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선생님 감사합니다!”…장항중, 스승의 날 행사 가져 등 16일 충남 서천군 기관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선생님 감사합니다!”…장항중, 스승의 날 행사 가져 등 16일 충남 서천군 기관 소식을 전한다.

 

 

◇“선생님 감사합니다!”…장항중, 스승의 날 행사 가져

 

장항중학교는 지난 15일 제42회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학생회 주도로 선생님과 교직원에게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담아 카네이션과 감사의 편지를 전달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학생회 부회장은 “항상 우리를 위해 애쓰시는 선생님들께 조금이나마 보답한 마음이 들어 기뻤다”라고 말하며, “오늘 하루만큼이라도 선생님의 말씀을 잘 새겨듣는 하루를 만들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선생님들은 아침에 도서관에서 스승의 날을 기념하고 유공 교원 교육감 표창을 전달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교장을 비롯하여 교직원들은 지금의 힘든 학교 현실도 결국 우리의 잘못이라는 반성과 함께 이 시기가 지나면 다시금 보람되고 행복한 교직 생활을 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는 희망을 보였다.

 

박윤신 교장은 “스승의 날을 되새기며 우리도 모두 누군가의 제자였고, 누군가의 스승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하며 감사함이 가득한 하루로 남길 바란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국립생태원, 생태해설 사후관리제 확대 운영

 

국립생태원은 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을 독려하고자 생태해설 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생태해설 사후관리제’를 확대 운영한다.

 

‘생태해설 사후관리제’란 일반 국민이 생태해설 프로그램에 참여한 후 일상생활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있는 현황을 모니터링해 이산화탄소 감축량 등 실질적인 효과를 수치화하고 이를 통해 인식개선과 행동 변화를 촉진하기 위한 제도이다.

 

지난해 처음 ‘생태해설 사후관리제’를 시범 도입한 결과, 탄소중립에 대한 인지도는 49.9%p(49.3%→99.2%) 상승하였고, 생활 속 실천 의지는 36.7%p(62.1%→98.8%) 상승하는 등 개인과 가족에게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일으켰다.

 

‘생태해설 사후관리제’는 대면 생태해설인 ‘5대 기후대관 속 탄소중립 이야기’와 비대면 생태해설인 ‘비대면 생태해설(영상) 프로그램-탄소중립 시리즈’를 대상으로 확대 시행한다.

 

‘5대 기후대관 속 탄소중립 이야기’는 5대 기후대관을 둘러보면서 각 기후대관의 특징 및 기후대에 적응해 살아가는 동·식물을 이해하고 각 기후대가 탄소중립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내용이다.

 

‘5대 기후대관 속 탄소중립 이야기’는 7월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사전 온라인 및 현장 예약신청을 받아 운영할 예정이다.

 

‘비대면 생태해설(영상) 프로그램-탄소중립 시리즈’ 1편에서는 “탄소배출을 줄이는 생활 속 습관”으로 탄소중립의 정의 및 중요성, 기후변화 방지를 위한 일상생활 속 실천 방법을 알아본다. 2편 “화석연료 대신 뭘 사용하지?”에서는 대체에너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

 

신청자에게는 생태해설을 볼 수 있는 영상 인터넷주소와 관련 활동지 및 자료를 이메일로 제공한다.

 

제공되는 활동지는 가정과 학교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자용과 학습자용(유아용, 초등용)을 각각 제작하여 좀 더 효율적인 학습활동이 가능하다.

 

‘비대면 생태해설(영상) 프로그램 시리즈’는 오는 19일부터 6월 26일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예약신청을 받는다. 6월에는 1편 “탄소배출을 줄이는 생활 속 습관”, 9월에는 2편 “화석연료 대신 뭘 사용하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신청 희망자는 국립생태원 누리집의 예약시스템에 접속하여 간편 로그인 후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생태원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송림초, 전교생 대상 구강 검사·불소바니쉬 도포 시행

 

송림초등학교는 지난 15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서천군보건소와 연계해 구강 검사와 불소바니쉬 도포를 시행했다.

 

구강 검사는 개인별로 충치, 건강한 이, 치료된 치아, 부정 교합, 구강위생 등을 조사했으며 학생들의 구강건강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산출 근거자료가 된다.

 

불소바니쉬 도포는 치아우식증에 취약한 아동들에게 불소도포를 시행함으로써 치아우식증 예방효과를 극대화하고자 실시했다.

 

또한, 서천군 보건소에서 직접 구강교육도 실시해 올바른 양치 습관 형성의 중요성, 건강한 치아 관리법, 구강검진의 중요성, 치아 모형을 이용하여 올바른 칫솔질 등의 교육을 진행했다.

 

이강홍 교장은 “이번 기회를 통해 학생들이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올바른 치아 관리 습관이 형성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라고 말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바다꽃식물‘방울비짜루’ 비만억제 효능 발견

- 바닷가에 서식, 해양생명자원 기능성 소재연구의 결실로 특허 출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우리나라 전 해역에 자생하는 바다꽃식물인 ‘방울비짜루’ 추출물이 비만 억제 효능이 있음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특허 출원을 마쳤다고 밝혔다.

 

방울비짜루(Asparagus oligoclonos)는 백합과(Liliaceae), 비짜루속(Asparagus)에 속하며, 서해안과 동해안의 낮은 숲 가장자리의 햇빛이 잘 드는 풀밭에 50~100cm 정도로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특히 뿌리줄기를 약용으로 사용하며, 스테로이드계 사포닌 및 플라보노이드계 성분을 분리하고 항염증, 항균, 항암에 대한 생리활성이 보고 돼 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천연물자원실은 그동안 해양바이오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해양생명자원 유래 기능성 소재 연구에 주력해 왔으며, 이번 생리활성에 대한 비만 억제효능을 확인한 결과 방울비짜루 추출물이 비만 억제 기능성 소재로 활용될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국내외적으로 방울비짜루 유래 유용 소재 발굴 및 기능성 관련 연구는 아직 미진하며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방울비짜루가 기능성 소재 연구에 활발히 활용될 수 있도록 지표성분 분석 및 다양한 기능성 검증 등 연구를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최완현 해양생물자원관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염생식물의 산업적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잘 알려지지 않은 해양생명자원을 해양바이오산업 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범위를 확대하였다”라며 “앞으로도 해양바이오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유용소재 발굴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