼치게 된다.

 

대회에서 선발된 1위 팀은 소방청 주관으로 열리는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경연 세부 종목은 ‘65mm 소방호스 3본을 전개하여 방수 표적 주수’, ‘40mm 소방호스 2본 전개하여 표적 주수’를 하는 ‘속도방수’로 화재진압대원이 현장에 도착해 화점에 방수하기까지 능력 및 시간을 평가하는 것이다.

 

김영배 소방서장은 “약 1개월간의 맹훈련을 마친 서천소방서 진압대원이 자랑스럽다”라며 “훈련에 열심히 매진한 만큼 좋은 성과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해양생물자원관, 해양곰팡이 유래 농약 항균 소재 발굴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세균성 식물병 방제용 농약 개발에 사용될 수 있는 해양곰팡이 유래 항균 소재를 발굴했다고 밝혔다.

 

‘세균성 식물병’이란 식물이 세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병으로, 해마다 이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10억 달러(미화) 이상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한다.

 

하지만 현재 사용되는 세균성 식물병 방제 방법에는 한계가 있고, 기상 이변 및 기존 농약에 대한 세균의 내성 발달 때문에 세균성 식물병으로 인한 피해는 보다 심각해질 전망이다.

 

따라서 이를 방제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신규 농약의 개발이 필요하다.

 

자원관 미생물자원실 정다운 박사를 중심으로 한 연구진은 울릉도에서 채집한 해조류로부터 해양곰팡이인 페니실리움 그리세오풀붐(Penicillium griseofulvum)을 분리하였고 이 곰팡이의 배양액이 식물병을 일으키는 다양한 세균에 대해 항균 활성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배양액으로부터 물질을 분리·분석한 결과 이 해양곰팡이가 생산하는 항균물질은 톨루퀴놀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톨루퀴놀을 이용하여 농약 제제를 제조한 후 대표적인 세균성 식물병인 토마토 풋마름병과 벼 흰잎마름병에 대한 방제효과를 조사한 결과, 톨루퀴놀은 기존 농약 성분보다 우수하거나 유사한 수준의 방제효과를 나타냈다.

 

톨루퀴놀은 기존에 다른 곰팡이에서 발견되어 항암 활성이 보고된 바 있는 물질이다. 하지만 이 물질의 세균성 식물병에 대한 방제 효과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연구진은 이러한 신규 연구 결과를 토대로 톨루퀴놀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식물병 방제용 조성물에 대해 특허를 지난 3월 6일 출원하였다. (특허명 : 파툴린, 젠티실 알코올 또는 톨루퀴놀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식물병 방제용 조성물).

 

최완현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관장은 “본 연구는 해양곰팡이로부터 발견된 톨루퀴놀이 신규 농약 개발을 위한 후보 소재임을 보여준 연구로, 해양미생물이 식품, 의약품, 화장품 뿐 아니라 농업 분야에서도 유용한 소재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앞으로도 유용소재 생산 해양미생물을 적극 발굴하여 활용 가능한 산업분야의 확장성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장항공공도서관, 유아를 위한 교구 체험 프로그램 진행

 

장항공공도서관은 작년에 이어 지역 유아들을 대상으로 04월 08일부터 매주 토요일 장항공공도서관 장난감실 구름방에서 “창의력 쑥쑥! 유아 가베놀이 체험교실”이란 주제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 교육은 유아들 인지능력 발달에 맞추어 놀이단계를 발전시키고 표현이나 활동 의욕을 증진시키며 생각하는 힘과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고자 마련되었다.

 

수업은 수업 교구(가베)를 활용하여 1가베에서 10가베를 살펴보며 감각놀이, 인지놀이, 수 놀이, 건축 활동, 도형 놀이, 분해와 종합과 활동을 통해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체험 수업을 할 예정이다.

 

이 놀이를 통해 적절한 시기에 자연스럽게 숫자, 언어, 과학 등의 개념을 익힐 수 있으며 다양한 재질의 교구 경험을 통한 감각의 발달 뿐 아니라 아이들에게 물체의 조작, 눈과 손의 협응력 등 소근육 발달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선착순 6명 모집으로 24개월 이상의 유아들이 참여할 수 있으며 총 4회 운영으로 신청은 도서관 홈페이지, 전화, 방문 접수로 신청할 수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유아 프로그램을 기획해, 지역 유아들에게 다채로운 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