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모시 우수성 널리 알려야”… 김건희 여사, 서천 한산모시문화제 방문

URL복사

한산모시문화제 사상 영부인 첫 축사… 김 여사 한국방문의 해 명예위원장 추대 후 첫 일정
영부인 김 여사, 문화제 참석 시 한산모시 검은색 치마 입고 등장… 서천군, 전시 홍보 활용
“한산모시의 단순함 속에 숨어있는 깊이에 세계인이 감동할 수 있게 저도 많이 노력할 것”
김 여사, 국가무형문화재·전승 교육사·이수자 등 간담회…모시 원단 한 필 현장서 직접 구매

 

[sbn뉴스=서천] 권주영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충남 서천지역에서 생산되는 한산모시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9일 제33회 한산모시문화제를 방문한 김건희 여사는 개회식 축사를 통해 “우리는 한산모시의 그 위대한 전통을 계승하고,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한산모시의 우수성을 널리 알려야 한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단순함 속에 숨어있는 깊이에 세계인들이 감동할 수 있게 저도 많이 노력할 것이다”라고 약속했다.

 

김 여사의 한산모시문화제 개회식 축사는 33회를 연 문화제 역사상 최초다.

 

또한, 한국방문의해위원회 명예위원장 추대 이후 김 여사의 첫 지역 일정이 서천군 방문이라는 점에서 한산모시의 가치와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데 고무적으로 볼 수 있다.

 

김 여사는 “‘세모시 옥색치마 금박물린 저 댕기가 창공을 차고 나가 구름 속에 나부낀다’로 시작하는 가곡 ‘그네’ 속 세모시가 한산모시라는 것을 이번에 처음 알았다”라며 “이런 문화제를 계기로 아름다운 서천을 첫 번째로 방문할 수 있어 더욱 영광스럽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자랑 한산모시는 이미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서 위상을 갖고 있다”라며 “한산모시는 삼국시대부터 핵심 교역품으로 이용되었고, 조선시대에는 왕실의 주요 옷감으로 사용되어 품위와 존귀함을 표현했다”러고 설명했다.

 

이어 “한 필의 모시가 탄생하기까지 수십 번의 고된 과정을 거치고, 특히 세모시는 그 결이 지극히 부드럽고 섬세하여 잠자리의 속 날개 같다는 찬사를 받아왔다”라고 덧붙였다.

 

또 김 여사는 “이제 세계 관광시장의 판도는 개인의 밀도 있는 문화 체험이 이끌고 있다”라며 “이곳 한산에서 경험하는 모시 체험은 우리 국민은 물론 세계인들에게 독특한 감흥을 줄 것을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결과보다는 과정에서의 완성도와 깊은 성찰을 체험할 수 있는 모시짜기 체험은 우리의 인생을 더욱 새로운 의미로 다가올 수 있게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후 김 여사는 문화제 시작을 알리는 개막선언식에 참여해 김기웅 군수를 비롯해 김경제 서천군의회 의장, 방연옥 국가무형문화재 보유자 등과 함께 베틀 본질(손잡이)을 당기는 퍼포먼스를 했다.

 

개회식 축사에 앞서 김 여사는 국가무형문화재 ‘한산모시짜기’ 기능보유자인 방연옥 장인의 안내로 무형문화재 전승 교육사, 이수자 등과 간담회 시간을 갖기도 했다.

 

김 여사는 “여러분들이 계시기에 한산모시짜기의 명맥이 이어지고 있다”라며 감사를 표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으로 전했다.

 

이어 김 여사는 “우아하고 기품 있는 우리 한산모시 의상이 해외에서도 널리 알려지도록 노력하겠다”라며 모시 원단 한 필을 현장에서 직접 구매하기도 했다.

 

프로필 사진
권주영 기자

신속하고 정확한 보도를 하는 새로운 창을 만들겠습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