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군, 2023년 정부혁신 우수부서 선정 등 1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군, 2023년 정부혁신 우수부서 선정 등 1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군, 2023년 정부혁신 우수부서 선정

 

서천군이 2023년 정부혁신 우수부서를 선정하고 시상식을 가졌다고 1일 밝혔다.

 

서천군의 정부혁신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혁신문화 확산을 유도하고 성과 공유․확산을 위해 마련된 이번 경진대회는, 전 국민 온라인 투표심사와 서류심사 점수를 합산하여 5개 부서를 선정했다.

 

우수부서에는 복지증진과 ‘돌봄 사각지대 대응 서천살피미사업’, 도시건축과 ‘인허가 관련 부서 간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건강증진과 ‘비대면 원격진료로 의료 사각지대 해소사업’, 농업정책과 ‘초보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사업’, 인구정책과 ‘서천형 여성청소년 지원사업’이 선정되었다.

 

특히, 전 국민 온라인 투표심사 결과에서, 2023년 서천군 혁신 실행과제를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 중 주민들의 일상과 밀접하고 편의를 제공하는 사업들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기웅 군수는 “이번 정부혁신 우수부서에 대한 시상을 통해 혁신성과 창출에 대한 자긍심을 갖고 더욱 발전시켜 나가길 바란다”라면서, “앞으로도 진취적인 자세로 업무에 매진하여 군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서천군, 음식물류 폐기물 전용 종량제봉투 제작·판매 개시

 

서천군이 지난 6월 9일 음식물류 폐기물만 담는 별도의 전용 종량제봉투를 제작·판매하는 조례 개정안이 통과된 이후, 그간 음식물용 종량제봉투를 제작해 온 가운데, 오는 9월부터 시중에서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규정상 매립용 종량제봉투에 불연성 폐기물과 음식물류 폐기물을 구분하여 배출하도록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음식물류 전용 봉투가 없어 매립용에 불연성 폐기물과 음식물, 각종 생선 가시, 조개껍데기 등이 혼합 배출되면서 폐기물 자원화에 어려움이 있었다.

 

아울러, 음식물류 폐기물은 수분율이 높은 관계로 부피에 비해 무거워 환경미화원의 근골격계 질환 및 중대 재해 발생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군은 적극행정을 통해 20리터와 30리터 제작을 중단하고, 최대 10리터 음식물류 폐기물 전용 종량제봉투(노란색)를 제작하게 되었다.

 

또한,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필요성이 높아진 소용량 1리터(30원/장), 2리터(40원/장), 3리터(60원/장) 음식물류 종량제봉투도 제작하여 인근 타 시·군보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군민들이 음식물쓰레기를 좀 더 쉽고 효율적으로 분리 배출할 수 있도록 홍보에 집중하여, ‘깨끗하고 살기 좋은 서천 만들기’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충남서부권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서천센터 개소

 

서천군이 한서대 산학협력단과 지난달 31일 기술과 경험을 보유한 중장년의 창업지원을 위해 추진하는 ‘충남서부권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서천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김기웅 군수를 비롯해 서천군의회 의장, 한서대학교 부총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센터 개소를 축하하고, 앞으로의 운영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충남서부권 중장년 기술창업센터 서천센터는 서천 경제진흥통합센터 1층 공간을 재단장했으며, 40세 이상 중장년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창업교육 및 멘토링과 예비창업자 업무공간 대여 등 창업준비를 단계별로 지원할 예정이다.

 

김기웅 군수는 “중장년 기술창업센터가 은퇴한 중장년의 제2의 도약을 위한 디딤돌이 되어, 이들이 창업을 통해 경제활동에 참여하여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순환 구조가 정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서천군 청년학교 큰 호응 속에 마무리

- 문화예술창작공간서 수료식·네트워크 파티 열어

 

서천군 청년학교가 지난달 30일 문화예술창작공간에서 참여자들의 호응 속에 4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청년학교는 청년들의 역량 강화와 취미·문화·생활 등 다양한 활동 기회를 보장하고자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5개 교육과정을 개설, 지난 8월 4주차 교육과정에 들어갔다.

 

특히, 디저트반의 경우 참여자 모집 시 1분 만에 마감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었는데, 군은 안타깝게 참여를 못 한 후 순위 대상자를 위해 9월에 교육과정을 추가로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수료식에는 약 30여 명이 참여해 지난 활동 결과 영상을 시청하고, 참여자들 간의 네트워킹을 마련해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기존의 딱딱한 수료식을 벗어나 참여자들의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나만의 음료 만들기 시간을 가진 부분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얻었다.

 

군 관계자는 “많은 청년이 이러한 문화 여가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는 만큼 청년들의 수요를 반영하여 앞으로 횟수를 점차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군은 교육과정 참여자 중 심화반 운영을 희망하는 2팀에 한하여 동아리 활동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서천군, 치매 극복의 날 맞아 다양한 주간행사 운영

 

서천군은 오는 4일부터 30일까지 치매 극복의 날을 맞아 치매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치매 극복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치매 극복주간’을 운영한다.

 

치매 극복의 날은 세계보건기구(WHO)가 1995년 국제 알츠하이머협회(ADI)와 함께 치매 환자 돌봄을 새롭게 인식하고자 9월 21일을 기념일로 지정한 날이다.

 

군은 극복 주간동안 ▲군 치매안심센터에 내소 인지 선별검사를 한 검사자 중 선착순 100명을 대상 소정의 선물 제공 ▲관내 병의원, 경로당, 복지회관 등을 방문해 치매 예방에 대한 중요성 홍보 등 치매 조기 검진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비인, 장항, 서천, 한산, 판교 등 5일장에 서천소방서, 의용소방소 등 타기관과 연계한 인식개선 및 치매예방수칙 캠페인 ▲인지 저하자 대상 ‘인지강화교실’ 및 치매 환자와 보호자 대상 ‘가족교실·힐링프로그램’참여자 모집·운영 ▲홈페이지, 현수막, SNS, 밴드 등을 활용하여 치매 사업 홍보 및 치매 파트너 모집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오는 12일 치매극복의 날 기념식에서 군민들을 대상으로 ‘2023년 치매안심 치매극복 건강한마당’개최를 통해 치매 극복의 날을 기념하는 작품전시회, 건강홍보관체험, 치매 건강체조, 마당극, 치매 예방 특별강좌 등 풍성한 문화행사를 선보이며 공감대를 형성할 계획이다.

 

김기웅 군수는 “관심은 모든 일의 시작”이라며, “치매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건강한 생활 습관과 조기 검진으로 치매를 예방하고, 다양한 질환 중의 하나일 뿐인 치매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떨치도록 치매로부터 자유로운 건강한 서천을 만들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자세한 사항은 서천군치매안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서천군, 문화예술인 간담회 뜨거웠다!

- 군민 문화접근성과 문화 향유권 강화를 위해 다양한 의견 나와

 

서천군이 지난달 31일 군민의 문화 향유권과 문화접근성을 개선하고자 군청 대회의실에서 지역 문화예술인들과 장기적 서천군 문화예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간담회를 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최명규 서천문화원장, 강석화 서천예총 회장 등 30여 명의 문화예술인이 참석해 다양한 주제로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며 열띤 토의를 펼쳤다.

 

특히, 주 소통과제인 군민 일상이 풍요로운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활성화와 지역 문화 기초역량 강화를 위한 문화예술단체 육성 및 지원 체계화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했다.

 

세부적으로 ▲지역별·계층별·특화 문화예술 프로그램 개발 운영 ▲기획프로그램 공모사업 추진 ▲기벌포복합문화센터 개관 및 활성화 방안 ▲군립예술단 활성화 ▲생활문화예술단체 지원 확대 ▲지역특화프로그램 개발 운영지원 ▲지방문화원 지속발전 지원 등 7개 정책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군은 앞으로도 연 2회 이상 간담회를 정기적으로 운영하는 상향식 과정을 거쳐 지역 문화예술 정책을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장항읍 이유림 씨, 꾸준히 이어지는 이웃사랑

 

장항읍에 거주하는 이유림 씨가 지난 31일 장항읍행정복지센터에 쌀국수 300개(10박스)를 기탁했다.

 

이유림 씨는 매달 각종 식품과 생활용품, 후원금 등을 기부하며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꾸준한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