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1 (목)

  • 구름많음서산 13.5℃
  • 구름많음대전 14.1℃
  • 연무홍성(예) 14.3℃
  • 흐림천안 11.5℃
  • 구름조금보령 15.3℃
  • 구름많음부여 13.9℃
  • 구름많음금산 14.3℃
기상청 제공

서천중, 진로연계 꿈과 행복을 키우는 동아리축제 운영 등 20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서천중, 진로연계 꿈과 행복을 키우는 동아리축제 운영 등 20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을 전한다.

 

 

◇서천중, 진로연계 꿈과 행복을 키우는 동아리축제 운영

 

서천중학교는 지난 19일 전교생이 참여하는 다채로운 체험의 장으로 학생들의 꿈과 적성을 키우기 위해 “꿈과 행복을 키우는 동아리 축제”를 운영했다.

 

이번 축제는 5~7교시, 체육관과 특별실에서 진행되었으며, 전교생이 참가했다.

 

이번 동아리 축제에서는 총 17개의 동아리 부스가 운영되어 학생들은 조별로 나뉘어 각각 40분씩 다채로운 부스 활동을 체험했다.

 

부스는 노노그램(퍼즐) 풀기, 캘리그라피로 키링만들기, 구강청결 키트 만들기, 쿠키 만들기, 심리학 퀴즈 풀이 등 이 외에도 다양한 주제로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었다.

 

체험 내용 중 ‘AI & 피지컬 컴퓨팅’ 부스에서는 코딩 및 로봇축구가 진행되며, ‘행복공작소’ 부스에서는 모루 인형 만들기가 이뤄졌다.

 

또한, ‘천체관측’ 부스에서 태양 흑점 관찰이 가능해 학생들에게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했다.

 

이 행사의 주목적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관심사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며, 각 부스는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과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정보도 제공한다. 체험 후 도장을 5개 모은 학생들에게는 상품을 증정해 호응을 얻었다.

 

김유집 교장은 “이번 축제를 통해 학생들이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을 갖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 창의성, 소통 능력, 그리고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중요한 시간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지원청, 환경사랑 학부모 동아리 연수 개최

 

서천교육지원청은 지난 19일 월하성 갯벌체험마을에서 환경사랑 학부모 동아리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2024 생태전환교육계획에 따라 환경교육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 동아리의 역량을 기르기 위해 마련되었다.

 

환경사랑 학부모동아리는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 10여명으로 구성됐으며 다양한 연수 및 체험, 캠페인 활동을 통해 환경가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학교 환경교육에 기여하기 위해 조직됐다.

 

2시간 동안 실시된 이번 연수는 친환경 도자기 만들기와 갯벌 주변 환경정화활동으로 진행되었다.

 

학부모들은 활동을 통해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환경보호 방법에 대해 협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흥집 교육장은 지구 온난화, 프라스틱 쓰레기 등 환경 문제는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니고, 우리 모두의 생존을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에 교육공동체 모두가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서천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환경사랑 학부모 동아리가 환경사랑을 몸소 실천하고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까지 다양한 환경보호 활동과 영향력을 끼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교육지원청, 학교로 찾아가는 다독다독 프로그램 운영

 

서천교육지원청은 11월 한 달 동안 지역 내 초등학교 8교를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다독다독 프로그램 ‘그림책 작가와의 만남’을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지역 학생들에게 지역 출신의 작가가 문학과 그림책을 소개하고, 저자와의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독서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고자 기획되었다.

 

지난 19일에는 서천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혜란 작가와의 만남을 진행하였다.

 

‘할머니, 어디가요?’시리즈, ‘똥벼락’, ‘상추씨들’의 저자인 조혜란 작가는 먼저 팝업북을 활용한 1인극으로 아이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 주었다.

 

또한 그림책 작가에 대해 궁금증이 많은 아이의 질문에 답하고, 책 이야기와 연계된 팝업북 만들기 활동이 진행되었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창의력과 손재수를 발휘하며 책 속 이야기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었다.

 

또한 작가라는 직업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고, 책 읽기의 즐거움과 글쓰기의 재미를 느끼는 시간이었다.

 

김흥집 교육장은 “다독다독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독서와 창작에 대한 흥미를 더욱 높였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독서인문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과 사고력이 더욱 향상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서천중, 지역협력형 ‘진로연계 공동교육과정’ 운영

 

서천중학교는 지난 19일 교내 체육관에서 ‘함께 키우는 미래’를 슬로건으로 진로연계교육 공동교육과정 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번 연계 교육 행사는 서천군 관내 9개 중학교 3학년 321명의 학생이 참여하였으며, 진로 계열별 전문직업체험 부스 20개와 고등학교 6개 진학상담 코너가 운영되어 학생들이 상급학교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은 서천중이 주관하고 관내 중학교 9개교와 서천교육지원청이 협력하여 준비하였다.

 

행사에 참가한 학생들은 2025학년도부터 시행되는 2022 개정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에 대한 정보를 안내받았으며 계열별 직업체험 부스를 통해 희망 진로를 탐색해 볼 수 있었다.

 

서천군 관내 6개 고등학교에서는 학교별 안내 부스를 운영하여 2025학년도 학교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와 개인별 맞춤 상담을 제공하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학교 선택의 폭을 넓혀 주고 함께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김유집 교장은 “함께 고민하고 준비할 때 지역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이번 행사가 학생들의 진로역량을 함양하고 맞춤형 진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자기주도적으로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미래형 인재로 성장하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을 기대하며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