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문화관광재단, ‘서천 그림상점’ 2차 참여 작가 모집 등 21일 충남 서천군 기관소식을 전한다.
◇문화관광재단, ‘서천 그림상점’ 2차 참여 작가 모집
- 지역 작가의 미술작품 전시·판매를 통한 예술시장 진출 지원
서천문화관광재단은 지역 미술작가의 발굴과 예술시장 진출을 위한 ‘2025 지역작가 예술시장참가지원 사업 – 서천 그림상점’ 2차 참여 작가를 공개 모집한다.
‘서천 그림상점’은 전시형 아트페어 사업으로, 지역 작가에게 전문 갤러리와의 협업을 통한 전시 기회와 작품 판매 연계, 창작지원금 제공을 통해 실질적인 예술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앞서 지난 5일부터 10일까지 공주 이미정 갤러리에서 진행된 1차 전시·판매를 통해 14명 참여 작가(38점 출품) 중 7명 작가(12점)의 작품이 판매로 이어져 670만 원의 실적을 올렸다.
이에 힘입어 재단은 ‘서천 그림상점’의 2차 참여 작가를 이달 18일부터 29일까지 모집한다. 선정된 작가에게는 전시 기회는 물론, 작품 판매 연계를 통한 창작지원금이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작가는 서천문화관광재단 홈페이지(www.seocheonctf.or.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문의 사항은 재단 041-957-9037로 하면 된다.
◇생태원, 판교면 수해복구 사회공헌활동 전개
국립생태원(원장 이창석)은 21일 판교면 특별재난지역 일대에서 수해복구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활동은 ‘함께하는 마음, 함께하는 손길, 수해복구 사회공헌활동’이라는 테마로 진행됐다.
이날 활동에는 국립생태원 임직원 20여 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수해로 피해를 입은 주민 가옥의 정리 작업과 주변 잔해물 수거 작업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피해 주민들이 하루빨리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했다.
생태원은 지역에 소재한 공공기관으로서 지역 사회와 함께 재난을 극복하고, 주민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이번 활동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이창석 원장은 “이번 활동은 재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작은 실천이지만 큰 의미가 있다”라며 “앞으로도 국립생태원은 지역과의 협력을 통해 피해 주민들의 빠른 일상 복귀와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적극 나서겠다”라고 말했다.
◇청소년문화센터, 독립선언서 릴레이 손글씨 캠페인 진행
서천군 청소년문화센터는 지난 20일 광복 80주년을 맞아 청소년운영위원회 ‘아지랑이’와 함께 3·1독립선언서 릴레이 손글씨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직접 독립선언서의 의미를 되새기고,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도록 마련됐다.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된 이 활동에는 센터를 찾은 39명의 청소년이 참여해 독립선언서를 직접 손으로 써 내려가며 대한독립의 역사와 순국선열들의 숭고한 정신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단순한 기념을 넘어 청소년들이 미래 세대의 주역으로서 역사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나라사랑을 실천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완성된 릴레이 손글씨 작품은 영상으로 제작되어 서천군청소년문화센터 SNS 채널에 게시될 예정이다.
◇서천소방서 의소대, 을지연습 연계 심폐소생술 교육
서천소방서(서장 김희규)는 21일 2025 을지연습과 연계해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의용소방대원들로 구성된 ‘수호천사’가 주민들의 응급대처 역량을 높이고 위기 대응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화양면 행정복지센터, 마서면 행정복지센터, 국립 해양생물자원관에서 진행됐으며, 총 130여 명의 주민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심폐소생술과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을 실습 중심으로 익히며,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시간을 가졌다.
김희규 서천소방서장은 “심정지 환자는 최초 4분 이내 심폐소생술 시행이 생존율을 좌우한다”라며 “이번 교육이 주민들의 응급대처 역량을 높이고, 생활 속 안전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서천군새마을회 초록리본 나눔상자 캠페인 전개
서천군새마을회(회장 권순우)는 충청남도새마을회, 충청남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함께 지난 8일 21일 초록리본 나눔상자 캠페인을 펼쳤다.
정성스레 준비한 800여 개의 나눔상자를 이웃들에게 전달하였다.
권순우 회장은 “작은 정성이지만 이웃들에게 따뜻한 정이 전달돼 정을 나누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라며 “이웃들과 나눔을 몸소 실천하는 서천군 새마을 가족들과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새마을봉사활동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