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2022 주민참여예산 사업 모니터링 등 19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2022 주민참여예산 사업 모니터링 등 19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합니다.

 

◇서천군 예산지킴이, 2022 주민참여예산 사업 모니터링

 

 

지난 16일 서천군 예산지킴이가 읍면 자치계획형 참여예산사업 및 지방보조사업에 대한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읍면 자치계획형 참여예산사업은 13개 읍면별 1억 원 한도 내에서 읍면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직접 제안 공모해 선정된 사업이다.

 

이번 현장 모니터링은 27개, 11억9900만 원의 사업의 추진 상황을 군민의 시각에서 점검하고자 추진됐다.

 

이날 예산지킴이는 ▲남산 등산로 조성사업 ▲자동전자혈압계 설치 사업 ▲물버들 둘레길 전망대 조성 ▲곰솔공원 정비사업 ▲판교면 현암리 등산로 정비사업 ▲춘장대해수욕장 포토존 설치사업 등을 점검했다.

 

또한, 지방보조금 부정수급 방지를 위해 ▲마산면 물버들길 힐링 물멍자리 ▲시초면 스토리가 있는 벽화 그리기 사업 등 2개의 현장을 추가로 방문하여 지방보조사업의 집행 실적을 확인하고 지방보조금 부정수급 요소가 없는지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예산지킴이는 예산 집행 과정에서 예산 낭비가 발생하지 않도록 평가하고 검증하기 위한 주민 참여형 감시기구로 서천군 주민참여예산위원 25명으로 구성됐다.

 

 

◇서천군, 악성 가축질병 예방 나선다

 

 

지난 16일 서천군이 서천국민체육센터 대운동장에서 충남도와 합동으로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에 따른 가상 방역 현장 훈련’을 실시했다.

 

관계 공무원, 유관기관‧생산자단체 등 150명이 참가한 이번 훈련은 철새도래지 야생조류와 산란계 농가에서 고병원성 AI 발생상황을 가정해 대응 절차와 현장 시연이 진행됐다.

 

주요 훈련 내용은 ▲AI 접수 시 초동 방역팀과 전담 방역관의 출동 및  간이검사 ▲통제초소 및 거점 소독시설 설치 ▲발생 농장 등에 대한 소독 및 역학조사 ▲살처분 조치 ▲이동제한 해제 및 재입식 등이다.

 

 

◇서천군, 명품 김 생산을 위한 어업인 다짐대회

 

 

지난 16일 서천군이 군청 상황실에서 김 양식업권자와 어업인 20여명을 대상으로 어업인 다짐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명품 김 양식어업, 행사계약 책수만 합시다!’ 구호를 시작으로 어업질서 확립과 의식개혁 등 어업인 소득증대를 위해 어업인들의 자정 노력을 당부했다.

 

또한, 양식 행사계약 책수 외 시설물 근절과 타 어업과의 상생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도 및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서천군, 장항읍 공공문화시설 7개소 활성화 논의

 

 

지난 16일 서천군이 서천군미디어문화센터에서 공공문화시설 운영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군에 따르면 서천군의회 의원을 비롯한 서천군미디어문화센터 등 7개 시설 관계자, 장항읍주민자치회 위원, 주민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가 진행됐다.

 

이날 장항읍 소재 ▲서천군미디어문화센터 기벌포영화관 ▲기벌포생활문화센터 ▲장항도시탐험역 ▲문화예술창작공간 ▲아르코공연연습센터@서천 ▲장항농어촌공공도서관 ▲장항의 집을 운영하는 수탁기관 관계자들의 시설 소개와 운영현황을 듣고 시설 간 상생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이날 참석한 주민들은 어린이, 어르신, 관광객 등 이용자들의 시간대별로 나눈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건의했으며, 이에 군은 지역 주민에게는 친숙하고 관광객들에게는 흥미로운 공간의 기능을 조정해 연계 발전할 방침이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