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05 (일)

  • 흐림서산 2.9℃
  • 흐림대전 -0.5℃
  • 흐림홍성(예) 1.8℃
  • 흐림천안 -0.4℃
  • 흐림보령 4.0℃
  • 흐림부여 -2.2℃
  • 흐림금산 -3.4℃
기상청 제공

군-KT-㈜엘디티, 임시특화시장에 화재감지기 설치 등 27일 충남 서천군 군정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군-KT-㈜엘디티, 임시특화시장에 화재감지기 설치 등 27일 충남 서천군 군정소식을 전한다.

 

 

◇서천군-KT-㈜엘디티, 임시특화시장에 화재감지기 설치

 

서천군이 KT충남·충북광역본부(본부장 이창호)와 ㈜엘디티(대표 정재천)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아 서천 임시특화시장에 ‘SafeMate’ 화재안전시스템을 구축했다.

 

‘SafeMate’는 IoT(사물인터넷) 기반의 지능형 화재감지기로, 불꽃·온도·연기 등 복합 화재 센서를 통해 화재를 조기에 감지한다.

 

또한, 실시간 관제센터 운영을 통해 관할 소방서, 지자체, 상인에게 화재 위치와 점포 정보, 화재 진행 상황 등을 전파해 골든타임 내 화재 진압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현재 서천 임시특화시장 1동(수산물, 농산물, 식당)에 지능형 화재감지기 70개가 설치됐으며, 군은 더욱 안전하고 원활한 시장 운영을 위해 KT 및 ㈜엘디티와 지속적인 상호협력을 위한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이창호 본부장은 “상인들과 고객들이 화재 걱정 없이 시장을 이용하는 모습을 보니 만족스럽다”며, “앞으로도 서천특화시장이 디지털 인프라 구축을 통해 안전하고 경쟁력 있는 디지털 전통시장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김기웅 군수는 “조기 화재알림 시범사업 지원해주신 KT와 ㈜엘디티 관계자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화재위험으로부터 안심하고 시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천군, 충남 인증서점 도서 구매 시 최대 20% 혜택

- 2024년 충남 인증서점 도서 구매 캐시백 지원사업 실시

 

서천군이 지역 서점의 경영난을 해소하고 관내 독서 문화 확산을 위해 ‘2024년 충남 인증서점 도서구매 캐시백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이번 사업은 관내 충남 인증서점에서 서천군 지역화폐(모바일·카드)로 도서를 구매할 경우, 결제액의 10%를 구매자에게 돌려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에, 도서 구매자들은 기존 지역화폐 구매 혜택 10%에 추가로 10%의 혜택이 더해져, 총 20%의 도서 구매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적립금 환급 혜택에 지류 결제는 제외되며, 지원 금액은 1인당 월 최대 1만 원까지다.

 

현재 서천군 소재 충남 인증서점은 교학서점 1개소가 있으며, 예산 소진 시 사업이 조기 종료된다.

 

 

◇서천군, 미국흰불나방 확산 대응 신속 방제 당부

- 집단생활하는 유충 단계 방제 철저

 

서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장순종)가 이른 무더위로 인해 올해 흰불나방 유충의 확산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감, 사과, 복숭아, 오디 등 과수재배 농가에 피해 최소화를 위해 유충기에 신속한 방제를 당부했다.

 

미국흰불나방은 개인주택 수목, 가로수, 공원 등에 발생해 잎을 갉아 먹으며 나무에 피해를 끼치고, 주민들에게 혐오감을 주는 해충이다.

 

유충 발생 시기는 1화기(5~6월), 2화기(7~8월)로 연 2회 발생하며, 성충은 잎 뒷면에 600~700개의 알집을 형성한다.

 

갓 부화한 유충은 엽맥만 남기고 무더기로 잎을 갉아 먹으며, 3령 이상 넘어가면서 주변으로 분산해 섭식량이 많아지면서 수목의 줄기만 남기고 잎을 모두 먹어 치운다.

 

현재 서천군 내에서 확인된 미국흰불나방의 발육단계는 1∼3령충이며, 농기센터는 방제 시기가 유충이 분산하기 이전 집단생활을 하는 4령 이전 유충 단계에서의 신속한 방제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순종 소장은 “미국흰불나방 확산에 대응하여 관내 과원을 중심으로 예찰 및 현장지도를 강화하고, 과수 농가들은 해충 피해가 없도록 적기방제 및 과원 관리에 철저를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천군, 지역의 숨은 인재를 찾아라

- ‘찾아가는 일자리버스’ 운영

 

서천군이 지난 26일 서천특화시장에서 구직상담 및 취업정보 제공 등 군민들의 취업 지원을 위해 ‘찾아가는 일자리버스’를 운영했다.

 

충남경제진흥원과 연계한 ‘찾아가는 일자리버스’는 관내 경제활동인구의 감소와 빈일자리율 증가에 따라 지역인재 및 구직단념자를 발굴해 구인·구직 매칭 등 취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구직 상담, 직업교육훈련 및 취업정보 제공 등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이 운영됐으며, 개인에게 가장 어울리는 색상을 찾아주는 퍼스널컬러 진단도 함께 제공됐다.

 

또한, 서천군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도 여성 구직자를 위한 맞춤형 취업 상담과 각종 일자리 지원 사업을 홍보하기 위해 동참했다.

 

김기웅 군수는 “곳곳에 숨겨진 구직자를 발굴하고 취업을 지원함으로써 지역의 구인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일자리 유관 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제96회 전국남자역도선수권·제38회 전국여자역도선수권 성료

- 선수 및 관계자 700여명 참가로 지역홍보 및 경제 활성화 기여

 

역도의 중심지 서천군에서 ‘제96회 전국남자역도선수권대회 및 제38회 전국여자역도선수권대회’가 지난 18일부터 25일까지 8일간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대회는 대한역도연맹 및 충남역도연맹·서천군역도연맹이 주최·주관하고 서천군이 후원해 서천군민체육관에서 선수 및 지도자·심판 등 약 700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특히, 이번 대회에서는 서천군 장항중학교 소속 학생들이 출전해 금메달 4개 등 총 12개의 메달을 획득하는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군 관계자는 “이번 대회 개최를 통해 선수단이 서천군을 방문해 지역경제 및 관광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 남은 기간 열리는 스포츠 행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