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치유산림사업 MOU 등 20일 충남 서천군 군정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치유산림사업 MOU 등 20일 충남 서천군 군정소식을 전한다.

 

 

◇서천군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치유산림사업 MOU

-치유산림와 연계한 치매 예방·관리 공동 협력하기로

 

서천군보건소가 치유산림사업을 통해 노인 치매를 예방하고,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사회문화를 조성하고자 지난 19일 기관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서천군보건소 이문영 소장 △공공시설사업소 이온숙 소장 △노인요양시설 병설 주간보호소 이경희 원장 △치유의 숲 수탁기관 샨티숲 유윤서 대표 등 관계자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호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산림자원을 활용한 치유서비스 제공하고 서천군의 치매 예방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상기 기관·단체에서는 치유산림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치매 환자의 인지 기능 향상, 가족의 사회적 참여 기회 제공 및 치매 관리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는데 적극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치유산림 프로그램은 숲이 가진 다양한 장점을 활용하여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와 정신건강을 회복시키는 활동으로 국립산림과학원에 따르면 이러한 과정이 인지능력 향상, 사회적 상호작용 증가, 노년층의 우울감 및 스트레스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문영 보건소장은 “이번 상호 협력체계를 기반으로 치유산림 프로그램을 제공해 치매 어르신들의 고립감 해소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아름다운 서천의 자연환경을 활용해 다양한 치매 관련 프로그램을 치유산림사업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천군은 종천면 치유의 숲과 함께 하는 치매인식개선, 치매서포터즈 교육, 치매콘테츠 개발 등 치매 극복 환경을 조성하고 치매예방을 위한 치유프로그램을 운영 할 계획이다.

 

 

◇서천군, 밀·보리 붉은곰팡이병 예방적 방제 당부

-농업기술센터, 맥류 출수기 붉은 곰팡이병 적기 방제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밀·보리 출수 시기를 맞아 수확량 및 식품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붉은곰팡이병 감염에 대한 철저한 방제를 당부했다.

 

붉은곰팡이병은 주로 연속강우 3일 이상의 온난·다습한 환경에 놓인 이삭에서 잘 발생하며 변색으로 인해 곡물의 품질을 떨어뜨리고 이삭이 여물지 않아 수확량이 현저히 감소한다.

 

특히, 진균독소(mycotoxin)를 생성하여 사람과 가축이 먹었을 경우 구토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맥류 방제 방법으로는 출수기 전후 10일 간격으로 캡탄수화제, 플루디옥소닐 액상수화제 등 적용약제를 사용해 2~3회 방제하고 원활한 물 빠짐을 위해 배수로 정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또한, 보리·밀·귀리 등 등록된 농약이 서로 다른 경우, 농약허용물질관리(PLS)제도에 따라 등록된 농약을 확인한 후 안전 기준에 맞춰서 사용해야 하며 농약 관련 정보는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순종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맥류의 출수기 전·후 비가 자주 오기 때문에 진딧물, 붉은곰팡이병, 깜부기병 등의 발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적기 방제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천군, 제15회 기후변화주간행사 운영·소등 행사

 

서천군이 53주년 지구의 날을 맞아 21일부터 27일까지 기후변화주간행사를 운영한다.

 

올해로 15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탄소중립 인식 제고 및 탄소중립 생활 실천 의지를 확산해 저탄소생활 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추진됐다.

 

군은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 독려 ▲텀블러 사용 확대 운동 ▲지구의 날 기념 소등 행사 등 다양한 캠페인을 서천군청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전국적으로 참여하는 ‘소등행사’는 오후 8시부터 약 10분간 진행되며,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개인 가정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했다.

 

장기수 환경보호과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군민들이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나 자신부터 저탄소생활을 적극 실천하여 탄소중립 사회로의 가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