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시사】<행정> 외국인 근로자 대상 찾아가는 백신 3차 접종 등 19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천] 나영찬 기자 = 외국인 근로자 대상 찾아가는 백신 3차 접종 등 19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합니다.

◇군, 외국인 근로자 대상 찾아가는 백신 3차 접종


서천군이 지역 내 체류하는 외국인의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오는 23일 장항 군민체육관과 28일 서면 보건지소에서 방문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서천군의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률은 지난 15일 기준 76%를 기록하며 충남 60% 대비 높다. 그러나 지역 내 체류 외국인의 3차 접종률은 14%에 불과해 집단생활을 하는 외국인을 중심으로 바이러스 확산이 매우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서천군은 외국인 대상 찾아가는 접종센터를 운영해 접종률을 끌어올리고 지역 내 확산을 사전에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오는 21일 까지 사전예약을 서천군 보건소와 서천 서부수협에서 진행하며, 접종자의 분산을 위해 장항읍 지역은 23일 군민체육관에서, 서면 지역은 28일 서면보건지소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접종을 진행한다.

사전예약을 하지 않은 경우에도 현장접수를 통한 접종이 가능하다.

서천군은 외국인 근로자의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지역 내 276개 외국인 근로자 고용업체에 공문을 발송하고 유선 연락을 통해 소속 근로자가 접종에 참여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체류자격이 없는 경우에도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출입국 관서에 통보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군, 외국인 지원업무 민간위탁 협약


서천군이 지난 17일 외국인지원업무 운영을 위한 민간위탁 협약을 장항청년회의소와 체결했다고 전했다.

군은 작년 연말에 민간위탁에 따른 수탁자를 선정하기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했으며 수탁자 선정위원회에서 장항청년회의소가 최종 선정됐다.

장항청년회의소는 이번 협약으로 앞으로 3년간 외국인지원업무를 운영하게 되었으며, 지역 내 거주 외국인 근로자들의 한국생활 적응을 위한 맞춤형 한국어 교육과 산업현장에서 겪고 있는 애로 및 고충 등의 해결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그동안 장항청년회의소 해피외국인지원센터는 외국인근로자들의 코로나19 예방 및 신속한 예방접종을 위한 찾아가는 홍보 등으로 코로나19의 외국인 집단감염 가능성을 조기 차단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노박래 군수는 “외국인 근로자들은 일손부족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농어촌지역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인적자원인 만큼 안정적인 조기 정착을 위한 체계적인 서비스를 지원하는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군, 법인지방소득세 특별징수명세서 제출 안내문 발송

서천군이 2021년 귀속분 법인지방소득세 특별징수명세서 제출기한인 2월이 다가옴에 따라 대상자에게 ‘법인지방소득세 특별징수명세서 제출 안내문’을 발송했다고 19일 밝혔다.

‘법인지방소득세 특별징수의무자’란 내국법인(국내 사업장이 있는 외국법인 포함)에게 이자·배당 소득을 지급하는 때 법인지방소득세를 특별징수해 신고·납부하는 자를 말한다.

제출된 특별징수명세서는 법인지방소득세 정산업무와 확정 신고 시 이미 납부한 세액을 환급할 때 검증자료로 활용되며, 위택스를 통한 온라인 제출 또는 군청에 저장매체(CD, USB 등)로 서면 제출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법인지방소득세 정산 및 환급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특별징수명세서를 내달 28일까지 기한 내 제출해 달라”고 당부했다.

자세한 사항은 위택스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시거나 서천군청 지방소득세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군, 설맞이 성수품 등 원산지표시 집중단속


서천군이 설 명절을 맞아 건전한 식품유통 질서를 확립하고자 오는 26일까지 설 성수식품(제수용·선물용) 집중단속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군민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으로 명절 상차림을 준비할 수 있도록 서천군 특별사법경찰팀과 도, 시, 군 교차단속 및 관련부서 합동점검으로 진행되며, 성수품 판매 및 제조·가공·유통업체 89개소에 대해 단속을 실시한다.

중점 단속 사항은 원산지 거짓표시 및 혼합판매 행위, 유통기한 경과제품 진열·판매 행위, 종사자들의 건강검진 여부, 축산물 가공 및 판매업소의 위생관리 등 영업자 준수사항 등이다.

군 관계자는 “제수물품과 선물세트처럼 설 명절에 수요가 많은 제품들에 대한 집중단속을 통해 군민들이 안전한 먹을거리를 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단속을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