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지방자치단체선거가 이제 60일 앞으로 다가왔다.
해당 선거에 예비후보를 등록하는 등 저마다 출사표를 던진 지역 정치인들의 발길도 바빠지기 시작했다.
지방자치단체선거는 지역의 살림을 맡아줄 주민을 대의하는 인물을 뽑는 선거다.
때문에 지방선거는 그 지역 지방자치단체의 앞날을 위해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지방자치단체는 무엇인가. 지방자치단체는 이념적으로 의결기관과 집행기관이 양립하여 견제와 균형의 원리에 따라 운영하는 것이다.
단체장은 대소의 모든 시책과 예산안, 집행할 책임을 갖고 지휘, 감독하는 것이며 의회는 주요 정책과 예산, 결산안을 의결, 승인하는 견제 기능을 담당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치단체가 과연 어떠한 인물을 단체장으로 선택하여 그 막중한 소임을 맡도록 하느냐 하는 문제는 참으로 중차대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지역 내 정치지도자들의 현주소는 어떨까?
민선 7기 임기 동안 지역 정치인들이 밝힌 약속과 실천에 대한 주민들의 평가 또한 궁금하다.
도지사·시장·군수를 비롯해 광역의원, 시·군의원 등의 정치 행보는 주민 평가에서 완전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민심을 제대로 읽고 제대로 된 위민정치를 펼쳤는가에 대해 철저하고도 겸손한 자세로 자기반성이 필요한 시점이기도 하다.
이제 출사표를 던진 후보들은 각 정당 경선을 치러야 한다.
일찍부터 후보자들 사이에선 야생의 세계 못지않은 물밑 신경전을 펼치고 있다.
서로의 약점을 들춰내고 날 선 발톱을 드러내면서 벌써 경선 후유증이 우려되고 있다.
이제는 상대 후보에 대한 흑색선전이나 비방 보다는 일자리를 늘리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정책 대결을 우선시해
야 한다.
모든 출마자는 소속 정당이나 정파를 불문하고 서천의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걸고 페어플레이를 펼쳐야 한다.
주민들 역시 각 정당과 사욕 대신 애향심과 도덕성을 갖춘 인물을 선택할 것이다.
그 어느 때보다 서천의 미래가 걸려있는 만큼 각 정당 출마 후보자들이 네거티브 선거전보단 민생이 먼저라는 시대적 정신을 인지해야 한다.
단순히 경쟁을 위한 싸움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는 무책임하고 무능력한 정치력이기 때문이다.
또 후보자들이 제시하는 공약에 각 정책에 대한 목표와 우선 수위를 밝혀야 한다.
공약 이행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과 추진 기간, 재원 조달 방안 등을 상세하게 공개해야 한다.
이 또한 공약의 실현 가능성 유무를 쉽게 이해하고 판단하기 위해서다.
즉, 당선 이후에도 지속해서 검증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주민과의 서약을 마련하는 것이기도 하다.
또 합당한 사업을 발굴해 소멸 위기에 놓인 지역을 살려야 할 것이다.
그래서인지 주민들은 입을 모아 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당리당략을 떠나 지역발전에 힘을 한곳으로 모으길 원하고 있다.
특히 서천지역은 출생률 저조와 함께 고령화로 가속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각 정당 후보자들은 깨달아야 한다.
부디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은 이에 합당한 정책 마련으로 주민의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서천 발전을 이끌어 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