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31 (화)

  • 흐림서산 5.9℃
  • 맑음대전 6.8℃
  • 맑음홍성(예) 5.9℃
  • 맑음천안 5.2℃
  • 맑음보령 6.1℃
  • 맑음부여 5.2℃
  • 흐림금산 6.3℃
기상청 제공

국립생태원, 흰수마자 검출 특허 기술 민간 이전 계약 체결 등 30일 충남 서천지역·기관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황민지 기자 = 국립생태원, 흰수마자 검출 특허 기술 민간 이전 계약 체결 등 30일 충남 서천지역·기관 소식을 전한다.

 

 

◇국립생태원, 흰수마자 검출 특허 기술 민간 이전 계약 체결

 

국립생태원은 ‘흰수마자 검출용 PCR 프라이머 세트와 프로브 및 이를 이용한 실시간 PCR방법’ 특허 기술을 부산에 위치한 중소기업 아쿠아진텍(주)(대표 김근용)에 이전하는 통상실시권 설정 계약을 지난 29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해당 특허는 국립생태원 어류·양서파충류팀 주도하에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인 흰수마자의 DNA를 신속하게 검출해 서식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기술로 최근 국제적으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환경 DNA 검출에 이용된다.

 

이날 통상실시권 설정 계약 체결식은 국립생태원과 아쿠아진텍(주)에서 최소인원으로 참석한 가운데 멸종위기종복원센터(영양군)에서 진행됐으며, 한국발명진흥회 지식재산거래소의 중재 및 자문을 받아 이루어졌다.

 

환경 DNA 검출 기술은 단순히 하천수 채수만으로 종의 서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직접적인 포획 조사시 발생할 수 있는 서식지 훼손을 방지하고, 정확하고 신속하게 정량분석이 가능한 최신 기술이다.

 

기술이전을 받는 아쿠아진텍(주)은 수생생물의 생태, 분류, 유전정보 분석을 바탕으로 첨단 기술을 적용하여 고부가가치 바이오산업 창출을 목표로 하는 민간 사업체로, 본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수생생물의 검출 키트 개발 사업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초면, 2022년 사랑의 ‘행복밥차’ 운영

 

시초면과 서천군노인복지관(관장 박종석)이 지난 27일과 29일에 사랑의 ‘행복밥차’ 사업을 실시했다.

 

사랑의 행복밥차 사업은 서천군노인복지관의 지역복지 연계사업으로, 마을에서 신청받아 각 마을을 방문하여 즉석에서 조리한 음식을 도시락에 담아 제공하는 사업이다.

 

도시락을 받은 한 어르신은 “코로나19로 이웃들과 마주 보며 밥을 먹지 못해 아쉬운 마음이 들지만, 그래도 직접 찾아와 맛있는 한 끼를 전해주니 정말 고맙다”고 전했다.

 

 

◇서천교육지원청 청렴동아리 ‘줍깅 청렴 캠페인’ 실시

 

서천교육지원청은 30일, 장항읍 송림백사장 해변 일대에서 청렴동아리 회원 30명이 참여한 가운데 쓰레기 줍기 봉사활동 및 청렴 홍보 캠페인을 실시했다.

 

교육지원청과 관내 학교 희망 직원으로 구성된 청렴동아리 회원들의 봉사 활동은 4년간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며, 올해에는 상반기 6월에 이어 두 번째 진행하게 됐다.

 

 

◇서천소방서, 차량용 소화기 비치 당부

 

서천소방서는 지난 29일 차량 화재로 인한 인명·재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차량용 소화기 비치를 당부했다.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2021년 차량 화재는 4,530건으로 전체 화재 36,267건 중 12.4%를 차지하였고, 언제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기에 평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차량 화재는 주로 장거리 운행 도중 과열 등으로 인한 전기·기계적 요인이나 교통사고 발생 시 연료나 각종 오일류 등이 누출되어 화재가 발생하면 연소 확대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초기진압을 위해서는 반드시 차량용 소화기가 필요하다.

 

차량 운행 중 불이 나면 도로 갓길에 정차한 후 시동을 끄고 차량용 소화기로 초기 진압을 하면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으며, 2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선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는 게 중요하다.

 

차량용 소화기는 대형마트나 인터넷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으며, 비치장소는 트렁크가 아닌 쉽게 꺼낼 수 있는 운전석 의자 밑에 설치해야 한다.

 

프로필 사진
황민지 기자

안녕하세요. sbn뉴스 황민지 기자입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