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24 (월)

  • 맑음서산 -0.2℃
  • 맑음대전 1.1℃
  • 맑음홍성(예) 1.3℃
  • 맑음천안 0.0℃
  • 맑음보령 -0.2℃
  • 맑음부여 0.8℃
  • 맑음금산 1.5℃
기상청 제공

[특별기고] 서천특화시장 상인회, ‘환골탈태’해야

URL복사

지난해 불의의 서천특화시장 화재 참사로 온 국민이 경악한 지 1년이 지났습니다.

 

다행히 국민들의 따뜻한 성원으로 우리 서천특화시장은 참사 93일만에 임시시장을 개장하고 우리 상인들은 현업에 복귀하여 생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이제 군민들의 혈세로 전국 최고의 명품시장으로 재도약하기 위하여 서천특화시장을 재건축한다니 우리 상인들로서는 벅찬 감회와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화재 참사후 군민들에게 보여준 우리 상인회의 민낯은 매우 부끄러웠습니다.

 

전기누전으로 추정되는 서천특화시장의 화재참사는 우리 상인들의 안전불감증에서 유발되었습니다.

 

서천군민들의 자산인 서천특화시장의 공설시장을 임대받아 생업에 종사하는 시장 상인들이 조금 더 화재 등의 안전사고에 관심을 가지고 대비했더라면 서천특화시장의 화재참사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후회가 막급합니다.

 

서천특화시장의 주인이신 군민 앞에 죄송한 마음 금할 길이 없습니다.

 

이와 같은 견지에서 우리 서천특화시장에서 장사하고 있는 상인회는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했으며, 더더욱 서천특화시장의 발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매진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화재참사후 상인회 운영과 관련하여 세상에 밝혀진 진실은 더욱 낯부끄러운 일들 뿐이었습니다.

화재 수습현장에서 절도사건들이 버젖이 자행되었고, 개인적 욕심을 채우기 위하여 공용물 훼손까지도 서슴지 않았습니다.

 

국민의 화재참사 지원 성금·품이 투명하게 관리되지 않고 횡령의혹까지 제기되는 가운데 상인회는 내분과 갈등으로 군민들에게 또 다른 걱정을 끼쳐 드리고 있습니다.

 

시민단체가 제기하고 있는 특화시장 상인회 운영과 관련한 각종 의혹은 사실로 밝혀졌고, 그동안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감추어져 왔던 각종 불법들이 낱낱이 드러났습니다.

 

상인회가 내세운 상인회 정관은 그 법률적 효력이 없음이 밝혀졌고, 우리 상인회가 선출한 상인회장마저도 법령 및 정관규정에 따라 회원의 자격조차 갖추지 못한 점이 백일하에 드러났습니다.

 

공설시장의 주인인 서천군으로부터 관리자 지정도 받지 않은 상인회가 권한도 없이 상인들로부터 관리비 등을 무단징수하여 집행하였고, 더더욱 전통 5일장에서 임시로 장사하는 상인들에게 지세명목으로 시장사용료를 불법 징수하였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일련의 불법·부당한 상인회의 부실운영에 대하여 이를 방관한 서천군의 행정책임 또한 묵과할 수 없지만, 저희 상인들로서는 행위의 당사자로서 서천군에 그 책임을 물을 처지가 되지 않습니다.

 

군민들의 혈세로 재개장한 서천특화시장에서 아직도 불친절 및 바가지 요금 시비가 군청 홈페이지에 오르내리면서 군민 여러분들을 더욱 실망시키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서천특화시장의 환골탈태와 서천특화시장 상인회의 건전한 운영을 희망하는 서천특화시장 젊은 상인들이 기존의 부패하고 무능한 상인회의 퇴진을 요구하며 새롭게 다시 군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서천특화시장을 재건하기 위하여 용기 있게 나섰습니다.

 

군민 여러분들께는 백번 만번 부끄럽고 죄송하지만 이제라도 환골탈태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새롭게 탄생하는 서천특화시장 임시시장 상인회는 군민 여러분들의 성원에 보답하고 전국 제일의 명품특화시장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상인들 스스로가 서비스정신을 가다듬는 등 서천특화시장 재건을 위하여 혼신의 힘을 기울이겠습니다.

 

아무리 많은 돈을 투자하여 번듯한 특화시장을 재건축한다고 하더라도 이곳에서 장사하는 상인들의 의식변환이 없으면 서천특화시장은 전국 제일의 명품시장으로 도약할 수 없습니다.

 

우리 상인들도 거듭나겠습니다. 그동안 상인회의 여러 가지 불미스러운 일로 군민 여러분들께 누를 끼쳐 드렸습니다.

 

하지만, 이제 새롭게 서천특화시장 상인회를 이끌어가고자 젊은 상인들이 주축이 되어 새로운 상인회를 구성하고 군민여러분들의 신뢰속에 지역경제의 활력소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다.

 

서천특화시장의 공설시장 설립목적에 부합하도록 개인의 사익보다는 지역경제와 공익을 우선하고 군민들로부터 신뢰받는 서천특화시장 상인회가 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 다시 한번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