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18 (수)

  • 구름조금서산 25.9℃
  • 구름조금대전 28.4℃
  • 구름조금홍성(예) 26.1℃
  • 구름조금천안 26.4℃
  • 구름조금보령 27.3℃
  • 구름조금부여 26.9℃
  • 구름조금금산 27.5℃
기상청 제공

충남 중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 서천군 대회 열려 등 11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충남 중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 서천군 대회 열려 등 11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을 전한다.

 

 

◇충남 중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 서천 대회 열려

 

서천교육지원청은 지난 10일 서천문화원에서 관내 중고등학생 50여 명이 참여하는 2024학년도 제63회 충청남도 중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 서천군 대회가 열렸다.

 

이 대회는 학생들이 음악 활동을 통해 창조적인 표현능력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하고,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 및 향유하는 심미적 감성을 키워주고자 마련됐다.

 

충남도교육청이 주최하고 서천교육지원청과 서천군중등음악교과교육연구회가 주관한 이날 대회는 독창, 독주, 피아노, 창작, 실용음악 5개 종목에서 참가 학생들이 그간 최선을 다해 준비한 실력을 마음껏 뽐냈다.

 

특히 서로의 연주와 노래 감상을 통해 음악 활동으로 소통하며 조화를 이루는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었다.

 

김흥집 교육장은 대회 운영 전반을 살펴보고 “앞으로도 음악경연대회가 음악회와 경연대회를 겸하는 종합적인 음악축제로 자리매김하여 건전한 학생문화를 형성하고,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 활동을 통해 각자의 색으로 빛나는 미래를 디자인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담당 교사는 “책을 활용한 수업은 특수학급 학생들의 문해력 향상과 정서적 안정을 돕고, 사회와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라며 “많은 도움을 받는 데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해서 지원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교육지원청, ‘마을 가족체험학습 평가회’ 가져

 

서천교육지원청은 지난 10일, 2024 서천행복교육지구 ‘마을로 찾아가는 우리가족 행복마실’ 프로그램 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날 평가회는 서천 관내 마을 체험처 대표 13명이 참석하여 2024년 상반기에 운영된 ‘우리가족 행복마실’ 프로그램의 만족도 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반기 프로그램의 평가와 개선방안이 논의되었다.

 

특히, 가족 중심의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방안, 프로그램 운영 시기 조정,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 등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졌다.

 

또한 마을 체험처 운영자들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이에 대한 지원방안(가족 체험 진행인력 지원, 체험비 적정화 등)이 논의되었다.

 

‘마을로 찾아가는 우리가족 행복마실’은 마을-학교 연계 마을교육과정의 운영을 통해 지역기반 혁신미래교육을 확산하고, 마을 자원과 과제를 발굴하여 마을 중심의 교육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마을교육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4년 상반기에는 서천군 내 15개 체험처에서 이 프로그램이 운영되었으며, 총 941명의 가족 단위 신청자가 참여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서천군은 지역기반 혁신미래교육의 활성화와 학교 연계 마을교육과정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특성화된 교육활동을 제공하고, 학생들에게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높이며, 삶의 역량을 기르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서천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민‧관‧학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교육지원청, 학교, 지역사회 간 협력과 마을교육공동체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지원하고, 모두가 함께하는 행복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지원청, 제1회 서천 돋움별 교육과정 박람회 개최

 

서천교육지원청은 11일 서천미래교육지원센터 미래봄에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진로연계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제1회 서천 돋움별 교육과정 박람회를 열었다.

 

교육지원청에 따르면 진로연계교육은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과 함께 내년부터 전국 중학교에서 필수 운영해야 하는 교육활동이다.

 

주로 고입을 앞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심도 있게 설계하고, 고교학점제 등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활동으로 운영된다.

 

교육지원청은 한발 앞선 생각과 실천으로 관내 고등학교와 협업하여, 중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2022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교과목 안내와 계열별 진로·진학 안내, 고교학점제 등을 주요 내용으로 박람회 체험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또한 박람회장에는 서천군 7개 고등학교에서 진학홍보부스를 운영하여, 곧 고입을 앞둔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주고 서천지역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여 주었다.

 

김흥집 교육장은 “서천 돋움별 교육과정 박람회에 참가한 학생들을 격려하는 한편, 이번 박람회를 계기로 우리 지역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간 협력체계가 더욱 공고해 지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천교육지원청은 ‘서로 함께 만드는 천 개의 교육과정’을 주제로 학교의 자율성과 지역적 특색을 살리는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학생과 교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다양한 배움자리와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