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교육지원청, 충남도소년체전서 우수한 성과 달성 등 14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을 전한다.
◇교육지원청, 충남도소년체전서 우수한 성과 달성
서천교육지원청은 지난달 25일부터 지난 7일까지 충남도 일원에서 열린 제53회 충청남도소년체육대회에서 총 50개의 메달(금 16, 은 18, 동 16)을 획득하는 성과를 거뒀다.
초·중학교 서천 대표 선수들은 골프, 수영, 씨름, 역도, 유도, 육상, 탁구, 태권도 등 총 8개 종목에 참가하여 지난 동계 훈련에서 구슬땀을 흘리며 갈고닦은 기량을 펼쳤다.
그 결과 5월 24일부터 경상남도에서 개최되는 제54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 총 13명의 서천군 학생선수가 충남 대표선수로 선발되는 쾌거를 이루었다.
특히 역도의 한이준(장항중 2) 학생은 한국기록을 수립, 3관왕을 차지하며 전국소년체전에서 기대감을 높였다.
역도 신채민(장항중 3), 골프 오현수(동강중 2). 수영 방상일(장항중 1)도 금메달 획득하며 서천 학교체육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김흥집 교육장은 “전국소년체전에서 학생들이 그 동안 흘린 구슬땀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교육지원청, 초·중 교사 대상 ‘온시스템 활용 연수’ 개최
서천교육지원청은 지난 8일(초등교사 대상)과 10일(중등교사 대상) 미래봄에서 관내 교사를 대상으로 ‘온시스템(https://onsystem.or.kr) 활용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2025년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 계획의 일환으로, 학습지원대상 학생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진단과 지원을 위해 마련되었다.
연수는 초등 및 중등 교사들을 대상으로 각각 진행되었으며, 기초학력 책임지원 의뢰 절차, 맞춤형 학습 지원 신청 방법, 지원 이력 관리 등 ‘온시스템’의 실질적 활용법에 중점을 두고 구성되었다.
특히, 연수에서는 학습저해요인을 진단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진단도구 소개와 함께, 학교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사례 중심의 실습이 함께 이루어져 현장 교사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온채움’ 시스템과 연계하여 학생별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외부 전문기관과의 연계를 매끄럽게 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안내되었다.
서천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를 통해 교사들이 학습지원대상학생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게 되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학교와 지역이 함께 협력하는 기초학력책임지원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번 연수를 바탕으로 서천교육지원청은 2025년 한 해 동안 학교 내·외 자원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학생 맞춤형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교육지원청, 2025 초·중·고 학생회 연합회 발대식 개최
서천교육지원청은 지난 10일 관내 초, 중, 고등학교 학생회장, 부회장을 대상으로 서천 학생회 연합회 발대식 및 연수를 개최하였다.
이날 연수는 90명의 학생회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아산중학교 박찬호 교사의 리더십 특강에 이어 연합회 임원 선출 및 학생회 운영 방안 협의 순서로 이루어졌다.
학생회 연합회는 충남도교육청 학생온라인플랫폼인 들락날락을 통해 서로 소통하게 되며, 하반기 원탁토론회와 리더쉽 캠프를 통해 서천 교육 발전을 위한 학생자치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날 학생회 연합회 회장으로 선출된 서천고 김강수 학생은 “오늘 행사를 통해 다른 학교와 교류하고, 학교별 다양한 공약을 공유할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면서 앞으로 연합회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김흥집 교육장은 “학생회 연합회 위원들이 생태 시민으로서 실천 역량을 키우고, 학교별 공약을 책임 있게 이행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교육지원청, 학생상담자원봉사제 월례회 및 멘토 위촉식 개최
서천교육지원청은 지난 10일 Wee센터에서 ‘2025년 학생상담자원봉사제 월례회 및 멘토 위촉식’을 개최했다.
이번 월례회는 충남 전체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임원 회의 결과 개정된 회칙을 확인하고, 효과적인 상담 활동 운영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학업중단 예방과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꿈키움멘토링 프로그램의 멘토단으로 활동할 상담자원봉사자들을 멘토로 위촉해 위촉장 수여식을 진행하였다.
상담자원봉사자들은 멘토로 활동하며 관내 초중고 학생 중 한 명의 멘티와 4월부터 12월까지 지속적이고 폭넓은 상담과 문화 체험 등을 진행하며 멘티 학생들의 성장을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다.
멘토로 위촉된 한 상담자원봉사자는 “멘티 학생과 친해질 수 있고, 지속적인 상담과 여러 활동을 통해 학생의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이 보람있고, 뿌듯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멘토로 활동할 결심을 했다”며 소감을 전했다.
김흥집 교육장은 “학생상담자원봉사자 여러분은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성장을 지원하는 든든한 동반자”라며, “앞으로도 상담자원봉사자들이 전문성을 발휘하며 자긍심을 갖고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천교육지원청의 학생상담자원봉사제는 지역사회와 학교가 협력하여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안정을 돕는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상담 활동을 통해 학생 한 사람 한 사람의 마음에 따뜻하게 다가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