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9 (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신수용 쓴소리 칼럼] 충청 시도지사 ‘어느새 1년’…말 만하지 말고 실력 보여라

URL복사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국민의힘 원내지도부가 지난 26일 국회에서 만났다. 그들이 저마다 약속한 충청권 주요 현안 사업 해결방안 논의를 위한 이른바 ‘충청권 지역 민생 예산정책협의회’란 이름으로 말이다.

 

국민의힘 소속 이장우 대전시장과 최민호 세종시장, 김태흠 충남지사,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그리고 당에서는 윤재옥 원내대표, 박대출 정책위의장, 송언석 예결위 간사가 나왔다.

 

협의회는 시도지사들이 취임한 지 꼭 1년으로 이제 2년 차로 접어드는 시점이다.

 

시도지사들은 임기 4년 중 꿀맛 같은 1년이 어느새, 지나고 앞으로 주어진 임기 3년간 본격적으로 실력을 보여줘야 하는 고난의 행군으로 접어든다.

 

더구나 오는 2026년 6월 지방선거와 2027년 3월 3일 치를 차기 대선을 앞두고, 이들은 그간 글(書)로, 말(言) 약속한 정책과 공약을 실천하기 위해선 분주할 수밖에 없는 터다.

 

이장우 시장은 15년간 착공하지 못했던 2호선 트램 착공 현실화, 나노 반도체 국가산단 160만 평 지정, 우주 클러스터 3각 체제 구축, 방위사업청 이전 및 2027년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 유치, 대기업 유치 등 많은 성과를 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들 사업과 지역 현안, 국비 사업이 원활하고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게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촉구했다.

 

충청의 미래라는 김태흠 지사 역시 국민의힘 원내지도부의 충남도에 관심을 요청했다.

 

그는 서산 군 비행장 민항 설치, 충남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 건립, 충남혁신도시 칩·모빌리티(Chip&Mobility) 영재학교 설립, 2027 유니버시아드대회 경기장 신설·확충, 국방 AI·로봇·군용전지 등 5개 국방 연구시설 건립 지원을 요구했다.

 

최민호 세종시장과 김영환 충북지사도 각각 지역 현안과 내년도 국비 사업지원 등을 언급하며, 중앙당의 성원과 지원을 촉구했다.

 

이들이 각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나선 것은 평가할 만하지만, 이런 노력은 당연하기에 큰 감동을 얻기는 아쉬움이 있었다.

 

시도 지사중 일부 시도지사의 노력이 빛난 곳도 있지만, 1년간 대체 광역단체장으로 제대로 한 것이 없는 이도 있었다.

 

까놓고 말하면, 일부 현 시도지사가 1년간 제대로 역량과 미래희망을 보이지 못한 곳도 적지 않았다.

 

수년째 전임 4개 지역 시도지사가 더불어민주당 소속 인사들이 맡아왔던 터라, 분위기와 정책 방향을 바꾸기가 어려웠을 것으로 짐작은 간다.

 

또한 취임한 지 1년간 광역 지자체장이 무엇을 했느냐고 평가받기는 어폐가 있다는 항변도 있다.

 

그러나 이제 내달 취임 2년 차로 접어드는 만큼 전임 시도지사 정책의 미흡만 홍보하는 것도, 전임 시도지사 때 시·도청 조직이 말을 안 듣는다고 뒷말만 해서는 곤란하다.

 

그래서 나름대로 성과를 내왔던 충청 4곳의 시도지사를 지난해 6.1 지방선거에서 교체하지 않았나. 지금의 충청 시도지사는 지난해 6.1 지방선거 때 뭐라고 외쳐왔나.

 

현 시도지사는 당시 시도지사를 겨냥해 해당 시·도정 심판과 함께 자신이 시·도정을 맡아 충청인의 여망을 실현해줄 것처럼 외쳐온 사실을 기억하는지 모르겠다.

 

어느 일부 지역에서는 현 지자체장이 이렇게 엉터리일 것이라면, 전임 지자체장을 잘 못 바꿨다는 얘기가 파다하다.

 

측근들, 심지어 선거캠프에서 일했던 일부 인사들이 특정인을 내세워 금품수수행위나, 이권에 개입하고 다닌다는 제보도 여러 건이라고 한다.

 

뿐만 아니라 시도지사 중에는 순수하고 지향점이 건실한 시민단체들도 멀리하고 있다. 선거 때 상대 후보와 가까웠다고 스스로 낙인을 찍어 거리를 두는 바람에 불협화음만 낳고 있다.

 

일부 시도지사의 행패를 대다수 언론뿐만 아니라, 지방의회, 시민단체가 24시간 주시한다는 사실을 잊고 있는 꼴이다. 그래서 이제 취임 1년을 맞은 지자체장들은 겸허하게 시민들의 뜻을 받들어야 한다.

 

지자체장들은, 선거 때만 머슴을 외치고, 당선 후엔 왕(王) 노릇을 한 바람에 ‘다시는 안 찍겠다’라는 유권자의 호된 꾸지람을 듣는 일부 국회의원의 모습을 답습해선 안 된다.

 

먼저 시도 행정조직에서 내 편, 네 편을 갈라 인사 불이익을 행사하는 일부터 멈춰야 한다. 그 공무원은 시도민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지, 시도지사만을 위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이제 취임 1년을 맡은 단체장들은 다시 한번 위민(爲民)의 뜻을 새겨, 진실하게 일해야 옳다. 시도지사라는 권력에 취하고, 즐비한 아부꾼들의 달콤한 말에 빠져 그 자리를 즐기기보다 애정 있는 쓴소리를 들어야 한다.

 

탐욕에 취한 그 주변 아부꾼을 당장 멀리해야, 선량한 주민들이 보인다. 그리고 지금까지 보여주지 않은 제대로 실력을 주민에게 보여달라.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