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금)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단독】민언련, "대전시청 기자실, 일부 출입기자단 독점은 곧 특권...'당장 개선'"

URL복사

1억원씩 시민 혈세들여 여전히 구태.관행유지.
중앙기자단. 지역기자단중 기자협회소속만 부스제공.
시민의 알권리공간 공평하게 제공해야 특권.독점.폐쇄 사라져


[sbn뉴스=대전] 이은숙 기자 = 충청권 언론개혁을 선도해온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이 22일 성명을 냈다.

제목은 '출입기자실 개혁없이 기자단 특권 연장하는 기자실 이전 반대한다'는 것이다.

알고보니, 현재 9층에 있는 기존 기자실과 브리핑룸을 2층으로 이전할 예정이란 사실과 함께 대전시청 기자실 편법, 특혜운영에 대한 지적을 담고 있다.

민언련의 지적은 <본지>가 그간 여러차례 지적해온 세종시청 기자실의 특정기자단체에만 브리핑이 생중계되는 TV모니터 등 취재시설을 갖춰진 공간을 내주고 전화비와 식수비 등을 대납해왔다는 지적과 똑같다.

민언련은 대전시청 기자실에 대한 문제를 샅샅히 소개하고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참언론을 추구하는' 언론계의 큰 공감을 얻고 있다.

즉, 대전시청 기자실이 그간 모든 언론의 취재공간이 아니라 일부 출입기자단의 독점공간 점유였다는 지적이 문제였다.

민언련은 "기자실 이전에 1억원에 가까운 시민 혈세가 일부 언론의 특권을 위해 사용된다"라며 "잘못된 관행을 고치겠다는 의지도 없다. 단순히 물리적 공간만 이전하는 형태의 이번 기자실 이전이 왜 필요한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런뒤 "이런 방식의 (기자실)이전이라면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 내용의 핵심은 대전시도 나름대로 고민을 한 것같다고 평가했다. 

민언련은 "당초 대전시는 기자실 및 브리핑룸 이전에 대해 개방형 브리핑룸으로의 전환을 고민했던 것으로 보인다"라며 "그동안 대전시청 기자실은 일부 출입기자단의 독점적 공간 점유와 시민사회에 대한 배타적 브리핑룸 운영 등으로 문제 제기가 잇따랐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일부 기자들에 대한 특권부여와 폐쇄적 운영에 대한 개선 여론이 높았다. 이번 대전 시청 기자실 이전을 두고 시청 출입기자단 내에서도 의견이 분분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민언련은 밝히고 있다. 

그러면서 "문제는 이번 대전시청의 기자실 및 브리핑룸 이전 계획 역시 과거 관행적으로 운영되던 일부 기자단에 제공되는 특혜성 공간 분배와 폐쇄적 브리핑룸 운영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언련은 대전시에 크게 2가지, 그리고 기자단에 크게 1가지를 요구했다. 

대전시에 대한 첫번 째 요구는 현재 추진 중인 기자실 및 브리핑룸 이전과 관련 이전 필요성과 계획을 시민들에게 공개하고 원점에서 다시 추진하라는 것이다. 


민언련은 "기자실 및 브리핑룸은 시민들의 알권리 충족과 이를 위한 대전시 행정의 투명한 정보 공개, 정보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인정될 수 있다"라면서도 "시민들의 알권리와 행정에 대한 감시, 비판을 위한 최소한의 언론 취재 편의 제공 역시 이런 연장선상에서 고민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단, "일부 언론사 및 기사들에게 제공되는 특권을 유지하는 것은 시민 혈세의 낭비이자 비정상적 언론 관행을 방치하는 행위"라고 규정한 뒤 "언론에 대한 특권을 차단하고 시민들에게 필요한 공공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개방형 브리핑룸으로 개편하라. 취재 지원을 위한 투명한 정보공개에 적극 나서라"고 주장했다. 

이어 "기존 폐쇄적인 브리핑룸 운영방식의 개선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한 뒤 "그 동안 대전시청 기자실과 브리핑룸은 언론사 기자와 대전시만을 위한 공간이었다"라고 했다.

그런 뒤 "대전시 행정 행위에 대한 지역 시민사회 및 지역 주민들은 배제됐다. 지역 현안에 대한 시민사회와 주민들의 기자회견조차 일일이 기자단과 대변인실의 허가를 받아야 했다. 이마저도 대부분은 거부당했다"라며 "그 중심에는 기자단이 자리잡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언련은 "시민들의 알권리와 시정에 대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여론을 취재하고 보도해야 할 기자단이 기자회견 개최를 거부하고 길거리로 내몰았다"라며 "이런 일부 기자단의 행태를 언제까지 두고봐야 하나. 시민위에 군림하는 폐쇄적 브리핑룸 운영은 즉각 철폐되어야 한다. 대전시의 행정 행위는 기자단이 아닌 시민을 위한 행정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민언련은 여기에다 대전시청의 이른바  출입기자단에게도 문제를 제기했다.

민언련은 "대전시 출입기자단에도 요구한다"라며 "이미 언론에 대한 시민들의 신뢰는 땅에 떨어진지 오래다.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누려 온 특권을 내려놓지 않는다면 언론에 대한 시민들의 외면은 될돌리기 어렵다"고 쓴소리를 했다.

이와함께 "이번 기회에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고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존재하는 언론 본연의 역할로 되돌아 올 때"라면서 "기자가 시민들의 여론에 귀기울이지 않고, 발언 기회조차 거부하고 외면하는 행태는 언론이길 포기하는 행위"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민언련은 " 대전시청 출입기자단에 필요한 특권은 공간과 자리가 아니다"라며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필요한 취재 과정에서 정확한 정보를 확보하기 위한 대전시의 투명한 행정 정보 공개를 요구하고 이를 보장받는 것이다. 불필요한 구설에 목숨걸지 말고 언론 본연의 역할이 무엇인지 되찾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뼈아픈 지적을 남겼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