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1 (토)

  • 흐림서산 25.1℃
  • 대전 24.8℃
  • 홍성(예) 25.0℃
  • 흐림천안 25.1℃
  • 흐림보령 25.8℃
  • 흐림부여 24.4℃
  • 흐림금산 25.2℃
기상청 제공

서천도서관, 특수학급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 10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서천도서관, 특수학급지원 프로그램 운영 등 10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을 전한다.

 

 

◇서천도서관, 특수학급지원 프로그램 운영

 

서천교육지원청 서천도서관은 3월부터 12월까지 상·하반기에 걸쳐 서천 관내 유·초·중·고 20여 개 특수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장애 유형별 맞춤형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서천도서관 특수학급지원 프로그램은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겠다’라는 충남교육청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올해 도서관 프로그램 예산이 전년 대비 20% 이상 삭감되었지만, 사회의 필수적인 지원 계층인 특수학급 학생들에게 특성과 수준에 맞는 독서 및 독후활동 지원을 통해 교육 격차를 최소화하고자 지속해서 추진하게 되었다.

 

이번 상반기 특수학급지원 프로그램은 장항초등학교, 판교중학교, 서천고등학교 등 9개 특수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주 1회씩 총 8회 독서 강좌를 지원하고 있으며, 하반기에도 계속해서 책 읽는 즐거움과 지식 습득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담당 교사는 “책을 활용한 수업은 특수학급 학생들의 문해력 향상과 정서적 안정을 돕고, 사회와 소통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라며 “많은 도움을 받는 데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해서 지원받을 수 있으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서천도서관 특수학급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전화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남부체험교육원, 생태환경 놀이중심 새활용놀이 직무연수 개최

 

충청남도교육청유아교육원 남부체험교육원은 지난 9일과 23일 도내 공사립유치원 교원 80명을 대상으로 ‘생태환경 놀이중심 새활용놀이 직무연수’를 개최한다.

 

생태환경 놀이중심 연수는 자연놀이, 생태환경놀이, 새활용 놀이로 기획되었으며, 이번 연수는 새활용놀이에 중점을 두어 진행된다.

 

새활용놀이 연수는 기후위기대응과 관련하여 실질적인 탄소배출을 ‘0’으로 만드는 탄소중립 실천사례와 자원을 재활용하는 것을 넘어서 새로운 예술작품을 탄생시키는 지구를 위한 쓸모있는 환경놀이로 구성되었다.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유아들에게 익숙한 그림책을 활용한 다양한 놀이만 생각해 왔는데 오래된 그림책이 재활용이 안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으며, 유아들의 삶과 환경을 생각하는 세상에 하나뿐인 작품으로 재탄생하는 새활용놀이를 알게 되어 뜻깊은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김주형 원장은 “기후위기 시대에 유아들이 행복한 삶을 위한 실천의 한 방안으로 생태환경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놀이중심의 생태환경교육연수를 지속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서림여중, 2024년 충남스포츠클럽 축구대회 우승

 

서천 서림여자중학교는 지난 8일부터 9일 보령 스포츠센터 일원에서 개최된 2024년 충남스포츠클럽 축구대회에서 우승을 거두었다.

 

이번 2024년 충남스포츠클럽대회에서 서천군 대표로 참가하여 재학생이 1,000여명이 넘는 천안, 아산 등의 학교들과 경기하여 감격적인 승리를 거두었다. 모든 경기에서 무실점으로 우수한 기량을 뽐내며 우승을 차지했다.

 

올해에 주장을 맡은 3학년 학생은 “함께라는 믿음으로 같이하여 무실점으로 크게 승리해서 너무 기쁘다. 함께 참가한 친구들과 후배들에게도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박찬필 교장은 “더운 날씨에도 열심히 경기에 임해준 학생들에게 진심으로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경기 중 한 번도 다툼이 발생하지 않은 부분은 우리 학교의 인성 교육이 그만큼 우수한 것을 드러내는 것 같다. 또한 재정적으로 서천교육지원청에서 많은 도움을 주셔서 감사한 말 드리고 싶고, 학생뿐만 아니라 교직원 및 학부모님과 같은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응원에 참가하여 우리 학교 구성원들의 인화단결과 협동심을 잘 보여준 것 같아 대회에 참가한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다”라고 전했다.

 

 

◇장항중, 제30회 충남장애인체전 금1 은1 쾌거

- 장애 극복을 위한 강인한 노력의 결실

 

장항중학교는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금산종합운동경기장에서 열린 제30회 충청남도 장애인체육대회에서 중학부 육상 부문에서 금메달 1개와 은메달 1개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30회 충남장애인체육대회는 육상과 배드민턴, 역도, e스포츠 등 4개 종목 내 138개 정식 경기와 22개 시범 경기로 진행되었으며, 도내 장애 학생 15여 명과 지도교사, 학부모 등 60여 명이 참석하여 각자 연마한 기량을 겨뤘다.

 

대회에 출전한 장항중학교의 남정민(3학년) 학생은 400m 1위, 200m 2위로 입상하였으며, 입상 선수는 10월 18일에도 금산에서 열릴 충남 장애학생체육대회에서도 다시 한번 도전하게 된다.

 

남정민 학생은 “힘든 훈련기간 동안 선생님들의 격려와 응원으로 끝까지 최선을 다할 수 있었다며 지도 해주신 선생님께 감사를 드리며 내년에는 더욱더 노력해 전국 장애학생체육대회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입상 소감을 밝혔다.

 

박윤신 교장은 “우리 학생들이 대회에 출전하여 입상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장애를 극복하고자 하는 강인한 의지를 기르는 기회가 됐다. 앞으로 내년에 있을 전국 장애학생체육대회를 체계적으로 준비시켜 본인의 강점을 마음껏 펼치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겠다”라며 이번 대회 성과에 대한 축하와 함께 앞으로의 지속적인 지원도 약속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