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9 (화)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서천 동백꽃 주꾸미 축제, 18일 서면 마량진항서 개막 등 8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서천 동백꽃 주꾸미 축제, 18일 서면 마량진항서 개막 등 8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서천 동백꽃 주꾸미 축제, 18일 서면 마량진항서 개막

 

봄철 별미인 주꾸미와 동백꽃을 즐길 수 있는 충남 서천군 동백꽃 주꾸미 축제가 4년 만에 대면 축제로 찾아온다.

 

군은 오는 18일부터 4월 2일까지 서천군 서면 마량진항 일원에서 ‘제21회 서천 동백꽃 주꾸미’ 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축제 기간 주꾸미와 동백꽃을 응용한 다양한 체험 거리뿐만 아니라 동백나무숲 보물찾기, 전통 놀이, 주꾸미 요리장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특히, 인기 프로그램인 ‘어린이 주꾸미 낚시체험’은 낚시 도구를 이용해 직접 살아있는 주꾸미를 잡아보는 체험으로, 주말 특정 시간대(오전 11시 30분, 오후 1시, 오후 2시)에 현장에서 유료로 진행된다.

 

축제를 주관하는 강구영 서면개발위원회 위원장은 “마량진항에 오시면 새 단장을 마친 동백로드와 포토존 등을 볼 수 있다”며, “신선한 주꾸미와 각종 수산물을 맛보시고 장항송림산림욕장과 장항 스카이워크 등의 관광지도 둘러보고 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서천 동백꽃 주꾸미 축제는 지난해에 이어 충남도 지역향토문화축제로 선정된 우수 축제이다.

 

 

◇서천군, 로타바이러스 무료접종 대상 확대

 

서천군보건소가 기존 다자녀 가구에만 지원되던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을 관내 생후 2~6개월 이하 영아로 확대해 무료 접종한다고 8일 밝혔다.

로타바이러스는 기저귀나 장난감 등에 묻은 오염물로부터 영유아의 손과 입을 통해 전파되며, 감염 시 구토, 고열, 심한 설사로 인해 탈수증을 유발해 입원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다.

 

또한, 기존에는 일부 지원이 가능한 지자체를 제외하곤 백신 종류별로 최대 30만원을 부모가 부담해야 했다.

 

로타바이러스 백신은 ‘먹는 접종’ 방식으로 로타릭스는 2개월간 2회, 로타텍은 2개월간 3회에 걸쳐 접종한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은 국가예방접종사업으로 담당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이 가능하며, 관내에서는 정소아청소년과의원에서 접종할 수 있다.

 

이문영 보건소장은 “출산 가정에서 경제적 부담으로 고민이 많던 로타바이러스 접종이 무료화된 만큼 많은 영아들이 접종을 완료하여 로타바이러스 감염 감소 및 영유아기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위탁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 ‘지정 의료기관 찾기’ 메뉴에서 조회할 수 있다.

 

 

◇2023년 서천군 생활과학교실 수강생 모집

 

서천군이 18일부터 시작하는 2023년 1기 생활과학교실 참가자를 모집한다.

 

특히, 군은 지난해 관내 초등학생에 한했던 생활과학교실을 특수교육대상자인 성인도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했다.

 

군산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운영하는 생활과학교실은 과학실험을 통해 학생들에게 과학기술분야에 대한 동기와 흥미유발은 물론 과학적 창의력을 키워 지역·계층 간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미래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고자 마련됐다.

 

교육은 창의과학교실과 나눔과학교실로 편성해 운영되며, 오는 18일부터 5월 20일까지 10주간 진행된다.

 

수업은 관내초등학생과 성인 309명을 대상으로 △서천군 종합교육센터 △지역아동센터 △학교돌봄교실 △사회복지시설(특수교육대상자) 등 12곳에서 진행된다.

 

참여 희망자는 오는 8일부터 10일까지 봄의마을 종합교육센터에 직접 방문하거나 서천군평생학습포털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교재비와 재료비는 참가자가 부담한다.

 

나주하 교육체육과장은 “지역의 학생과 특수교육대상자들이 다양한 실생활 밀착형 과학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자세한 내용은 교육체육과 평생교육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서천군, 안전大전환, 자율 안전점검 캠페인 실시

 

서천군이 지난 7일 2023년 대한민국 안전大전환 집중안전점검 기간을 맞아 서천특화시장에서 ‘자율 안전점검 실천운동’ 캠페인을 진행했다.

 

‘자율 안전점검 실천운동’ 은 2023년 집중안전점검의 역점사업으로 안전 점검의 생활화를 통한 선제적 재난 예방 시스템을 정착하고자 재난 안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목표로 한다.

 

이날 캠페인은 자율방재단, 서천특화시장 상인회, 군 관계자 등 30여 명이 특화시장 거리를 돌며 주민들에게 가정용 자율안전 점검표와 홍보물을 배부하며 가정별 자율점검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홍보했다.

 

또한, 상가 점포를 방문해 다중이용업소 자율안전 점검표를 배부하고 점검표 작성 및 결과를 함께 게시하는 등 자율 안전점검 운동 확산을 위한 홍보 활동을 전개했다.

 

김명원 안전총괄과장은 “내 집, 내 점포에 대한 시설물 안전 점검 문화가 정착되어 지역사회 재난 안전 수준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