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교육지원청, 학교급식 역량 강화 연수 개최 등 30일 충남 서천군 교육소식을 전한다.
◇교육지원청, 학교급식 역량 강화 연수 개최
서천교육지원청은 지난 29일 관내 학교 영양교사, 영양사 34명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2학기 학교급식의 원활한 운영과 담당자들의 직무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이날 연수는 식중독 및 각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위생‧안전교육과 학교급식 만족도를 높이고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퍼스널컬러 이미지메이킹 활동으로 구성되었다.
김흥집 교육장은 “항상 학생들에게 건강하고 안전한 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안전한 학교급식, 우리 학교급식이 최고라는 인식이 되기까지 위생·안전·영양은 물론 학생들의 요구에 귀 기울이고 친절한 대응으로 최선을 다 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교육지원청, 공무원 소통·공감의 시간 가져
서천교육지원청은 지난 29일과 30일 관내 카페에서 교육공무직원 및 MZ세대 공무원 총 14명을 대상으로 기관장과 함께하는 소통·공감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세대 간·직종 간의 상호 인식의 차이를 이해하고 존중과 배려, 소통과 공감의 직장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실시됐으며, 29일 교육공무직원, 30일 MZ세대 공무원으로 나누어 양일간 소인원으로 진행됐다.
기관장 간담회는 자칫 딱딱하고 엄숙한 분위기로 진행되기 쉽지만, 카페에서 자유로운 대화를 나누며 진행된 이번 간담회에서 직원들은 허심탄회하게 본인의 생각을 말하며 소통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흥집 교육장은 “직원들의 업무상 고충과 참신한 의견을 직접 청취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었고,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도움이 되는 부분은 바로 반영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도초, 교직원 청렴 교육 진행
서도초등학교는 지난 28일 해오름관에서 서면 관내 초등학교 교사, 교육행정 공무원, 공무직을 포함한 직원 40여 명을 대상으로 갑질 예방을 위한 청렴 교육을 진행하였다.
이날 교육은 청렴 전문 강사 양기우(마산초 교장) 강사를 초빙하여 공직자가 준수해야 할 행동강령에 대한 기본 소양 및 관련 법령과 3대 비위행위(음주운전, 성비위, 금품향흥수수) 예방, 갑질 행위 요건과 주요 유형 등을 다루며 다양한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여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최근 이슈화된 조직문화의 갑질 행위에 관해서는 ‘세대 간 이해를 돕기 위한 사례’ , ‘갑질 신고 사례’ ‘갑질과 부당 지시’ 등 조직 내 다양한 갈등 요인의 다양한 사례를 직급에 맞게 소개하였다.
또 세대 공존을 위한 핵심 가치로 공감과 소통을 들며, 이를 통해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교직 문화가 될 수 있도록 조직 내부 결속을 다졌다.
김미애 서도초등학교장은 “다양한 청렴 교육을 통해 교육공동체의 청렴도 향상에 노력하며 학생, 학부모, 교직원에게 품격있고 신뢰받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