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서천 바르게살기운동, 2024년 군민 도의교실 운영 등 15일 충남 서천군 기관소식을 전한다.
◇서천 바르게살기운동, 2024년 군민 도의교실 운영
바르게살기운동 서천군협의회(회장 김종식)가 지난 14일 문예의전당에서 ‘2024년 서천군민 도의교실’이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김기웅 군수를 비롯한 기관단체장과 바르게살기운동 회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서천경찰서 박종견 강사의 교통사고 예방 교육이 진행됐다.
또 성숙미 강사의 장구 공연과 함께 이정숙 강사의 이웃 소통과 화합을 주제로 한 레크리에이션을 끝으로 교육이 마무리됐다.
김기웅 군수는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귀 기울여 주시고, 이웃과 즐겁게 소통하는 방법을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바르게살기운동 서천군협의회는 매년 도의교실 운영을 통해 윤리 및 도덕성 회복과 건강한 사회 구현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지역재단, ‘농촌다움 프로젝트’ 지원계획 발표회 개최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이하 지역재단)은 지난 14일 서천읍 행복나눔센터에서 ‘농촌다움 프로젝트 지원사업’ 사업계획 발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발표회는 농촌다움 아카데미 기초과정, 시범운영지원사업, 일반과정을 거쳐 사업 계획을 구체화한 10개 단체가 참여하여 향후 계획을 공유했다.
‘농촌다움 프로젝트 지원사업’은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의 주체인 액션그룹이 지역 자원을 활용하여 주민과 관계인구를 대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실현하는 사업이다.
발표회에서 선정된 액션그룹들은 아카데미 심화과정을 통해 법인 설립 및 회계 교육을 받게 되며, 이후 농촌다움 프로젝트 지원사업을 통해 다양한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재단 관계자는 “이번 농촌다움 프로젝트 지원사업이 지역 자원을 활용한 신규 콘텐츠 발굴에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사회적 경제 조직이 더욱 많이 발굴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천군새마을금고 김장 나눔 행사 지원
서천군새마을금고 MG봉사단은 2024년 14~15일 이틀 동안 장항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주관하는 ‘2024년 장항읍 김장 나눔 행사’에 100만 원을 후원하고, 김장 나눔 행사에 참여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MG장항봉사단 20여 명을 포함하여 여러 협회 및 단체가 참여하여 한마음 한뜻으로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김장행사를 진행하였다.
이번, 김장 나눔 행사는 이틀 동안 김장 재료 손질 및 버무리기 등으로 정성이 담긴 김장 김치를 어려운 이웃에 전달하였다.
서천군새마을금고는 “김장 나눔 행사를 통해 소외되고 힘든 우리 주변의 이웃을 위하여 나눔과 봉사를 실천하고 온정을 나누어 따뜻한 겨울나기에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서천군새마을금고 MG 봉사단은 지체장애인 무료급식소 지원, 아동 반찬 지원 나눔, 주거환경 개선 봉사 등 지역사회에서 지속적인 지역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봉사를 통해 따뜻한 마음과 이웃사랑을 나누고 있다.
◇서천소방서, 주방화재 잡는 K급 소화기 비치하세요
서천소방서는 주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식용유 화재에 대비해 K급 소화기 비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주방기기 화재는 총 8,107건으로 발생했으며, 특히 주방에서 흔히 사용하는 식용유는 발화점보다 훨씬 높은 온도까지 쉽게 올라가 불이 붙기 쉬우며, 한번 불이 붙으면 분말소화기로 끄더라도 다시 불이 붙는 재발화 위험이 매우 크다.
이에 주방 화재예방을 위해서는 K급 소화기가 화재 시 유막을 형성해 산소공급을 차단하고 온도를 발화점 이하로 낮춰 재발화를 방지할 수 있어 ‘소화기구 및 자동소화장치의 화재안전기준에 따라 음식점, 다중이용업소, 호텔, 기숙사 등 주방의 면적이 25m² 이상’인 곳에는 반드시 1개 이상 비치해야 한다.
김희규 소방서장은 “식용유 화재는 일반소화기나 물을 사용하면 불이 꺼지지 않거나 오히려 확산할 수 있다”라며 “주방에 적합한 K급 소화기를 비치할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