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 등 28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 등 28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합니다.

◇군,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월 5만 원


서천군이 올해부터 지역 내 산업단지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 근로자에게 월 5만 원씩 교통비를 지원한다.

지원 자격은 산업단지 중소기업에 근무하며 고용보험에 가입된 15세부터 34세 이하 청년이다.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 장항원수농공단지, 종천농공단지, 서면 김가공특화단지에 소재한 중소기업에 실제 재직 중인 근로자이며 고용보험법에 따른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하다.

단, 군 복무를 마친 청년의 경우 복무기간만큼 지원 연령을 연장할 수 있으며, 외국인은 제외된다.

청년 동행카드 홈페이지에서 지원을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후 자격심사를 거쳐 선정되면 바우처 번호를 부여받고, 카드사를 선택해 부여받은 바우처 번호로 청년동행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청년동행카드로는 매월 5만 원 한도 내에서 대중교통, 택시, 주유가 가능하며 교통비 결제 시 바우처에서 자동 차감되는 시스템이다.

한편, 서천군은 이번 사업 추진을 위해 국·도비를 포함해 1억원의 재원을 마련했으며, 예산 소진 시 사업은 조기에 마감될 수 있다. 


◇군, 체류 외국인 등 찾아가는 백신 접종


28일 서천군이 지역 내 산업단지 근로자 및 외국인 접종 희망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외국인뿐만 아니라 서천군민 중 2차와 3차 미접종자도 접종이 가능하며, 28일 서면보건지소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을 접종한다.

사전에 백신 접종을 신청한 종천, 비인, 서면 등 산업단지 근로자나 외국인 접종 희망자가 우선 접종 대상으로 외국인등록증이나 여권을 소지하고 방문해야 하며, 서천군민 중 미접종자도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을 지참하면 접종이 가능하다.

서천군은 의사, 간호사, 행정요원 등 15명으로 신속대응 방문접종팀을 구성하고, 접종 후 이상반응 등 응급상황을 대비해 서천소방서와 연계한 접종반을 운영할 계획이다.

서천군 관계자는 “국내 체류 중인 외국인 확진자 비율이 증가하고 있어 찾아가는 백신 접종을 준비했다”며 “신변에 불이익이 없도록 접종을 추진하고 있으니 개인과 지역사회의 안전을 위해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농기센터, 일조부족에 따른 시설작물 환경관리 당부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최근 일조부족에 따른 시설원예작물의 곰팡이병 및 저온피해예방을 위한 철저한 농작물 관리를 당부했다.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기온이 영하로 지속되면 하우스 개폐가 어려워 환기불량으로 이어지고 시설 내 습도가 높아진다. 

이는 상추, 딸기, 토마토 등 과채류에 특히 많이 나타나는 잿빛곰팡이병, 균핵병 등 곰팡이병의 다발생을 야기하며 잎, 줄기는 물론 과실에도 피해를 주어 과채류 품질과 생산량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시설작물의 곰팡이병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낮에 환기를 시켜 습도를 낮추고 급격한 온도 하락에 순멎이(생장의 중지)나 생육불량이 생기기 쉬우므로 밤에는 하우스 내부온도가 10℃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보온에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송진관 원예특작기술팀장은 “겨울철 시설작물 관리는 병이 발생하기 전 선제적 방제가 중요하며 이미 병에 걸렸을 경우 잔재물 제거와 함께 농약안전사용기준에 맞는 전용약제를 번갈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며 “최근 불량기상에 따른 농작물 피해가 없도록 현장기술 지원을 강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