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군, 추석 준비는 우리 전통시장서 하세유~ 등 23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군, 추석 준비는 우리 전통시장서 하세유~ 등 23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추석 준비는 우리 전통시장서 하세유~

- 모바일서천사랑상품권 이용시 최대 2만 5000원 캐시백 적립

 

서천군이 추석 명절을 맞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한 달간 관내 전통시장에서 모바일 서천사랑상품권으로 결제 시 일정 금액을 돌려주는 캐시백 행사를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군은 추석 명절에 맞춰 전통시장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를 돕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따른 위축된 수산물 소비 심리를 되살려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캐시백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내달 3일부터 10월 3일까지 진행되는 캐시백 행사는 전통시장 내에서 모바일 서천사랑상품권을 사용하면 즉시 구매 금액의 5%를 지역상품권 착(Chak)어플로 지급해준다.

 

개인별 최대 2만 5000원까지 적립되며, 예산 소진 시 캐시백 행사가 조기에 종료될 수도 있다.

 

한편, 서천사랑상품권의 월 구매한도는 50만원이며 모바일 상품권 구매는 지역상품권Chak 어플에서 가능하다.

 

 

◇서천군, 벼 혹명나방 추가방제 당부

- 혹명나방 비래량 급증, 피해확산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지난 7월 장마 이후 고온현상이 지속되면서 혹명나방으로 인한 벼 피해가 커지고 있다며 관내 농가에 신속한 추가 방제를 당부했다.

 

군에 따르면 혹명나방이 장마철 중국으로부터 기압골을 타고 넘어와 개체량이 증가했고, 고온으로 최적의 번식 환경이 조성되면서 서면, 비인, 종천, 마서 등 해안가 지역을 시작으로 관내 전 지역에 피해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혹명나방으로 인한 피해증상은 유충이 벼 잎을 길게 원통형으로 말고 그 속에서 잎을 갉아 먹어 표피만 남아 백색으로 변한다.

 

심할 경우 막엽 피해로 출수 불량, 등숙지면, 수량 감소 등으로 이어지며, 벼 상위엽의 60% 이상 피해 시 수확량이 약 36% 이상 감소할 수 있다.

 

피해가 우려되는 관내 농가는 방제 후 성충 및 유충 밀도가 높으면 5~10일 간격으로 2∼3회 작용기작이 다른 약제를 선택하여 방제해야 한다.

 

한편, 군은 올해 농촌 인력난과 고령화로 인한 부담을 해소하고자 벼 병해충 공동방제 사업으로 2~3회에 걸쳐 9600ha 규모에 방제를 추진했으며, 장항, 서천, 동서천, 한산 등 지역농협도 농가의 경영비 부담 완화를 위해 조합원을 대상으로 약제비 30% 할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박명수 농업축산과장은 “긴 장마로 인해 비래해충 급증과 고온다습으로 병해충 발생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어 공동방제만으로는 미흡한 실정이므로 농가의 추가 방제가 필요하다”며,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현장 예찰 및 방제 지도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서천군, 지역아동센터 대상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 저염·저당 식생활 실천 교육

 

서천군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원선임)가 지난 7일부터 22일까지 관내 지역아동센터 및 다함께돌봄센터, 청소년활동시설 등을 대상으로 어린이 특성화사업인 ‘튼튼건강교실’을 진행했다.

 

‘튼튼건강교실’은 어린이급식소 16개소, 200여명의 어린이들에게 균형 잡힌 성장 발달을 위한 저염 · 저당 식생활 실천 교육을 주제로 1·2차 추진됐다.

 

1차에는 ‘싱겁게 먹어요!’ 교육 후 ‘저염 건강 전통 음식 - 나박김치’ 만들기, 2차에는 ‘덜 달게 먹어요!’ 교육 후 ‘저당 건강 전통 간식 – 현미 인절미’ 만들기 체험 활동을 실시했다.

 

특히, 2차 활동에서 어린이들의 당에 대한 사전 영양 교육과 함께 단맛 미각테스트를 실시해 내가 얼마나 달게 먹고 있는지를 측정해 알려주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센터는 25일부터 시작되는 ‘맥문동 축제’에 참여해, 참석한 어린이들과 함께 ‘올바른 식습관’을 주제로 알록달록 컬러푸드 부채 만들기 및 올바른 식습관 퍼즐 맞추기 홍보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원선임 센터장은 “취학아동 대상으로 올바른 식생활 실천을 위해 방학을 이용한 교육을 계속사업으로 진행하여 어린이들의 식습관 변화를 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현재 서천군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는 청운대학교(총장 정윤)가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 영양사들이 관내 영양사가 없는 어린이급식소와 사회복지 급식소 등에 위생·안전·영양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