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경찰,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사고 예방 총력 등 15일 충남 서천군 기관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경찰,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사고 예방 총력 등 15일 충남 서천군 기관소식을 전한다.

 

 

◇서천경찰,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사고 예방 총력

 

서천경찰서가 교통약자(노인 비율 39.5%) 보호를 위한 교통단속 및 교통안전 활동을 통한 교통 사망사고 감소 대응에 나선다.

 

이는 군내 감소세를 보이던 교통 사망사고가 4월 이후 증가세로 전환됨에 따른 대처로 해석된다.

 

이에 경찰서는 교통 외근, 지역 경찰, 기동순찰대 등 가용 경찰을 최대 활용해 교통사고 취약 시간에 주요 교차로 신호위반·교차로 통행 방법위반·지정차로 위반행위 등 교통사고 요인행위 집중 단속에 나선다.

 

특히 주야간 불문 상시 음주단속을 통해 운전자의 경각심을 고취 시킨다는 계획이다.

 

또한, 교통 사망사고 발생지점 및 우려 지역에 대해 ‘교통 사망사고 위험’ 홍보용 현수막 게첨 및 거동 불편자와 어르신, 어린이 등 교통약자들 대상으로 안전 운전 리플릿 제작·배포 등 다양한 홍보 활동도 전개한다.

 

이밖에 지자체 등 관계 기관과 합동으로 경로당·마을회관 등 방문, 고령자 대상으로 홍보 물품 배부 등 교통안전교육을 시행할 예정이다.

 

유봉현 경찰서장은 “앞으로 서천에서 노인 교통 사망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서천군 곳곳에 노인 사각지대는 없는지 세심히 살피고, 노인 등 사회적 약자가 먼저인 교통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맞춤형 교통안전 활동을 전개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자원봉사센터, 청소년 반찬나눔 ‘자봉이네 반찬’ 펼쳐

 

서천군 자원봉사센터가 2024년 1+3사랑나눔봉사단 운영으로 청소년 반찬 나눔 ‘자봉이네 반찬’ 사업을 운영했다.

 

이 사업은 관내 결식 우려가 있는 편부·조손가정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반찬을 나누는 활동으로, 2020년 급식을 대신 할 반찬 나눔 사업을 시작으로 계속되고 있다.

 

이에 자원봉사센터는 읍·면 자원봉사거점캠프 및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문화센터, 가족센터를 중심으로 마을별, 기관별 실질적으로 영양 결핍에 우려가 있는 아동·청소년 가정을 살펴 대상자를 선정했다.

 

이를 위해 자원봉사센터는 지난 2일 시초면민의 집에서 시초면의 도움을 받아 서천군여성자원봉사회(회장 이명자) 자원봉사자 연계로 1차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자원봉사자들은 청소년들의 선호도가 높은 고기반찬(제육볶음)과 카레를 조리해 반찬을 준비하고, 거점 캠프 상담가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문화센터, 가족센터가 관내 아동·청소년 58가정으로 전달했다.

 

백옥숙 센터장은 “2024년도 우리 지역 아동·청소년에게 건강한 식사 지원을 위하여 지속적인 반찬 나눔을 펼칠 예정”이라며 “도움을 주신 자원봉사자, 거점 캠프 및 관계 기관에 감사드리며 올 한해도 관내 결식 아동·청소년들을 위해 힘써 주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자봉이네 반찬’ 사업은 시초면민의 집에서 조리 공간을 지원받았으며, 월 1회 정기적으로 반찬 나눔을 펼칠 예정이다.

 

 

◇서천소방서, 아파트 관계자 소집 교육 진행

 

서천소방서는 지난 11일 대회의실에서 관내 아파트 관계자(관리소장·소방 안전관리자 등)를 대상으로 공동주택 화재 대피법과 대처요령에 대한 집중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최근 발생한 아파트 화재에 대한 인명피해 발생 원인 분석과 ‘불나면 살펴서 대피하기’ 등 개선된 공동주택 피난 매뉴얼 안내를 통해 인명피해를 예방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아파트 화재 상황별 피난 매뉴얼 변경(안) 안내 ▲비상구·피난계단 물건 적치 금지 안내 ▲세대별 우리 아파트 피난계획 수립하기 협조 요청 ▲비상 방송 안내 멘트 변경 요청 등이다.

 

김영배 소방서장은 “아파트 화재 시 ‘무조건 대피’보다는 상황에 따른 대피경로 및 대처를 판단해야 한다”라며 “개선된 피난 매뉴얼 숙지를 통해 인명피해 예방에 힘써달라”고 전했다.

 

 

◇청년센터, ‘청년 서포터즈 발대식’ 개최

 

서천군 청년센터가 지난 11일 지속가능지역재단 카페테리아에서 지역사회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기 위한 첫 발걸음으로 ‘청년 서포터즈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에서 지역 청년 활동에 관심 있는 청년 5명으로 구성된 서포터즈는 주요 활동과 향후 일정을 공유하고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이들은 각자의 역량과 열정을 발휘해 청년정책과 각종 사업, 각종 프로그램 등 서천의 다양한 청년 정보와 소식을 개인 SNS와 청년센터 블로그를 통해 지역사회에 전달할 계획이다.

 

센터 관계자는 “청년 서포터즈 활동이 지역사회 발전에 생기를 불어넣길 바란다”며, “앞으로 열정과 의지로 적극 참여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서천소방서, 다중이용업소 ‘안전관리 우수업소’ 신청 접수

 

서천소방서가 이달부터 다중이용업소 대상 ‘안전관리 우수업소’ 신청·접수를 받는다.

 

‘안전관리 우수업소’란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 자긍심 고취와 자율적인 소방안전관리 문화 정착을 위해 마련된 인증제도이다.

 

인증 조건은 ▲최근 3년 동안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행위가 없을 것 ▲최근 3년 동안 소방·건축·전기·가스 관련 법령 위반 사실이 없을 것 ▲최근 3년 동안 화재 발생 사실이 없을 것 ▲자체 계획을 수립해 종업원의 소방교육 또는 소방훈련을 정기적으로 하고 최근 3년 동안 그 기록을 보관하고 있을 것 등이다.

 

적합 여부 심사를 거쳐 ‘안전관리 우수업소’에 선정된 영업소는 ▲2년간 화재안전조사 및 소방안전교육(영업주) 면제 ▲안전관리 우수업소 표지 부착 ▲각종 포상 기회 우선 부여 ▲안전관리 우수업소 인증 홍보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김영배 소방서장은 “최근 국민의 안전에 관한 눈높이가 높아지고 있다”며 “우리 소방은 그에 맞춘 안전관리 방안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신청 접수는 영업주가 직접 안전관리 우수업소 공표 신청서를 작성해 서천소방서로 우편 및 방문하여 접수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서천소방서 대응예방과로 문의하면 된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