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9 (일)

  • 맑음서산 22.2℃
  • 맑음대전 21.2℃
  • 맑음홍성(예) 20.4℃
  • 맑음천안 20.4℃
  • 맑음보령 22.9℃
  • 맑음부여 20.3℃
  • 맑음금산 18.6℃
기상청 제공

[칼럼] 어버이 사랑과 효도

URL복사

5월은 가정의 달이다. 그중에 어버이께 효도(孝道)는 아무리 강조해도 과언(過言)이 아니다.

 

오늘날 효자 효부가 귀하고 10자녀가 한 부모(父母) 모시기가 힘든 사회에 살고 있다.

 

서로가 헤어져사는 것이 편하다는 유행어가 되었다.

 

부모가 몸이 불편하면 요양원으로 가는 수순이 되었고 부모들은 가기 싫어 몸부림을 치고 몸이 불편해도 아프다는 말을 숨기고 있다.

 

성경(聖經)은 부모를 공경(恭敬)하라고 명(命)하고 있다.

 

1. 부모님께 효도(孝道)할 이유는 무엇인가?

 

1) 부모님의 사랑이 너무나 극진하기 때문이다. 임신과 해산의 수고이다.

 

우리는 세상에 저절로 태어난 것이 아니다. 모친의 10개월 동안 임신, 해산을 통한 죽음의 경계선을 넘을만큼 고통을 기억하며 감사한 마음으로 효도 해야 한다.

 

2) 양육(養育)하여 주신 은혜이다. 자식은 84,000섬의 부모님의 피와 젖과 사랑을 먹고 자란다는 말이 있다.

 

셰익스피어는 여자는 약하다 그러나 어머니는 강하다고 하였다. 슬플 때나 기쁠 때나 가장 그리워 하는 분이 어머니이다.

 

‘나실 때 괴로움 다 잊으시고 기르실 때 밤낮으로 애쓰는 마음 진자리 마른자리 갈아 뉘시고 손발이 다 닳도록 고생’하신 노래의 가사에 담긴 부모님의 은혜를 생각하며 감사(感謝)하며 효도해야 한다.

 

3) 교육(敎育)시켜 주신 은혜이다.

 

부모님은 못 먹고 못 배웠어도 힘든 일을 마다하지 않으시고 일하여 번 돈으로 학비(學費)를 대주시면서 교육 시켜주신 부모님 앞에서는 말대답보다는 머리 숙여 부모님 말씀에 예! 라고 대답해야 한다.

 

평소에 부모 말 안 듣고 철이 들어 부모에게 효도하려면 부모님은 이미 돌아가시고 안 계시다. 살아 계신 부모님이 계시면 지금 곧 효도를 정성껏 다 해야 한다.

 

2. 부모님께 어떻게 효도해야 합니까?

 

1)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려야 한다.

 

부모님 원하는 뜻에 순종해야 한다.

 

부모에게 순종하면 범사에 잘되고 장수(長壽)의 복(福)을 주신다. 부모에게 잘못 하는 자는 구약성경은 돌로 쳐 죽이라고 하셨다.

 

효도는 도덕의 중심이요, 불효자는 누구나 저주받는다. 효자는 하나님이 도와주셔서 복을 받는다.

 

옛날 ‘왕상’이라고 하는 사람은 부친이 중병 들었을 때 백약이 무효였지만 유명한 의사가 말하길 잉어를 잡아서 구워드리면 낫는다고 하였다.

 

추운 겨울 이지만 잉어를 잡아서 구워드리면 병이 낫는다고 하였다.

 

얼음이 두껍게 얼어있는 강가에서 통곡하며 기도하니 갑자기 산(山)에서 큰 바위가 굴러떨어져 얼음이 깨졌고 잉어가 뛰어 올라와 잡아다가 구워드리니 아버지 병이 회복되었다고 한다.

 

지성이면 감천이란 말이 뒷받침하여 준다. 효자는 하나님이 시시때때로 도와주시는 복을 받는다.

 

2) 화목(和睦)하게 살아야 한다.

 

부부(夫婦)와 형제(兄弟)가 화목하면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이다.

 

3) 성실하게 살고 잘되어 성공하면 효도하는 것이다. 주어진 직업에 최선을 다하며 살면 성공이다.

 

4) 물질로 봉양(奉養)해야 한다. 좋은 의복, 좋은 음식으로 대접하고 보약을 사드리고 용돈을 드리면서 효도해야 한다.

 

청개구리처럼 돌아가신 후에 후회한들 소용없고 부모는 다시 살아오지 않는다. 부모에게 불효한 것은 회개(悔改)하고 지금부터라도 효도하자.

 

부모가 없으면 부모님의 친구들, 어른들에게 찾아가서 위로해드리고 대접해드리자.

 

3. 효도는 복(福) 받는 비결(祕訣)이다.

 

1) 땅에서 잘되는 복을 받는다.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은 농사 지을 때 100배의 복을 받았다.

 

요셉은 하나님을 믿고 부모에게 효도하므로 애급의 총리가 되어 경제의 부흥을 이루는 복을 받고 불통을 형통으로 바꾸는 복의 사람이 되었다.

 

2) 장수(長壽) 의복을 받는다. 건강하고 오래 살면 복이다. 자식의 자식인 손주를 보면서 장수하면 복(福)이 된다.

 

3) 부모에게 효도하면 자식이 본받아 효도한다. 불효를 심으면 불효를 거두고 효도하면 효도를 자식한테 거두게 된다.

 

성경은 심은 대로 거둔다고 하였다. 악을 심으면 악을 거두고 선을 심으면 영생을 거둔다.

 

부모에게 불 순종한자는 재앙을 받아 생명을 잃게 되고 효도한 자 에게는 넘치는 복을 주신다.

 

출애굽기 20장과 신명기 5장 16은 십계명 중 제5계명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로 복을 주시겠다고 하셨다.

 

오늘날 부모를 멸시하고 웃 사람을 무시하고 노인(老人)들은 갈 곳이 없어 방황하고 있는 이 때에 부모를 공경하고 젊은 남녀들이 결혼하여 출산의 복을 받아 생육하고 번성하는 복을 받는 사회(社會)가 되도록 국가(國家)는 힘있게 뒷받침하고 지원해주길 바란다.

 

5월 가정의 달, 부모에게 공경하고, 공경하는 자신이 행복하고 자녀들이 효(孝)를 배우고 창조주의 창조 질서가 실현되어 행복한 가정, 행복한 사회, 행복한 국가가 되길 간절히 기원하면서 기대와 소망을 갖고 5월의 가정의 달을 함께 출발합시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