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군, 고령화 대응 치매 환자·가족 실태조사 등 16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군, 고령화 대응 치매 환자·가족 실태조사 등 16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고령화 대응 치매 환자·가족 실태조사

 

서천군이 이달부터 7월 31일까지 치매 어르신과 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진행한다.

 

이번 실태조사는 치매환자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치매 환자 및 부양가족의 건강 문제를 비롯해 지역사회 연계, 조호물품 및 치료비 지원 맞춤형 서비스 제공 등 대상자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추진된다.

 

조사 대상은 기존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치매 어르신 2259명으로, 1인 9조로 구성된 조사반은 해당 가구를 직접 방문해 1대1로 면접 심층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조사 문항은 ▲치매환자 동거 형태 ▲보유질환 ▲행동장애(망상, 폭력, 폭언, 환청, 환각, 환시 등) 유무 파악 등 7개 문항으로 구성됐으며, 가족 돌봄 분석은 4개 영역 53문항으로 구성됐다.

 

조사에 참여한 대상자에게는 인지 강화에 필요한 치매 관리 물품이 제공된다.

 

이에, 군은 이번 조사를 통해 ▲초기 치매환자 치료·관리 강화 ▲유관기관 자원 연계를 통한 지원체계 강화 ▲치매환자 가족 지원 서비스 다양화 ▲배회환자를 위한 안전관리 강화 ▲치매돌봄의 지역사회 관리 역량 강화 및 돌봄 사각지대 발굴을 통해 치매안심 등의 다양한 사업을 중점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이문영 보건소장은 “서천군의 치매관리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치매 어르신과 가족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실한 답변을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서천군, AI 안부살핌 서비스 사업 실시

 

서천군이 충남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오는 5월 말부터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고독사 예방 돌봄 사업 ‘안녕하세U’를 시작한다.

 

이 사업은 청년·중장년·노인·장애인 등 사회적 고립가구의 고독사를 예방하고자 마련됐으며,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을 활용해 주 1회 대상자 100가구에 안부 전화를 드리는 사업이다.

 

군은 이상 징후 발견 시 읍·면 담당자가 해당 가구를 직접 확인함으로써 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홍성갑 사회복지실장은 “고독사 문제가 이슈화된 지금, 이웃에 대한 관심이 더욱 필요할 때”라며, “사회적 고립 가구와 독거 어르신 가구에 드리는 전화 한 통이 마음에 온기를 전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천군, 창업지원사무실 예비 창업 입주자 추가 모집

 

(재)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이사장 김기웅, 이하 재단)이 내달 2일까지 서천경제진흥통합센터 내 ‘서천 창업지원사무실’ 1개소 입주 창업가를 추가 모집한다.

 

대상은 예비 또는 입주신청일 기준 현재 사업을 개시한 날로부터 3년이 경과하지 않은 기업이라면 어디든 신청할 수 있다.

 

최종 입주자로 선정이 되면 사무실을 임대료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입주 기간은 계약일로부터 1년으로 이후 연장을 희망하는 기업이 있다면 평가를 거쳐 최대 3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재단 고시 공고를 참고하거나 재단 사회적경제지원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서천군, ‘사회적기업 & 협동조합 설명회’ 개최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이사장 김기웅, 이하 재단)이 지난 11일부터 이틀간 서천경제진흥통합센터에서 ‘사회적기업&협동조합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지역민을 대상으로 지역 내 사회적경제를 활성화해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고자 마련됐으며, 재단은 앞서 사전 참여를 신청받아 총 27명의 지역주민이 참여했다.

 

설명회 첫날에는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에 대한 이론 위주의 교육이 이뤄졌으며, 이틀 차에는 사회적기업 진입과 협동조합 설립에 관한 보충 설명과 함께 사회적경제 진입을 희망하는 참여자를 대상으로 분야별로 팀을 구성해 1대1 컨설팅을 진행했다.

 

구재정 재단 사무처장은 “사회적경제에 관심을 가지는 것을 시작으로 참여하신 모든 분들이 지역의 리더로 역할을 다해 서천의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재단은 (사회적)협동조합 또는 (예비)사회적기업에 진입하고자 하는 개인 또는 법인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관련 서류 작성 및 검토 등 적극적으로 서포터즈 할 예정이다.

 

 

◇서천군, 최태성 강사의 ‘더 행복한 특강’ 운영

 

서천군이 지난 15일 서천 문예의 전당 대강당에서 EBS 한국사 대표 강사인 최태성 강사를 초빙해 명사 초청 ‘더 행복한 특강’을 개최했다.

 

‘역사 앞에 선다는 것’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강연은 군민들에게 평생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으며, 김기웅 군수를 비롯해 학생, 주민 등 600여 명이 참석해 강연을 들었다.

 

이날 최태성 강사는 서천지역과 관련된 ‘임벽당 김씨’, ‘문헌서원’, ’월남 이상재 선생’ 이야기를 통해 역사 속에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을 재미있게 풀어내어 주민과 학생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군은 앞으로 9월 19일 강재현 교수의 ‘건강하게 오래 사는 평생건강 관리’, 11월 30일 이호선 교수의 ‘가족을 움직이는 소통 심리학’ 특강을 개최할 예정이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