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교육지원청, 학교체육진흥위원회 개최 등 20일 충남 서천군 기관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교육지원청, 학교체육진흥위원회 개최 등 20일 충남 서천군 기관 소식을 전한다.

 

 

◇서천교육지원청, 학교체육진흥위원회 개최

- 학교체육 현장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열띤 논의

 

서천교육지원청이 지난 19일 2024년 제1회 학교체육진흥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는 위원 5명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체육진흥지역위원회 신규위원을 위촉하고 ▲2024년 각종체육대회 일정 협의 및 공유 ▲여학생 체육활성화를 위한 협력방안 모색 등 학교체육 현장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열띤 논의를 펼쳤다.

 

학교체육진흥지역위원회는 학교체육진흥법에 따라 학교 관계자와 관련분야 전문가 등 학교체육에 관한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을 갖춘 지역 위원으로 구성된 법정 기구로, 학교체육 발전을 위한 효율적인 정책을 수립하고 학교체육 활성화 방안을 추진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협의회를 개최하고 있다.

 

김흥집 교육장은 “학교체육진흥위원회가 학교체육과 지역사회 간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의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학교체육의 활성화와 진흥을 위해 더욱 힘써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서천소방서, 소방기술경연대회 화재진압 분야 출전 대비 맹훈련

 

서천소방서는 4월 23일부터 3일간 계룡소방서 훈련탑에서 진행되는 소방기술경연대회 출전을 위해 훈련에 매진하고 있다.

 

충남소방본부가 개최하고, 산하 16개의 관서가 참가하는 이번 대회는 선발 1위 팀이 소방청 주관 전국 소방기술경연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경연은 대원간 협동력과 화재 현장에서의 대응능력 평가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지며, 방법은 총 3단계로 1차 화재진압, 2차 화재진압, 고립소방관 구조 순이다.

 

김영배 서천소방서장은 “훈련에 매진하는 서천소방서 진압대원이 자랑스럽다”라며 “훈련에 매진하는 만큼 좋은 성과 있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서천군가족센터, 결혼이민자 한글 공부 돕는다!

-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을 위한 역량강화지원사업 추진

 

서천군가족센터(센터장 이현희)가 결혼이민자들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정착을 위해 매주 역량강화지원사업을 추진하며 타향살이에 가장 큰 어려움인 언어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군은 결혼이민자 30명을 대상으로 3월부터 12월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걸쳐 한국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분야별로 토픽1형반, 토픽2형반, 자녀학습지도 3개반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에 참여하는 이주여성은 번역사를 통해 “교육을 통해 한국어 능력을 향상하여 가족들과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싶고 더 좋은 일자리에 취직해 지역사회에 이바지하고 싶다”고 전했다.

 

이현희 센터장은 “한국어 교육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가족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다문화가족 자녀 지원 사업, 통·번역서비스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이 이용해달라”고 당부했다.

 

 

◇국립생태원, 안전보건 문화 확산 캠페인 전개

 

국립생태원은 3월 24일 세계 결핵의 날을 맞아 지난 19일 영양군 보건소와 안전보건 문화 확산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이는 안전 보건 문화 확산과 지역기관과의 상생협력을 강화하고자 진행된 행사다.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금번 캠페인은 안전 보건 문화 확산과 만성 감염병 관리 중요성 전파를 중점으로 진행됐다.

 

캠페인을 전개한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는 해당 협력을 통해▲만성 감염병 관리 의식 향상 ▲임직원의 건강 증진 ▲지역 상생협력을 적극적으로 주도 방침이다.

 

한편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는 코로나19 발발 이후 지역 방역 활동을 지원하는 등 전염병 확산 방지 및 지역기관과의 상생발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오고 있다.

 

최승운 국립생태원 멸종위기종복원센터장은 “이번 캠페인이 지역사회와의 상생협력에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매월 캠페인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에 이바지하는 역할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장항공공도서관, 2024 도서관의 날·도서관 주간 행사 진행

 

장항공공도서관에서는 제2회 도서관의 날(4.12.)·제60회 도서관 주간(4.12.~4.18.)을 맞아 4월 한 달간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먼저, 도서관에서 선정한 책을 읽고 퀴즈답안을 제출하면 퀴즈 정답자에서 추첨 후 당첨자에 한하여 문화상품권을 받을 수 있는 ‘어린이 독서퀴즈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또한 아동자료실 방문자는 책갈피 만들기 키트와 꾸미기 재료를 제공받아 ‘나만의 책갈피 만들기 체험활동’을 즐길 수 있다.

 

어린이 이용자는 도서관에서 도서를 대출하여 책을 읽거나 프로그램에 참여할 경우 도서관에서 주는 독서쿠폰을 적립, 조건이 충족되면 ‘캡슐뽑기’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종합자료실 대출자는 ‘추억의 뽑기’ 기회를 이용하여 경품 및 음료 이용권, 간식 등을 받아갈 수 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의 전문 강사가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간단한 실험을 통해 어류의 생태적, 분류학적 특징을 알아보는 ‘너는 무슨 옷을 입니?’와 고학년을 대상으로 코딩으로 해양생태계의 가치를 알아보는 ‘우리바다 터치코칭’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도서관 주간인 4월 12일(금)~4월 18일(목)에는 1인 대출 권수를 2배 적용하는 ‘2배로 대출 Day’를 실시하고 특히 이 기간 연체 도서를 반납하는 도서연체자는 대출정지 기간을 면제해 주는 ‘연체자 해방운동’ 서비스도 받게 된다. 자세한 내용은 장항공공도서관 홈페이지 또는 도서관을 방문하여 확인할 수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남녀노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통해 군민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와 도서관과 친숙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남부체험교육원, 유아 미래생태환경 체험교육 운영

 

남부체험교육원은 도내 3~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생태 감수성 함양을 위한 미래생태환경 체험교육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내년 2월까지 계획되어 있는 이 교육은 지난 3월 6일부터 운영 중에 있다.

 

유아 체험교육은 3개 실내체험실(푸른날개바다, 초록날개땅숲, 별빛날개우주)과 1개 실외체험장(모험날개마을)에서 진행된다.

 

남부체험교육원은 올해 도내 국·공·사립유치원 182개원, 어린이집 137개소의 유아들이 꿈과 즐거움이 가득한 미래생태환경 체험교육을 통해 생명을 존중하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자 한다.

 

 

◇생태원, 고창 인천강하구 정밀조사 수행... 멸종위기 야생생물 9종 확인

 

국립생태원이 고창 인천강하구 습지보호지역의 내륙습지에서 다양한 멸종위기 야생생물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국립생태원에서 실시하는 내륙습지 정밀조사는 습지보전법에 따라 환경부 지정 습지보호지역에서 5년마다 실시된다.

 

정밀조사가 진행된 고창 인천강하구는 지난 2018년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됐으며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점이지대로 독특한 환경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생물이 서식한다.

 

이번 조사는 국가 차원에서 이루어진 최초 조사로 2023년 2월부터 9개월간 식물, 조류, 포유류 등 10개 분야됐에서 이뤄졌다.

 

흰꼬리수리, 수달 등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 2종 및 삵, 담비, 흰목물떼새 등의 Ⅱ급 7종이 발견됐으며 Ⅱ급 대추귀고둥의 집단 서식지 및 수달, 삵, 담비도 신규로 확인됐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적색목록(Red List) 중 멸종 우려 범주에 속하는 새호리기 등 8종의 취약종발견됐다.

 

양서·파충류 10종, 어류 18종, 육상곤충 398종, 조류 62종, 포유류 21종, 저서성 대형무척추동물 23종과 더불어 식물 400종까지 932종의 생물이 확인됐다.

 

생태계교란종(등검은말벌, 갈색날개매미충 등 6종)의 발견은 추후 교란종 확산 방지를 위한 중장기적 관리와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함을 제시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고창 인천강하구 습지보호지역 보전계획 수립 및 향후 모니터링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조도순 국립생태원장은 “자연과 인간의 공존, 자연 생태계의 다양성이 지속될 수 있도록 생태 중심의 모니터링과 연구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서천교육지원청, 서천교육삼락회와 차담회

 

서천교육지원청은 지난 19일 서천교육삼락회(회장 권주석)와 차담회를 통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차담회는 김흥집 교육장과 권주석 서천교육삼락회 회장, 강두하 전임 회장, 총무 김종구 등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서천교육지원청 교육장실에서 진행되었다.

 

김흥집 교육장은 이날 서천교육 현안을 공유하고, 서천교육삼락회의 건의 및 제언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였다.

 

김흥집 교육장은 “서천교육의 토대를 다지고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추진 동력을 모으는 과정에서 삼락회 분들의 고견과 지혜가 필수적이다.” 면서 존중과 소통으로 함께 성장하는 서천교육 실현을 위한 관심과 협조를 요청하였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