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군, 내년도 국·도비 6,640억 확보 나서 등 27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군, 내년도 국·도비 6,640억 확보 나서 등 27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내년도 국·도비 6,640억 확보 나서

 

서천군이 지난 26일 ‘2025년 국도비예산 확보 추진전략 보고회’를 갖고 주요현안사업 발굴을 통한 국도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다.

 

이날 김기웅 서천군수의 주재로 전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서천군 미래 성장을 이끌 71개 중점 사업이 선정됐다.

 

주요사업으로는 ▲장항 국가습지복원(131억) ▲블루카본 실증연구센터 건립(131억) ▲한국폴리텍대학 해양수산캠퍼스 건립(130억) ▲해양 생분해성 소재부품 기술지원센터 건립(15억) ▲서천 문화예술회관 건립(76억) ▲판교 근대역사문화공간 종합정비(62억) ▲해양바이오 소재 대량생산플랜트 건립 6억 등 해양바이오 관련 4개사업(120억) ▲항만보안장비 시험인증센터 구축(2억) ▲ 김 가공 정수시설 물 공급망 구축사업(7.5억) ▲홍원항 위판장 현대화(18억원) 등이다.

 

또한, 군을 포함한 충남 아산(신창)~전북 군산(대야) 구간 복선전철화사업의 2027년도 조기 완공을 위한 내년도 정부예산 800억도 확보 목표에 포함하여 관련 시군과 연대해 확보할 복안이다.

 

아울러, 문화시설 확충, 관광자원개발 등 주요 국가사업이 도(道)로 이양됨에 따라 ▲장항 스카이워크 맥문동 하늘길 조성(5억) ▲동부권역 농업인 다목적체육관 건립(7억) 등 도비 확보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렇듯 군은 계획된 중점 예산 3090억원을 정상적으로 확보할 경우 2025년 서천군에 직접 투자되는 국도비 예산은 일반 예산을 포함해 6640억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기웅 군수는 “재정이 취약한 서천군은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지역 현안 사업의 적기 추진을 위한 국도비 확보가 절실한 실정”이라며,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신규사업을 지속 발굴하고 선제적 대응을 통해 예산 확보에 적극적으로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서천군, 고향사랑기부제 ‘주민 목소리’ 듣는다!

- 내달 4일까지 기금사업 발굴 위한 ‘내 고향 스케치북’ 운영

 

서천군이 내달 4일까지 고향사랑기부제 기금사업 아이디어 발굴과 홍보를 위한 ‘내 고향 스케치북’을 운영한다.

 

‘내 고향 스케치북’이란 군청 방문객을 대상으로 고향사랑기부제 기금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를 적극 수렴하고자 메모지에 내용을 써서 게시판에 붙이는 형식으로 본청 로비 1층에 설치됐다.

 

‘내 고향 스케치북’은 제약 없이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으며, 군은 사업성 등 담당 부서의 사전 검토를 거친 후, 고향사랑기금운용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맞춤형 기금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전 연령층이 공감하고 참신한 기금사업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군은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첫해였던 지난해 목표액 7700만원을 훌쩍 넘은 1억 8000만원을 모금했다.

 

 

◇서천사랑장학회 2024년 장학생 선발… 내달 15일까지 신청

 

㈔서천사랑장학회(이사장 강경모)가 우수한 지역인재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2024년도 서천사랑장학회 장학생’을 선발한다.

 

올해 장학회는 ▲성적우수학생을 선발하는 열정장학생 ▲어려운 가정형편에도 학업에 노력하는 드림장학생 ▲선·효행 모범장학생 ▲체육·기능 특기장학생 ▲특별장학생 등을 장학생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학생 본인 또는 부모가 현재 서천군에 주소지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며, 3월 15일까지 우편 또는 서천사랑장학회(봄의마을 종합교육센터 2층)을 방문해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서천사랑장학회 누리집 공지사항 또는 서천군청 누리집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군은 해당 학교 및 선발 대상자에게 개별로 결과를 통지할 예정이다.

 

강경모 이사장은 “앞으로도 더 많은 지역 학생이 장학금 혜택을 받고 우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여러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사단법인 서천사랑장학회는 1999년에 설립돼 지역 내 초중고·대학교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는 등 지역의 인재 양성을 위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서천군4-H연합회, 이·취임… 김준영 제53회 회장 선출

 

서천군농업기술센터의 육성 단체인 서천군4-H연합회가 지난 26일 서천군농업기술센터 교육관에서 회원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구 임원 이취임식을 개최했다.

 

서천군4-H연합회는 회원 105명으로 구성됐으며, 지·덕·노·체 이념을 배우고 조직 내 학습활동 및 과제교육을 통해 전문농업인으로 성장 발전시켜 미래 농업을 이끌 중심 세대로 나아가고 있다.

 

올해 연합회를 이끌어갈 제53대 신임 회장에는 김준영 씨가 선출됐으며, 김준영 신임회장은 “서로 협력하여 살기 좋은 농촌 만들기, 한 걸음 더 도약하는 4-H연합회가 되고자 솔선수범하겠다”라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이임하는 백진기 회장은 지난 2년간 창조와 열정의 탁월한 리더십으로 4-H의 가치를 빛냈으며, 청년농업인 우수 기관상을 수상하는 등 4-H연합회와 지역농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감사패를 받았다.

 

정세희 군 인력육성팀장은 “스마트농업 전환 시대를 맞아 4-H회원들이 창농의 꿈을 마음껏 펼치고, 지역농업을 견인할 차세대 핵심 인력으로 성장과 발전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태안군, 특화시장 지원 성금 1,021만 원 기탁

 

서천군은 충남 태안군(군수 가세로)이 지난 26일 서천특화시장 화재 피해복구를 위해 써달라며 성금 1021만원을 서천군청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태안군청 공직자들은 특화시장 화재로 삶의 터전을 잃은 상인들을 위로하기 위해 마음을 모아 성금을 마련했으며, 성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돼 서천특화시장 화재 피해복구와 피해 상인들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태안군 가세로 군수는 “예기치 못한 화재로 큰 피해를 입은 상인 여러분께 깊은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며, “태안군에서 모은 작은 정성이지만 상인들의 일상 회복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고 밝혔다.

 

 

◇서천여성농업인센터 찾아가는 마을교육 실시

-2024 여성농업인 정책안내 및 편이 장비 교육

 

(사)서천여성농업인센터(센터장 최애순)은 지난 23일 판교면 우라리 마을 주민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성농업인 정책 및 편이 장비 교육을 시행했다.

 

편이 장비 교육은 여성농업인들이 노동 부담경감 및 영농능률을 위해 개발된 농기계를 활용하도록 시연하는 교육이다.

 

서천여성농업인센터는 마을로 찾아가 고령화된 농촌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된 농작업 도구를 소개하고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작동법도 알려주는 교육을 매년 시행하고 있다.

 

교육의 성과가 높아 제1회 여성농업인의 날에는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을 받기도 했다.

 

최애순센터장은 교육을 통해 새롭게 진행되는 영농정책과 편이 장비 홍보 및 고충 상담을 진행하면서 여성농업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더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임순례 마을 주민은 이런 편리한 농기계를 활용하면 100세라도 농사짓겠다며 활짝 웃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