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화양초, 샤인머스캣 농장서 진로 탐색 체험학습 등 12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을 전한다.
◇화양초, 샤인머스캣 농장서 진로 탐색 체험학습
서천 특별한 교육과정 본보기학교로 지정된 화양초등학교 3, 4학년 학생들이 특별한 진로 탐색의 시간을 가졌다.
지난 9월 10일 실시한 체험학습은 ‘생태’를 주제로 하는 학교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현장 체험학습은 학생들이 자연 속에서 농업의 가치를 깨닫고, 미래의 직업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소중한 기회가 되었다.
학생들은 단순히 포도를 수확하는 것을 넘어, 포도나무의 생장 과정과 토양 관리법, 그리고 수확한 포도를 포장하고 유통하는 과정까지 직접 체험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농업이 단순히 작물을 키우는 것을 넘어, 생태계를 이해하고 기술을 적용하며 경영 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복합적인 분야임을 느낄 수 있었다.
이번 체험학습은 학생들에게 농부라는 직업 외에도 다양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체험학습에 참여한 한 학생은 “제가 딴 포도를 예쁘게 포장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보내고 싶어요”라고 말했다.
앞으로도 서천 특별한 교육과정 본보기학교인 화양초등학교는 학생들이 교실 밖 세상에서 더 넓은 꿈을 꿀 수 있도록 다양한 생태 체험 학습을 지속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서천도서관, 한산초 독서동아리 대상 진로독서 아카데미 성료
서천도서관(관장 김남희)에서는 지난 8일 한산초등학교 독서동아리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육남 그림책 작가를 초청하여 ‘옛이야기 패러디 그림책’을 주제로 한 진로독서 아카데미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육남 그림책 작가는 ‘토선생 거선생’, ‘삘릴리 범범’, ‘꼭두각시와 목도령’ 등 다수의 작품에서 직접 글과 그림을 담당하며 활발한 작품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이날 진행된 진로독서 아카데미에서는 ‘삘릴리 범범’과 ‘토선생 거선생’을 함께 읽고, 책 속에 숨어 있는 소금 장수의 순박한 욕망과 토선생의 탐욕, 호랑이들의 춤과 풍자적 표현에서 각각 다양한 메시지를 찾아내며 토론을 진행했다. 이후 후속 독후활동으로는 호랑이탈과 소금장수탈을 직접 만들어보고 탈춤을 추며 즐겁게 마무리했다.
특강을 마친 뒤, 학생들은 ‘작가 선생님과 함께 책을 읽으며 숨겨진 의미를 새롭게 알 수 있었고, 관련된 재미있는 활동도 할 수 있어서 매우 좋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서천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진로독서 아카데미가 학생들에게 그림책을 통한 진로 탐색은 물론, 창의성과 공감 능력을 함께 키울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장항고, 맥문동 축제 후 송림산림욕장 환경정화 펼쳐
장항고등학교(교장 나병국) 인성동아리 학생들이 지난 3일 장항 송림산림욕장에서 열린 보랏빛 맥문동 축제 이후, 남겨진 쓰레기를 수거하는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여름 끝자락, 송림산림욕장에 펼쳐진 보랏빛 맥문동의 물결은 많은 이들의 발길을 이끌었고 푸른 소나무 숲과 함께 이어지는 장항 송림 갯벌의 풍경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한껏 드러냈다.
학생들은 이러한 소중한 자연을 지키기 위해 직접 팔을 걷고 나섰다.
학생들은 곳곳에 남겨진 쓰레기를 수거하며 “작은 쓰레기라도 우리가 치워야 송림산림욕장을 찾는 사람들이 기분 좋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아 뿌듯했어요”라고 소감을 밝혔다.
나병국 교장은 “보랏빛 맥문동과 소나무 숲, 그리고 갯벌이 어우러진 장항의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이번 환경정화 봉사를 진행한 것은 더욱 의미가 깊다. 학생들이 환경보호의 소중함을 직접 체험하고, 더불어 지역 사회를 위해 봉사하는 참된 인성의 의미를 되새겼으리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주인공으로 성장하길 기대합니다”라고 전했다.
◇서천고, 지역 연계 ECO·BIO LAP 특화 교육과정 운영
서천고등학교(교장 강용중)는 지역에 있는 국립기관과 함께 ‘ECO BIO LAP 전공탐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생태·바이오 전문 연구진과 함께 최신 분야 학문을 연구하고, 직접 실험에도 참여하는 심화탐구 활동으로 진로에 맞는 전문성 신장을 목표로 한다.
주요 [ECO BIO LAP 전공탐구]는 ▲천연물 화학 추출 분리 ▲녹조 미세조류 활용 연구 ▲종(種)간 영향 연구 ▲동물 유전자 연구를 주요 주제로 운영한다.
서천고는 농어촌 인문계고 대입 경쟁률 향상을 위해 지역 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고, 국립생태원·국립해양생물자원관 연계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국립군산대학교, 신서천발전본부와도 운영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강용중 교장은 “지역 연구기관과 연계한 ECO BIO LAP 프로그램은 생태·바이오 분야 전문성을 키우는 내실있는 활동으로 앞으로 지역의 특화된 교육과정이 더욱 활발히 운영되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2025 제64회 충청남도 중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 성료
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오황균)은 지난 11일 제64회 충청남도 중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를 서천문화원에서 개최하였다.
제64회 충청남도 중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는 시군대회와 도대회를 겸하여 운영하며, 양악독주 부문을 비롯한 4개 분야, 18개 종목에 걸쳐 진행되었다.
오전에는 중학교 독주, 피아노 분야의 경연이 진행되었으며, 오후는 고등학교 부문과 중학교 실용음악 부문의 경연이 진행되었다.
이 대회에는 관내 중·고등학생 55명이 참가하여 그동안 갈고 닦은 음악 관련 역량을 한껏 발휘하였다.
학생들은 연주 중, 곡을 잊어먹기도 하고, 긴장하여 당황하기도 하였지만, 무대 위의 긴장감을 이겨내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이번 음악경연대회에는 외부 위원을 비롯한 10명의 교원이 심사위원으로 참석하여 공정한 심사를 거쳤으며, 참가자의 40% 이내로 금·은·동을 시상하였다.
이에 서천고등학교 1학년 서명원(실용음악 금상) 학생을 비롯하여 중학생 부문 금3, 은4, 동6명과 고등학생 부문 금1, 은2, 동3명의 학생을 시상하였다.
이 대회의 한 심사위원은 “학생들이 끝가지 포기하지 않고 연주를 끝마치는 모습을 칭찬하며, 기악 연주부문에서 기본기를 더욱 더 다져 아름다운 연주를 할 수 있도록 하자”라며 심사평을 하였다.
한편 서천교육지원청은 학생들의 심미적 감성 함양을 통한 인성교육으로 미래사회를 주도하고 인공지능시대에 대응하는 따뜻한 인재육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