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28 (일)

  • 맑음서산 26.7℃
  • 구름많음대전 25.0℃
  • 맑음홍성(예) 26.4℃
  • 구름조금천안 26.0℃
  • 맑음보령 27.6℃
  • 구름조금부여 26.3℃
  • 구름많음금산 25.9℃
기상청 제공

서천읍, 선진지 견학 방문단 맞아 복지 우수사례 공유 등 24일 충남 서천군 읍면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서천읍, 선진지 견학 방문단 맞아 복지 우수사례 공유 등 24일 충남 서천군 읍면소식을 전한다.

 

 

◇서천읍, 선진지 견학 방문단 맞아 복지 우수사례 공유

 

서천읍은 지난 18일과 22일 각각 천안시 문성동 행복키움지원단과 세종시 나성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방문단을 맞아 선진지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복지 분야의 우수사례를 공유했다고 밝혔다.

 

이번 견학은 타 지역 협의체 위원들이 서천읍의 복지 특화사업과 민·관 협력 사례,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방안 등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고 상호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방문단은 서천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추진 중인 다양한 특화사업과 함께, 행복나눔후원회가 운영 중인 주요 사업들의 추진 배경과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실무자들과 활발한 질의응답을 나누며 정보를 교류했다.

 

홍경숙 서천읍장은 “서천읍의 사례가 타 지역에 도움이 된다니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지역 간 경험을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복지 사각지대 해소와 행복한 공동체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산면, 취약층 ‘노후 싱크대’ 교체 사업 시행

 

문산면은 지난 23일 저소득 독거노인 및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방의 노후화된 싱크대를 교체하는 사업을 시행했다.

 

문산면은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현장 방문 중 오래된 싱크대로 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는 가구를 확인하고 사례 회의를 통해 교체 지원을 결정했다.

 

지원을 받은 한 독거노인 어르신은 “싱크대가 낡아 생활이 불편했는데 새로 설치해 주셔서 주방 환경이 쾌적해졌다”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조대현 문산면장은 “작은 변화가 어르신의 일상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 힘쓰고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서천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3차 정기회의 개최

 

서천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2일 서천읍 주민자치센터 2층 회의실에서 위원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3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정기회의에서는 14명의 위원들이 참석해 2025년 하반기 특화사업 중간보고 및 마음건강지원사업 지원대상자 추천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지원대상자 선정의 어려움에 대해 협의체 위원들간의 의견공유를 하고 하반기 마음건강지원사업 지원대상자 추천에 협조를 요청했다.

 

협의체는 민·관이 함께 지역의 복지 문제를 해결하고 나눔과 돌봄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회의를 열고 다양한 특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천읍지사협, 9월 찾아가는 안부지원사업 추진

 

서천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3일, 관내 취약계층 30가구를 대상으로 추석명절을 맞이하여 준비한 과일, 떡, 약과, 라면 등 정성껏 준비한 후원물품을 전달하며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협의체 위원들은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추석명절을 맞이하여 준비한 후원물품을 전달하는 동시에 안부를 확인하는 등 따뜻한 이웃의 정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홍경숙 서천읍장은 찾아가는 안부지원사업은 단순히 물품을 드리는 것을 넘어, 외로움과 소외감을 느끼는 이웃들에게 마음을 살피고 정서적 안정을 드리는 뜻깊은 시간”이라며 “앞으로도 민·관이 함께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 고 말했다.

 

한편, 서천읍지사협은 앞으로도 정기적인 회의와 다양한 특화사업을 통해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발굴·지원해며, 촘촘한 복지 안전망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종천면 석촌2리, 찾아가는 행복밥차 운영

 

종천면은 지난 23일 서천군노인복지관과 협력해 종천면 서천2리 마을에서 ‘행복밥차’사업을 운영했다.

 

‘행복밥차’는 서천군노인복지관이 주관하는 지역복지 연계사업으로, 이동급식차량을 활용해 마을로 직접 찾아가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식사를 제공하고 정서적 안정을 돕는 사업이다.

 

이에 더해 종천면은 현장에서 복지상담을 함께 해 어르신들의 복지욕구를 직접 듣고, 개개인별로 맞춤형 복지서비스 상담도 진행했다.

 

이명란 종천면장은 “앞으로도 행복밥차와 같이 민간과 협력해 지역사회의 따뜻한 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복지서비스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한산면,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마을회관 현장 접수

 

한산면은 오는 26일까지 관내 각 마을회관을 순회하며 제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현장접수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접수는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어르신과 디지털 취약계층 주민 등을 대상으로, 한산면 직원들이 직접 마을회관을 방문해 신청을 도와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앞서 시행된 1차 접수에서도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으며, 이번 2차 접수 역시 주민 접근성과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한산면은 특히 마을별 접수 일정표를 사전에 안내하고, 현장에서 신청 절차와 유의 사항을 상세히 설명하는 등 한 명의 주민도 혜택에서 누락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지원하고 있다.

 

박영정 한산면장은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신속하고 편리하게 주민들에게 지급해 주민 편익을 높이고, 단 한 분도 소외됨 없이 모든 주민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서면사랑후원회, ‘내 고장 알기 체험 행사’ 개최

 

(사)서면사랑후원회는 지난 23일 한국중부발전(주) 신서천발전본부의 후원으로 서면 지역 아동을 대상으로 한 ‘2025 내 고장 알기 체험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서도초등학교 학생 72명을 비롯해 봉사자 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서면 일원에서 진행됐다.

 

이번 체험활동은 지역 아동들이 서면의 자연과 문화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지역에 대한 이해와 자긍심, 애향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먼저 월하성 갯벌체험장을 찾아 조개, 게, 갯지렁이 등 다양한 생물을 직접 관찰·채집하며 생태환경의 중요성을 체감했다.

 

이어 올해 새롭게 문을 연 춘장대 해양체험파크에서는 디지털 미디어와 해양 콘텐츠를 체험하며 환경보전의 필요성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평소 경험하기 어려운 활동을 통해 서면의 자연과 환경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입을 모았다.

 

박종민 회장은 “이번 행사는 ‘우리아이 함께 키우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으로, 아이들에게 오늘 하루가 소중한 추억으로 남길 바란다”며 “내년에도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SGC에너지(주), 추석 맞아 장항읍에 사랑의 쌀 기탁

 

친환경 종합 에너지기업인 SGC에너지(주) (대표이사 박준영)는 지난 23일 추석을 앞두고 ‘지역공동체 행복 나눔운동’의 일환으로 장항읍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160만 원 상당의 백미 50포(500Kg)를 기탁했다.

 

SGC에너지는 사업장이 소재해 있는 군산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인 장항읍에도 매년 명절 때마다 사랑의 쌀을 기탁하며 꾸준하게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박준영 대표이사는“명절을 맞아 소외된 이웃들이 따뜻한 명절을 보냈으면 하는 마음에서 기탁하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가겠다”라고 전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