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1 (화)

  • 맑음서산 7.9℃
  • 연무대전 8.3℃
  • 맑음홍성(예) 8.5℃
  • 맑음천안 6.5℃
  • 맑음보령 8.5℃
  • 맑음부여 7.8℃
  • 맑음금산 8.0℃
기상청 제공

교육지원청, 2024 마을교육공동체포럼 개최 등 12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교육지원청, 2024 마을교육공동체포럼 개최 등 12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을 전한다.

 

 

◇교육지원청, 2024 마을교육공동체포럼 개최

 

서천교육지원청은 지난 10일 서천미래교육지원센터 미래봄에서 ‘서천마을교육공동체 포럼’을 개최하였다.

 

‘학교의 미래가 마을의 희망이다’라는 주제로 실시된 이번 포럼은 지방소멸 위기 서천의 현주소를 인식하고, 미래사회에 서천지역과 서천교육이 나아갈 바를 진지하게 논의하였다.

 

먼저 전주교육대학교 이동성 교수가 작은 학교의 장점과 작은 학교 살리기의 다양한 사례에 대해 강연하였다.

 

두 번째 주제발표로 나선 장항초등학교 이동규 교장은 지방소멸 위기 서천지역의 현주소에 대해 짚어보고, 지역을 살리고 작은 학교를 살리기 위한 다양한 제언을 하였다.

 

세 번째 주제발표로 나선 담양 만덕초 정경숙 교감은 지역의 작은 학교 살리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담양군의 실제 사례를 들어 제시하였다.

 

주제발표가 끝나고 질의응답, 토론 시간에는 주민들이 날선 질문과 열띤 제안을 하여, 주민들이 서천지역의 현안에 대해 얼마나 관심이 뜨거운지 나타내었다.

 

이번 포럼은 서천마을교육공동체 성과보고회와도 연계하여 운영하였는데, 포럼장 밖 홀에 서천군청, 마을학교, 마을기반자율학교 등이 부스를 운영하여 1년의 성과를 안내하고 마을 특산물을 선물로 주었다.

 

또한 1년 동안 행복교육지구 마을교육 성과를 14개 배너와 동영상을 통해 전시하여, 서천마을교육의 다양한 성과를 보고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이번 행사에는 서천군청 관계자, 충남도교육청 장학사, 지역 읍면장 회장단, 주민자치회, 관내 지역연구소 및 사회단체, 관내 학교장을 비롯한 지역주민들 125명이 참석하여 다양한 주민들이 한자리에 모여 마을 교육에 고민하는 자리가 완성되었다.

 

행사에 참여했던 충남교육청 장학사는 “도내 지역 포럼이 운영되는 지역이 6개에 불과한데, 그중에서도 지역의 고민을 심도 있게 토론하고, 실질적인 해결안을 논의하는 수준 높은 포럼이었다”라고 하였다.

 

 

◇교육지원청, 교사들과 함께 미래 교육 논의 자리 마련

 

서천교육지원청은 지난 11일 미래 교육 변화에 발맞춰 학생 중심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자리는 단순한 연수가 아닌, 교사들이 직접 참여하여 미래 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소통의 장으로 마련되었다.

 

중등 교무부장을 중심으로 미래 학습 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과정 개선방향과 수업 및 교육 활동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민주적인 학교 문화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또한, 자유학기제, 고교학점제 운영 개선을 통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였다.

 

김흥집 교육장은 “이번 자리를 통해 교사들이 미래 교육 변화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고, 학생 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교사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교육 정책에 반영하고, 서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