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서산 3.5℃
  • 대전 3.3℃
  • 홍성(예) 3.6℃
  • 흐림천안 2.7℃
  • 흐림보령 3.0℃
  • 흐림부여 3.0℃
  • 흐림금산 4.4℃
기상청 제공

김기웅 군수, 정황근 장관과 귀농·귀촌 지원방안 모색 등 9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김기웅 군수, 정황근 장관과 귀농·귀촌 지원방안 모색 등 9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김기웅 군수, 정황근 장관과 귀농·귀촌 지원방안 모색

 

김기웅 서천군수가 지난 8일 국정과제로 추진하는 정책을 점검하고자 서천군에 방문한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과 함께 귀농·귀촌 지원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상만 농촌정책국장, 전형식 충남정무부지사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해 비인면 관리에 있는 청년농촌보금자리와 농촌공간 정비사업 대상지인 서천읍 화성 1리 마을을 점검하고 간담회를 가졌다.

 

먼저, 지난해에 준공된 청년농촌보금자리 주택은 총 29세의 규모로, 정 장관은 주택 및 커뮤니티 시설 등 단지를 둘러본 후 입주민들의 정주 현황 및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정 장관은 “서천 청년농촌보금자리가 청년 가구들이 농촌에 성공적으로 정착한 단지로서 모범사례가 되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두 번째 방문지인 화성 1리 마을은 농촌공간 정비사업 대상지로, 군은 마을 내 축사를 철거하고 귀농·귀촌을 위한 체류형 임대 주거시설, 공동작업장, 교육장 등을 갖춘 귀농·귀촌 플랫폼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앞서, 군은 지난해에 공모사업을 통해 7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했으며, 김기웅 군수도 지난달 13일 올해 농촌공간 정비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자 화성 1리 마을 현장 지도에 나서며 “농촌지역의 열약한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현장 방문의 취지를 밝힌 바 있다.

 

정황근 장관은 “축사가 정비되고 귀농·귀촌 플랫폼이 잘 조성된다면 인구가 유입되고 활력이 넘치는 마을로 새롭게 태어날 것”이라며 “화성지구가 농촌공간 정비사업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김기웅 군수는 “농촌공간 정비사업의 중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이 사업을 통해 더욱 잘 사는 농촌 마을을 만들어 가겠다”고 답했다.

 

 

◇서천 상생발전 위해 3개 기관 머리 맞대 ‘관심’

 

서천지역 상생발전과 관련해 서천군-국립생태원-국립해양생물자원관 3개 기관이 머리를 맞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 8일 서천군청, 국립생태원 지역협력TF팀,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사회가치실이 참석한 가운데 서천군청 상황실에서 실무회의가 개최됐다.

 

이번 실무회의는 정부대안사업의 일환으로 설립된 국립생태원과 해양생물자원관의 지속 가능한 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회의에서 3개 기관은 협의회 구성, 연계 관광프로그램 신설, 지역특산품 판매, 지역사회 공헌사업 등을 논의했다.

 

특히, 국립생태원 개원 10주년을 맞아 특별한 이벤트를 기획하고 군민의 지역 공감대를 만들 수 있는 행사를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서천군 이진희 자치행정과장은 “앞으로도 기관 간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군민들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천군, 소상공인·자영업자 도시가스 요금 납부유예

 

서천군이 난방비 급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해 2~4월 도시가스 사용분(3~5월 청구요금) 요금을 3개월 납부 유예한다.

 

대상은 소상공인보호법에 따라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가운데 일반용, 업무난방용, 산업용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자로, 연장 기간 중 미납 요금에 대한 연체료는 부과하지 않는다.

 

납부유예를 희망하는 자는 오는 10일부터 5월 31일까지 관내 도시가스 공급사인 JB주식회사 콜센터(1544-0041)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신창용 지역경제과장은 “동절기 소상공인에 대한 조건 없는 도시가스 요금 납부유예로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어 다행”이라며, “기한 내 꼭 신청하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서천군, 지역사회치매협의체 회의 개최

 

서천군보건소가 지난 8일 보건소 2층 회의실에서 치매관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2023년 상반기 치매 지역사회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지역사회 치매협의체’는 유관기관과 연계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고, 치매 관리사업의 활성화를 논의하고자 구성된 단체이다.

참여기관은 △서천군치매안심센터 △대한노인회 서천군지회 △서천군이장단협의회 △뉴스서천 △서천군체육회 △서천경찰서 △서천군노인복지관 △서천군새마을회 △서천군장기요양기관협의회 △서천군립노인요양병원 △서천사랑병원 △서천군청 사회복지실 등 12개 기관이다.

이번 회의 주요 안건으로는 치매관리사업 운영 방향, 2022년 사업 성과 보고 및 2023년 사업 활성화, 기관 간 연계 협력 방안 토의, 치매노인관리 사례 및 개선의견 공유 순으로 진행됐다.

이문영 보건소장은 “치매는 지역사회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적극적으로 치매 자원을 발굴해 효율적으로 치매 관리사업을 추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 농촌신활력플러스 사업설명회 개최

 

서천군지속가능지역재단(이사장 김기웅, 이하 재단)이 오는 10일과 20일 2회에 걸쳐 오후 2시에 서천군 농촌신활력플러스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은 지역의 유·무형 자원과 민간조직을 활용해 지역에서 기획한 창의적 사업을 지원함으로써 자립적·지속적 성장이 가능한 농촌 사회를 만드는 사업이다.

 

재단은 이번 사업을 통해 주요 참여 주체인 ‘액션그룹’을 발굴할 계획이다.

 

‘액션그룹’은 신활력플러스 사업에 참여하는 5인 이상의 민간활동단체로, 단계적 지원과 교육을 마친 후 공모를 통해 사업의 최종 목적인 사회적 경제조직(창업지원)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번 설명회에서 신활력플러스사업 설명 및 홍보, 다른 지역 사례 공유, 질의응답 등을 진행하고, 이후 교육과정 분야 발굴을 위한 워크숍 및 주민 수요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구재정 사무처장은 “서천군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액션그룹 역량 강화 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지원을 할 예정이니 서천주민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재단 신활력플러스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서천군, 농촌형 공공임대주택 입주자 추가모집

 

서천군이 오는 17일까지 종천면 충서로302번길 111 일원에 있는 서천군 농촌형 공공임대주택 1세대에 대한 입주자를 추가로 모집한다.

 

입주 대상은 모집 공고일 기준 1년 이상 서천군에 주민등록상 주소를 둔 만 65세 이상 주민으로서, 공공임대주택은 단독 1층(41.02㎡) 총 19세대로 구성되어 있다.

 

보증금 1,000만 원과 월 임대료 10만 원으로 최초 2년 계약에 2년 단위로 갱신할 수 있다.

 

신청 방법 및 구비서류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천군 누리집을 통해 모집 공고를 확인하거나 서천군청 농정과로 문의하면 된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