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보랏빛 향기’… 제1회 장항 맥문동꽃 축제 25일 개막 등 21일 충남 서천군정 소식을 전한다.
◇‘보랏빛 향기’… 제1회 장항 맥문동꽃 축제 25일 개막
- 25~29일 ‘보랏빛 물결, 기쁨의 연속’ 주제로 장항 송림산림욕장 일원서 열려
‘제1회 장항 맥문동 꽃 축제’가 오는 8월 25일부터 29일까지 5일간 ‘보랏빛 물결, 기쁨의 연속’이라는 주제로 전국 최대 맥문동 군락지인 장항 송림산림욕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처음 맞은 장항 맥문동 꽃 축제는 바다, 하늘, 꽃을 동시에 감상할 수 있는 송림숲을 전국적인 관광지로 알리는 것은 물론, 지역민의 소득 증대까지 기여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앞서, 군은 지난 1월 꽃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김기웅) 위촉식를 통해 기본적인 축제의 운영 방향을 논의했으며, 주민 참여형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맥문동을 활용한 음식 개발 등 내실 있는 축제 준비를 위해 노력해왔다.
25일 축제 주무대에서 열리는 개막식은 맥문동꽃축제추진위원장의 개막선언을 시작으로 ‘김차동의 FM모닝쇼’DJ 김차동이 사회를 맡았으며, 서천 출신 배우 김응수의 축하공연과 우연이, 부활 등 초청 가수들의 특색있는 공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또한, 26일 토요일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서천군, 한국예총 서천지회가 주관하고 서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등 각종 문화예술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음악회 ‘맥문동 꽃밭에서’를 감상할 수 있다.
이외에도, 지역 예술인, 청소년 등이 참여하는 ▲지역단체 동아리 공연과 ▲농촌체험교육농장 ▲농·특산품 홍보 판매전 ▲먹거리와 체험부스 등 맥문동을 활용하여 직접 체험하고 즐길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김기웅 맥문동꽃축제추진위원장은 “이번 축제를 통해 장항 송림산림욕장이 전국적인 명소로 발돋움하는 기회가 되길 희망한다”며, “주민들이 함께 만들어 가는 서천군의 대표 축제로 운영돼 장항읍이 다시 활기를 찾을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찾아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축제가 열리는 장항 송림산림욕장에는 약 18만㎡ 소나무 숲에 600만본인 전국 최대 규모의 맥문동 꽃밭이 조성돼 있어 매년 100만 명의 관광객들이 찾아오는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제1회 라이더배 서천군 전국배드민턴대회 성료
서천군이 지난 19일부터 이틀간 서천국민체육센터에서 배드민턴 동호인들의 축제인 ‘제1회 라이더배 서천군 전국 배드민턴대회’를 성황리에 마쳤다.
서천군배드민턴협회가 주최·주관하고, 서천군이 후원, 라이더(RYDER)가 협찬한 이번 대회에는 동호인 700여팀, 1400여명이 참가해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마음껏 발휘했다.
이날 20대부터 60대까지 나이별 및 급수별로 나누어 남자복식, 여자복식, 혼합복식 순으로 경기가 이어졌다.
군 관계자는 “최근 안세영 선수가 여자 단식 세계랭킹 1위에 올라 대한민국 배드민턴의 위상을 한껏 높이고 있는 와중에 서천군에서 전국 배드민턴 대회를 개최할 수 있어 더욱 뜻깊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틀에 걸친 대회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었을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전국규모대회 유치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서천군, 자살유족 치유 프로그램 운영
서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가 자살 유가족의 건강한 애도와 심리지원을 통해 순조로운 일상 복귀를 돕고 자살을 예방하고자 자살유족 치유프로그램 ‘마음나눔’ 자조모임을 오는 10월까지 운영한다.
자살유족은 고인의 자살을 현실로 받아들이기 어렵고, 가족 또는 지인들과 대화를 나누기조차 꺼려져 자신의 고통과 슬픔을 표현할 기회를 얻기 어렵기 때문에 회복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군은 분기별 1회씩 ▲우울증 선별검사 및 정신건강 검진 ▲유족들 간의 마음 나누기 ▲아로마테라피, 원예치료 등 치유 프로그램과 집단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자살 유족 자조모임으로 유족들이 필요한 지원을 적기에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심리안정을 지원하여 자살 예방 및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천군보건소는 자살 유족 자조모임 외에도 자살 고위험군 등록관리, 자살 시도자 치료비 지원, 고령층 및 고위험군 발굴을 위한 생명사랑 행복마을 운영 등 자살예방 안전망 구축을 위해 힘쓰고 있다.
◇비인면, 취약계층 꾸러미 나눔 사업 실시
서천군 행복비인후원회(회장 박근찬)가 지난 18일 ‘사랑가득 식료품 꾸러미’를 지역 내 독거어르신과 장애인 등 취약계층 66가구에 전달했다.
이날 행복비인봉사단원들과 비인면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은 각 가정에 꾸러미를 직접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하고 여름철 건강관리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