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6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충남도, 50만 청년 미래도약 지원 나선다

URL복사

도, 123개 사업 1839억원 규모 ‘2023년 충청남도 청년정책 시행계획’ 확정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충남도는 올해 도내 50만 청년들의 미래 도약을 위한 맞춤형 지원에 지난해 대비 747억 원 늘어난 총 1839억 원을 투입한다고 00일 밝혔다.


도는 ‘청년이 살고 싶은 충남 조성’이라는 비전 실현을 목표로 기존 청년정책 사업을 개선・보완하고, 민선 8기 도정 철학을 반영한 신규사업을 확대했다.


올해는 5대 분야 123개 과제를 추진하며 각 분야별 투입 예산은 일자리 54개 과제 931억 원, 주거 7개 과제 589억 원, 교육 18개 과제 126억 원, 복지·문화 29개 과제 179억 원, 참여·권리 15개 과제 14억 원이다.


먼저, 일자리 분야는 청년농업인 육성, 지역특화 맞춤형 일자리 창출, 민간·공공부문 일경험 확대, 민간주도 청년창업 생태계 조성을 추진한다.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한 ‘충남형 스마트팜 사관학교 체계구축’과 농어업분야 청년 진출 지원은 올해부터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으로, 스마트팜 및 농지 임대, 어촌 정착 지원 등 농어업분야의 청년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창업청년에 대해 자금, 컨설팅, 네트워킹, 투자 전 단계를 관리하는 ‘청년 창업・창직 지원사업’을 추진해 청년 창업가의 맞춤형 성장을 지원한다.


주거 분야는 청년층의 내 집 마련 기회를 확대하고, 주거 안정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한다.


84㎡ 규모의 ‘충남형 리브투게더’ 공급을 본격화하고, 청년들의 농촌 유입 촉진과 주거 안정을 위한 ‘농촌보금자리 조성사업’에도 착수한다.


청년 주택임차보증금 이자지원사업은 경제적으로 취약한 청년층의 주거 부담 완화를 위해 소득조건을 대폭 개편했으며, 지난 1일부터 신청서를 접수 중에 있다.


교육 분야는 충남형 계약학과 설립 등 기업-대학 간 연계를 강화하고, ‘소프트웨어(SW) 중심대학 지원’, ‘정보통신기술(ICT) 이노베이션 충남스퀘어 운영’ 등 충남의 미래산업을 이끌어갈 혁신 인재양성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복지 분야는 보호종료아동의 자립지원 및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 청년의 고립·고독방지를 위한 사업을 중점 추진할 예정이다.


문화 분야는 청년층의 여가·문화 인프라 확충을 통해 지역 정착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마련했다.


도는 청소년·직장인 e스포츠대회를 개최하고, 충남에 소재한 전국 최초·유일의 케이팝(K-POP) 고등학교를 기반으로 글로벌 케이팝 페스타 개최, 종합발전모델 구축 등 케이팝을 충남의 대표적인 문화산업 콘텐츠로 육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특화 관광자원을 연계한 ‘워케이션 충남 구축’으로 일과 쉼이 균형을 이루는 청년층의 삶의 질 개선에 앞장선다.


이외에도 천안시 안서동 일원 대학로 조성에 속도를 내고, 청년 주도의 공연, 창작, 전시 등 문화예술활동을 지원해 지역 활력을 더할 예정이다.


참여・권리 분야 사업을 통해서는 청년의 정책과정 참여와 활동기반을 강화한다.


도 소관 위원회의 청년참여를 단계적으로 의무화하고, 청년과 함께하는 지역문제해결플랫폼을 운영할 예정이다.


청년정책의 안내-신청-관리의 원스톱서비스 지원을 위해 ‘다이내믹 충남청년’ 온라인 플랫폼을 고도화하는 한편, ‘충남 청년센터’ 신설을 추진해 청년정책의 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한다.


도는 올해 청년정책 시행계획의 체계적 관리를 위하여 분야별 전담팀을 구성하고, 세부 과제 이행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한다는 방침이다.


조원태 도 청년정책관은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청년네트워크 등과 협업해 시행계획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제안사항을 적극 검토·반영하겠다”며 “청년층의 수요를 정확히 진단해 청년들이 원하는 정책을 지속 발굴·개선해 나가면서 청년들이 살고 싶은 충남이 되도록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