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한산면, 신성리 갈대밭에 코스모스 식재 등 24일 충남 서천군 읍면 소식을 전한다.
◇한산면, 신성리 갈대밭에 코스모스 식재
한산면 행정복지센터(면장:박영정)와 한산면 주민자치회(회장:오천환)는 지난 23일 서천군 9경인 신성리 갈대밭에서 코스모스를 1.5km 식재했다.
이번 식재 사업은 신성리 갈대밭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한산면 특산품인 한산모시와 한산소곡주에 소득증대에도 직간접 효과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영정 면장은 “면민들과 협의하여 앞으로도 아름답고 보기 좋은 식물을 반출하여 연차적으로 식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초면, 제1차 숨은자원찾기 행사 실시
시초면이 지난 23일 남녀새마을지도자(회장 서석원)를 비롯한 유관기관 관계자와 주민 등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올해 첫 숨은자원찾기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봉사자들은 각 마을에서 수거한 공병, 폐지, 고철, 플라스틱 및 적치됐던 영농폐기물 등을 수거하고 종류별로 분리하는 등 쾌적한 마을 조성에 구슬땀을 흘렸다.
서석원 회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숨은자원찾기 행사 진행을 통해 ‘청정 시초’를 만들고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서천읍지사협, 4월 찾아가는 안부지원 사업 추진
서천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김종문)가 지난 23일 특화사업인 ‘찾아가는 안부지원 사업’을 추진했다.
‘찾아가는 안부지원 사업’은 매달 협의체 위원 18명이 직접 발굴한 복지사각지대 가구를 방문해 반찬을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하고 실태를 파악하는 사업이다.
이날 사업에 반찬 꾸러미는 반찬 4종과 국, 원단팥빵(대표 이광연)에서 후원한 빵으로 마련됐다.
◇화양면지사협, 즐겁게 버섯 키우며 마음건강 살펴요~
화양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나정수, 박환)가 지난 23일 홀로 생활하는 250명 가구를 대상으로 ‘마음토닥사업’을 실시했다.
어르신 마음토닥사업은 2021년부터 추진해 온 화양면의 특화사업으로 키트를 이용해 버섯을 재배하면서 우울한 마음을 치유하고 고독감을 해소하고자 마련됐다.
또한, 거동이 불편한 독거 가구에 대해서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 직접 방문하여 안부를 확인하고 함께 버섯성장일지를 작성하는 등 고독사 예방에 노력하고 있다.
박환 민간위원장은 “이번 버섯키우기 사업으로 어르신들 생활에 활기를 가득 불어넣었으면 좋겠다”며, “우울감이나 어려움 없이 모두가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어어가겠다”고 밝혔다.
◇문산사랑후원회, 맛있는 반찬이 왔어요!
문산사랑후원회가 지난 23일 저소득 독거어르신들의 식생활 개선을 위한 ‘행복 담은 반찬 서비스’를 실시했다.
이날 후원회는 소불고기, 돼지장조림, 열무김치, 진미채 등 영양가 있는 반찬으로 마련해 지역 내 소외계층 15가구에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하는 등 이웃사랑을 실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