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교육지원청, 학생회 연합회 발대식 개최 등 15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교육지원청, 학생회 연합회 발대식 개최 등 15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을 전한다.

 

 

◇교육지원청, 학생회 연합회 발대식 개최

- 미래교육전환과 민주학교문화의 주도적 이끎 선포

 

서천교육지원청은 지난 12일 관내 중·고등학교 학생회장, 부회장을 대상으로 학생회연합회 발대식 및 연수를 개최하였다.

 

행사는 학생자치 리더십 특강, 학생회연합회 임원선출 및 위촉, 청렴서약 및 생태시민 선포 순으로 이루어졌다.

 

이날 학생회연합회 회장으로 선출된 서천고 지윤기 학생은 “학교 간 교류와 소통의 기회를 확장하여 함께 성장하고, 생태시민으로서 학생회의 공동실천을 강화해 나가겠다”라며 포부를 밝혔다.

 

김흥집 교육장은 “학생자치를 통한 주도성 신장은 미래교육 전환을 가속화 하는 원동력이며, 민주적 학교문화를 조성하는 토대가 된다”라면서 “학생자치가 학교 울타리를 넘어 지역사회와 국가로 확장될 수 있도록 이끎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서천 학생회 연합회는 향후 리더십 캠프, 자치토론회, 서천군의회와 연계한 청소년의회 활동 등을 전개할 예정이며, 충청남도교육청의 학생자치 플랫폼 ‘들락날락’을 활용하여 학교별 자치사례를 공유하고, 다양한 학생 참여기반 활동을 장려할 계획이다.

 

 

◇교육지원청 Wee센터, 학생상담자원봉사제 월례회·멘토단 위촉

 

서천교육지원청 Wee센터는 지난 11일 학생상담자원봉사제 월례회와 꿈키움멘토링 멘토단 위촉식을 개최했다.

 

4월 월례회에서는 학교급과 성별, 학생들의 특성,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유익한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졌으며, 각자가 맡은 학교에 대한 책임감을 보였다.

 

학생상담자원봉사자들은 4월부터 본격적으로 학교에 방문하여 학생들의 학교 생활에 대한 적응과 정서적 안정을 위한 다양한 상담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이날 월례회에서는 관내 중·고등학교에서 신청한 멘티들을 위해 멘토를 선발하고 위촉장을 수여하였다.

 

꿈키움멘토링 멘토단은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캠프, 상담 등을 통해 멘티들의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지원하여 멘티의 사회적·정서적 발달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김흥집 교육장은 멘토단 위촉식에서 “아이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소중한 시간과 노력을 헌신해 주시는 덕분에 아이들이 더욱 안전하고 풍요로운 학교생활을 누릴 수 있다”고 멘토단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학생상담자원봉사자들이 자긍심을 가지고 상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교육지원청, 학업성적 관리 담당 교사 연수 개최

 

서천교육지원청이 지난 11일 관내 초등학교 교감 및 교무부장과 학업성적을 관리 담당하고 있는 교원 50여 명을 대상으로 연수를 개최했다.

 

이 교육활동은 연 2회 실시하는 주요행사로 학교 현장에서 업무를 담당하는 교사는 물론 총체적으로 관리, 점검을 하는 교감선생님도 자리하였다.

 

해마다 다양한 유형의 학적 관련 업무가 학교 현장에 폭주하고 있으며 정확한 매뉴얼을 정하여 절차에 따라 실시함에도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무엇보다 사례가 다양하며, 학교와 가정이 긴밀한 협조체계가 필요하다.

 

이날 강사로는 도지원단들이 진행하여 일관성 있는 학적, 학생부 및 학업성적 시행지침을 준수하도록 안내를 하였다.

 

서천교육지원청은 자체 지원단을 구성하였으며 현장과 연결하여 언제든지 궁금한 사항에 대한 상담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김흥집 교육장은 “수시 점검을 통해 교사들이 업무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해소하고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문산초, ‘마을과 함께하는 어울림 활동’ 실시

 

문산초등학교는 1~6학년, 병설유치원 학생들이 지난 12일 천방산 소공원 주차장에서 마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마을 공동체의 연대를 강화하기 위해 문산면 주민자치회와 함께 ‘마을과 함께하는 어울림 활동’을 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문산면 주민들이 기부한 물품들을 판매하는 나눔장터, 마을 주민 예술 공연을 시작으로 작년도의 주민자치 사업의 성과와 2024년의 사업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주민자치 분과에서 도출한 사업안을 발표하고 투표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마을 주민들이 마련한 나눔장터에서 필요한 물건을 물물교환하거나 구매하기도 하고 올해의 사업안 중 마을 발전을 위해 이루지길 희망하는 분야에 투표하기도 하였다.

 

문산초 학생들은 본 활동에 참여하기 전 학생자치회에서 문산면에 대한 건의 사항을 논의하였고 마을 기관 협의회 시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번 활동에 참여한 한 학생은 “문산면에 살고 계신 어른들이 마을의 발전을 위해 힘쓰고 계신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되었고, 마을 발전에 대한 책임감을 느낄 수 있었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문산초는 앞으로도 지역과 학교의 상생을 꿈꾸며 마을의 행사, 생태 등에 많은 관심을 갖고 마을 관계 기관과 연계하여 더 큰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Green 꿈자람 특공대, 지리산에서 보물찾기

- 화양초 4~6학년 환경·진로·인성 체험학습

 

화양초등학교는 지난 8~9일 4~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리산에서 환경·진로·인성 체험학습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지리산 생태 탐방원에 도착한 학생들은 ‘국립공원과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국립공원의 의미와 지리산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배웠다.

 

특히 지리산과 국내 국립공원에서 활동하는 동·식물 학자와 함께한 진로 교육은 학생들의 꿈을 넓히는 특별한 시간이 되었다.

 

1000년 고찰 화엄사에서 진행된 ‘반달곰 구하기 AI프로젝트’학습은 역사와 환경, 인공지능을 결합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화엄사를 누비며 지리산의 깃대종인 반달곰의 생태 환경 보호 방안을 인공지능(챗봇) 기술을 활용하며 찾는 활동이다.

 

단순 체험 방법이 아닌 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어 학생들의 호응도가 좋았다

 

체험학습에 참여한 한 학생은 “지리산에 처음 와 보았는데 지리산이 엄청 높아서 놀랐다. 그리고 지리산과 전국 국립공원에 사는 깃대종 동·식물에 대해 관심이 생겼다”라고 말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