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6 (수)

  • 구름많음서산 18.6℃
  • 구름많음대전 24.6℃
  • 구름많음홍성(예) 20.8℃
  • 구름많음천안 24.1℃
  • 구름많음보령 20.3℃
  • 구름조금부여 22.8℃
  • 구름많음금산 24.5℃
기상청 제공

‘자원 재사용’… 서천읍, ‘행복나눔 장터’ 상시 운영 등 16일 충남 서천군 읍면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자원 재사용’… 서천읍, ‘행복나눔 장터’ 상시 운영 등 16일 충남 서천군 읍면소식을 전한다.

 

 

◇‘자원 재사용’… 서천읍, ‘행복나눔 장터’ 상시 운영

- 주민 기부 물품 자유롭게 나누는 무인 나눔 공간 마련

 

서천읍은 지난 14일부터 자원 재사용 활성화와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서천읍 행복나눔 장터’를 상시 운영하고 있다.

 

‘행복나눔 장터’는 주민들이 사용하지 않는 의류, 생활용품, 도서, 유아용품, 장난감 등 재활용 가능한 물품을 자발적으로 기부하고, 필요한 주민 누구나 자유롭게 가져갈 수 있는 무인 나눔 공간이다.

 

장터는 서천읍 주민자치센터 1층에 마련돼 있으며,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홍경숙 서천읍장은 “가정에 사용하지는 않지만 버리기 아까운 물건들이 많을 것”이라며 “깨끗하고 재사용 가능한 물품을 기부해 필요한 이웃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나눔 장터 운영을 통해 자발적으로 기부된 수익금 일부는 연말에 서천읍행복나눔후원회를 통해 어려운 이웃을 위한 복지사업에 소중히 활용될 예정이다.

 

 

◇서천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4월 찾아가는 안부지원사업 추진

 

서천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5일, 4월 ‘찾아가는 안부지원사업’을 실시하며 따뜻한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찾아가는 안부지원사업’은 독거노인, 장애인 세대, 고독사 위험이 높은 중·장년층 등 사회적 고립계층을 대상으로 월 1회 정기적으로 가정을 방문해 안부를 확인하고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는 서천읍 협의체의 특화사업이다.

 

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직접 만든 밑반찬과 원단팥빵(대표 이광연)에서 후원한 빵으로 구성된 꾸러미를 정성껏 준비해 대상자들에게 전달하며 안부를 살폈다.

 

김종문 민간위원장은 “정기적인 안부 확인을 통해 수혜자의 건강과 생활 상태를 지속적으로 살피고,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이 소외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비인면자원봉사거점캠프, ‘계절밥상, 나눔밥상’ 특화사업 추진

 

비인면자원봉사거점캠프는 지난 15일, ‘계절밥상, 나눔밥상’ 특화사업을 통해 지역 내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계절밥상, 나눔밥상’은 계절에 맞는 밑반찬을 마련해 어르신들의 식생활을 돕고, 이웃 간 정을 나누기 위한 지역 맞춤형 봉사활동이다.

 

이번 활동에는 지역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참여해 열무김치 30통을 정성껏 담갔으며, 관내 독거 어르신들에게 직접 전달하면서 안부를 확인하고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비인면자원봉사거점캠프 강인희 활동가는 “작은 정성이지만 어르신들께 위로와 힘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다양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화양사랑후원회, 정성 가득! 몸에 좋은 봄 반찬 전달

 

화양사랑후원회(회장 윤만선)는 지난 15일 화양면 적십자 봉사단 1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봄 반찬을 정성껏 마련해 지역 내 어려운 이웃 50가구에 전달하며 따뜻한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이번 봉사활동을 통해 화양사랑후원회는 열무물김치, 돼지주물럭, 도라지나물 등 신선하고 영양이 풍부한 봄 반찬을 손수 준비하여 각 가정을 방문 전달하고 건강 상태와 생활의 어려움 등 안부를 살폈다.

 

윤만선 후원회장은“봄을 맞아 준비한 건강한 반찬들이 이웃들의 식탁에 조금이나마 활력을 불어넣고, 따뜻한 마음이 전달되기를 바란다”며“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꼭 필요한 나눔활동을 꾸준히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2009년 출범한 화양사랑후원회는 화양초 발전기금 지원, 출산축하금, 위기가정 지원, 밑반찬 지원, 추석미니차례상, 난방유 지원 등 지역발전과 소외이웃 지원을 위한 복지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시초면, 올해 두 번째 ‘부엉이네 반찬나눔’ 실시

 

시초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5일 ‘부엉이네 반찬나눔’ 사업을 통해 관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이번 반찬 나눔은 홀몸 어르신과 중장년 1인 가구 등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15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협의체 위원들은 정성스럽게 준비한 반찬과 후원받은 빵(원 단팥빵 제공)을 함께 포장해 직접 가정을 방문, 전달하며 이웃 사랑을 전했다.

 

강정자 위원은 “작은 정성이지만 이웃들에게 따뜻한 마음이 전달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나눔 활동을 통해 지역 복지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초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 내 복지자원 연계와 위기가구 발굴·지원을 위한 민관협력 체계를 기반으로 활발한 복지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