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2 (수)

  • 맑음서산 3.5℃
  • 맑음대전 8.4℃
  • 맑음홍성(예) 4.1℃
  • 맑음천안 6.0℃
  • 맑음보령 3.5℃
  • 맑음부여 4.5℃
  • 맑음금산 6.1℃
기상청 제공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검정고시 대비반’ 운영 등 31일 충남 서천군 기관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검정고시 대비반’ 운영 등 31일 충남 서천군 기관소식을 전한다.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검정고시 대비반’ 운영

 

​서천군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고등학교 졸업 자격 취득을 지원하기 위해 ‘2025년 제1회 검정고시 대비반’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대비반은 3월부터 서천군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에서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에 진행되며, 고졸 시험 응시 예정자인 관내 9세~24세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전문 강사의 수업을 통해 학습 효과를 높이고 있다.

 

또한, 집단 학습이나 대면 수업이 어려운 청소년들을 위해 EBS 온라인 강의 및 교재도 지원해, 다양한 방식으로 검정고시 준비가 가능하도록 돕고 있다.

 

검정고시 대비반은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들에게 학력 취득 기회를 제공하고, 향후 대학 진학이나 사회 진출 등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주는 핵심 프로그램으로, 매년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

 

한편, 2025년 제1회 초·중·고졸 검정고시는 오는 4월 5일 시행될 예정이며, 학교 밖 청소년 대상 교육지원 관련 자세한 사항은 서천군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041-953-4040)를 통해 문의할 수 있다.

 

 

◇‘어서와 친구야! 서천중은 처음이지~’ 상호문화 이해 교육 진행

 

서천중학교는 지난 27일 중도입국 학생 학급을 대상으로 ‘어서와 친구야! 서천중은 처음이지~’ 상호문화 이해교육을 진행하였다.

 

이 교육은 중도입국한 학생의 원활한 학교 생활과 다문화사회로의 변화를 수용하는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해 운영되었다. 다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편견을 낮추고 중도입국한 학생들의 나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높이고자 현지 출신 강사를 초빙했다.

 

이날 교육은 베트남에 대한 소개와 전통놀이를 직접 체험하고 학습하는 시간으로 구성되었는데 학생들은 베트남의 위치와 날씨, 음식, 간단한 인사말을 배우고 숫자를 통한 퀴즈 풀이에 흥미롭게 참여했다.

 

또한 제기차기, 팽이치기(꽈이), 주사위 놀이 등 다양한 전통 놀이를 직접 체험하며 다른 문화에 대한 강한 호기심과 호응을 보였으며 중도 입국한 두 친구와 즐겁게 전통 놀이를 진행했다.

 

교육에 참여했던 한 학생은 “말이 통하지 않아서 조금은 어려웠는데 친구의 언어와 문화를 배우고 나니 한층 더 가깝게 느껴진다”라며 마음의 간격을 좁히고 협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국어에 대한 습득과 이해가 부족한 중도입국 학생들이 신학기의 낯섬을 딛고 급우와 어울리는 경험은 이후 한국 문화와 언어에 대한 태도를 편안하게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조명숙 서천중학교장은 “이번 교육이 중도 입국한 학생에게는 자국에 대한 자긍심을 주고 함께 하는 학생에게는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함양하여 더 성숙한 교육환경이 조성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서천지역자활센터, 금융사기 예방 중심 실생활 교육 진행

 

서천지역자활센터(센터장 김재환)는 지난 28일 자활근로사업 참여자 및 자산형성지원사업 통장 가입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2025년 상반기 자립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자산형성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참여자들이 자산을 안정적으로 형성하고 실생활에서 금융사기를 예방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교육은 박복희 전문강사를 초빙해 ‘금융사기 예방과 자산관리’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실제 사례 중심의 구체적인 예시와 실천 가능한 예방 수칙을 공유해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김재환 센터장은 “다양한 금융사기 수법으로 인해 노인, 장애인 등 금융 취약계층의 피해가 늘고 있다”며 “피해 예방과 최소화를 위해 지속적인 교육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천지역자활센터는 저소득층의 자립을 위한 일자리 제공과 함께 희망저축계좌Ⅰ·Ⅱ, 청년내일저축계좌 등 자산형성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의 자산 형성과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김희규 소방서장,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 동참

 

서천소방서는 31일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해 인구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군민과 소방관의 관심과 협력을 당부했다.

 

이번 캠페인은 인구문제 해결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공동 기획한 것으로, 서천군의 지목을 받아 서천소방서도 동참하게 됐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재원이 주관하는 이 캠페인은 지난해 10월 시작됐으며, 전국 각지의 다양한 기관과 기업이 릴레이 형식으로 참여하고 있다.

 

김희규 서천소방서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인구문제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되새기고, 군민들과 함께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소방서도 지역사회와 협력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김희규 서장은 다음 캠페인 참여자로 김영돈 서천경찰서장과 김흥집 서천교육지원청 교육장을 지목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