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7 (수)

  • 구름많음서산 29.6℃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많음홍성(예) 30.2℃
  • 구름조금천안 29.0℃
  • 맑음보령 29.9℃
  • 맑음부여 29.3℃
  • 맑음금산 29.4℃
기상청 제공

‘한산의 밤, 다함께 즐기는 국가유산 여행’ 등 27일 충남 서천군 기관소식

URL복사

[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한산의 밤, 다함께 즐기는 국가유산 여행’ 등 27일 충남 서천군 기관소식을 전한다.

 

 

◇‘한산의 밤, 다함께 즐기는 국가유산 여행’

- 제2회‘2025 서천국가유산야행’ 9월 5일부터 이틀간 개최

 

서천군이 주최하고 (재)서천문화관광재단이 주관하는 제2회 「2025 서천국가유산야행」이 다음 달 5일부터 이틀 간,‘한산을 지키는 두 개의 성’을 주제로 한산면 지현리 일원에서 열린다.

 

서천 국가유산야행은 조선시대 한산군의 행정 중심지였던 한산읍성을 무대로, 한산의 국가유산과 역사 인물·지역 생활문화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재구성해 선보인다.

 

특히 8야(夜)를 테마로 ▲야경(성벽길 야간조명) ▲야로(한산 스탬프투어) ▲야사(한산읍성 과거시험) ▲야화(전시·체험) ▲야설(조선행렬 퍼레이드) ▲야시(야간 장터) ▲야식(먹거리 체험) ▲야숙(1박 2일 캠핑) 등 풍성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문옥배 서천문화관광재단 대표이사는 “서천국가유산야행은 저녁 6시부터 밤 11시까지 이어지는 야간형 축제로, 1,500년 한산의 역사를 되새기고 전통 국가유산의 가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많은 관람객의 참여를 독려했다.

 

 

◇생태원, ‘2025년 국민참여혁신단’ 발대식 개최

 

국립생태원은 지난 26일 에코리움에서 ‘2025년 국립생태원 국민참여혁신단’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민참여혁신단(이하 혁신단)은 국립생태원이 2018년부터 운영 중인 국민 참여 조직으로, 기관의 경영전략, 자율 혁신 등 경영 전반에 국민 의견을 체계적으로 반영한다. 이를 통해 국민이 체감하는 혁신 성과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 혁신단은 경영·지역, 연구, 전시·교육, 청년 4개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가진 17명의 전문가 위원과 국민 위원으로 구성됐다. 혁신단은 혁신 아이디어 제안부터 혁신과제 모니터링, 현장 참여형 활동까지 혁신추진 전 과정에 걸쳐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발대식에서는 국립생태원 소개와 함께 2024년 혁신성과 발표 및 2025년 자율 혁신 전략 공유이 공유됐다. 이어 에코리움과 CITES 동물 보호시설을 견학하며 위원들이 향후 활동과 기관에 대한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창석 국립생태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작은 불편 하나를 줄이고, 작은 편의 하나를 더하는 꾸준함이 결국 우리 생태원을 바꾸고, 제도를 바꾼다”라며, “정부의 국정과제와 연계해 AI·디지털 전환, 환경·생물다양성 보전,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는 실행과제를 국민과 함께 발굴하고 추진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립생태원은 앞으로도 국민의 관점에서 경영전략과 혁신과제를 지속 점검하고, 혁신성과 심사 참여 등 국민 친화적 혁신 활동을 확대해 생태 가치 확산과 지속가능한 미래 실현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서천소방서, 가정 내 배터리 충전 화재 예방 당부

 

서천소방서는 최근 전국적으로 아파트에서 배터리 충전 중 발생한 화재로 인명피해가 이어지고 있다며, 가정 내 배터리 충전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휴대전화, 보조배터리, 전동기기 등 다양한 생활용품에 쓰이는 만큼 과충전이나 다중 충전, 통풍이 불량한 실내 사용 시 발화 위험이 높다.

 

김희규 서천소방서장은 “가정 내에서 충전하는 작은 기기라도 부주의하면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며 “배터리는 반드시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단일 기기만 충전하고, 충전 중 장시간 자리를 비우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항공공도서관, 해양생물자원관과 특별프로그램 운영

 

장항공공도서관(관장 박윤미)과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서천군민 중 성인들을 대상으로 오는 9월 6일과 9월 20일, 총 2회 장항공공도서관 1층 문화강좌실에서 특별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해양생물이 선물한 바다 빛깔’은 해양생물자원관의 전문 강사가 만 19세 이상인 서천군민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전복의 자개를 활용한 공예 활동을 통해 해양생물 중 연체동물을 알아보고 해양생물 자원의 활용 가치를 경험해 보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해양 생태 문화 확산 및 지역사회 기관 협업 활성화를 위해 해양생물자원관과 함께 특별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해양생태계의 소중한 가치를 알려주고자 기획되었다.

 

특히 이번에 장항공공도서관과 해양생물자원관이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시범사업 운영으로 무료로 진행될 예정이다.

 

‘해양생물이 선물한 바다 빛깔’은 차시별 20명 내외 선착순 모집으로 총 2회 운영 계획이며 신청은 도서관 홈페이지, 전화, 방문 접수로 신청할 수 있다.




포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