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2.05 (목)

  • 흐림서산 -0.7℃
  • 맑음대전 -0.6℃
  • 흐림홍성(예) -2.2℃
  • 흐림천안 -2.6℃
  • 흐림보령 2.2℃
  • 흐림부여 -1.6℃
  • 구름조금금산 -3.2℃
기상청 제공

장항읍, 민원실서 순번 대기표 시스템 운영 시작 등 4일 충남 서천군 읍면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장항읍, 민원실서 순번 대기표 시스템 운영 시작 등 4일 충남 서천군 읍면소식을 전한다.

 

 

◇장항읍, 민원실서 순번 대기표 시스템 운영 시작

 

장항읍은 일일 평균 500명 이상이 방문하는 민원실의 대기 혼잡을 완화하고 민원 편의를 높이기 위해 최근 민원실에 ‘순번대기표 시스템’을 신규 설치·운영한다.

 

이번에 도입된 순번대기표 시스템은 ▲대기 순번 자동 발급 ▲호출·재호출 기능 ▲대기 현황 실시간 안내 등 민원 흐름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창구별 처리 상황을 전광판으로 안내해 민원인이 스스로 대기 현황을 확인할 수 있어, 불필요한 문의가 줄어들고 직원과 민원인 모두의 업무 부담 완화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장항읍은 이번 시스템 도입을 계기로 민원 처리 과정 전반을 점검하고, 민원실 혼잡 최소화를 위한 환경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전종석 장항읍장은 “민원실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민원인이 편안하게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스마일 장항’ 운동을 통해 친절한 민원 문화를 확산해 주민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시초면 지사협, 2026년 1차 정기회의 개최

 

시초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3일 시초면행정복지센터 2층 회의실에서 2026년 제1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2025년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 추진 현황을 보고하고, 2026년 중점 추진할 복지사업 계획과 주민 복지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앞으로 협의체는 마을 복지사업의 일환으로 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안부를 확인하는 반찬 나눔 사업과 해충 방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장건용 위원장은 “지속적이고 세밀한 논의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을 조기에 발굴하고,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 실천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마서면, 복지면장제로 현장 복지 강화

 

마서면은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복지면장제’를 적극 운영하고 있다.

 

‘복지면장제’는 면장이 직접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을 찾아 보건·복지 상담을 실시하고, 대상자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복지행정의 책임성을 강화하고 주민의 복지 체감도를 높이기 위한 제도다.

 

마서면은 최근 겨울철 한파에 대비해 복지 위기가구를 대상으로 현장 방문을 실시하고, 복지서비스가 필요한 5가구를 직접 찾아가 각 가구의 복지 욕구에 맞는 물품을 전달했다.

 

복지면장제를 통해 발굴된 가구는 내부 회의를 거쳐 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되며, 향후 지속적인 복지서비스 연계를 받을 예정이다.

 

김태승 마서면장은 “마을 곳곳을 세심히 살피며 도움이 필요한 주민을 적극 발굴하고,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항읍, 겨울철 한파 대비 복지사각지대 발굴 강화

 

장항읍은 지난 2일 장항읍행정복지센터 2층 회의실에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들과 간담회를 열고,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겨울철 한파 대비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는 겨울철 한파에 대비해 취약계층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회의는 독거노인 등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과 직접 접점에 있는 생활지원사들의 현장 의견을 중심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방안과 민간자원 연계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만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또는 기초연금 수급자를 대상으로, 독거노인 등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로, 장항읍에서는 현재 24명의 생활지원사가 활동하며 대상자들의 안부 확인과 일상생활 지원 등을 수행하고 있다.

 

한편, 장항읍은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겨울철 한파로 인한 안전사고와 고독사 등 위기 상황을 사전에 예방하고,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을 보다 촘촘하게 살필 수 있는 현장 중심의 대응 체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