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n뉴스-서해신문·서해방송] 한산면, 한산 옛 사진 아카이브 발간 등 3일 충남 서천군 읍면소식을 전한다.

◇한산면, 한산 옛 사진 아카이브 발간
– 주민과 함께 모은 옛 사진으로 한산의 삶을 기록하다
한산면은 2025년 주민자치 사업으로 추진한 한산면 문화역사 마을기록 아카이브 사업을 지난달 28일에 마무리하고, 그 성과를 담은 ‘한산 옛 사진 아카이브’를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한산면 29개 마을의 옛 사진과 생활기록을 주민과 함께 수집·정리해 아카이브로 구축한 것으로, 가정에서 사라져가던 개인 기록을 지역의 역사자료로 되살렸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수집된 사진에는 마을 행사, 자연·생활환경, 생활문화, 일터의 모습, 일생의례, 교육·종교 활동, 세시풍속과 여가 등 한산면의 다양한 생활사가 담겨 있다.
사진 수집은 ‘사방팔방 서천이야기 마을기록단’ 소속 기록활동가 7명이 약 3개월간 마을을 직접 방문해 약 900장의 사진을 모으며 진행됐다.
예소아카이브는 자체 마을기록 방법론을 기반으로 수집 자료를 체계화해 한산면 최초의 면 단위 사진 아카이브를 구축했다.
유옥규 주민자치회장은 “주민이 내어주신 소중한 기록이 모여 한산의 이야기를 다시 이어가는 귀한 기반이 되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한산 옛 사진 아카이브는 한산면 29개 마을회관과 주민자치센터를 비롯해 관내 학교·도서관 등 교육·문화시설, 서천군 공공기관, 전국 주요 도서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장항 행복 복지기동대, 독거 장년가구 주거환경 개선 실시
장항읍은 지난 2일 장항 행복 복지기동대가 관내 장년 독거가구를 대상으로 주거환경 개선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봉사에는 장항해양재난구조대 대원 10여 명이 참여해 집 안팎에 장기간 쌓여 있던 생활 쓰레기 약 20톤을 정리·수거하며 이웃을 위한 온정의 손길을 보탰다.
이번 지원은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대상 가구를 돕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구조대 대원들은 온종일 정리 및 운반 작업에 참여해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했다.
장항 행복 복지기동대 관계자는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해 준 해양재난구조대에 깊이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복지 사각지대 발굴과 지원 활동을 지속으로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장항읍은 이번 정비 활동을 계기로 취약가구의 주거 안전 확보와 복지서비스 연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판교나눔사랑후원회,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 개최
판교나눔사랑후원회는 지난 1~2일 이틀간 지역 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판교면 부녀회, 새마을회, 판교나눔사랑후원회 회원을 비롯해 지역 기관·단체의 후원과 참여로 마련됐다.
이들은 이른 새벽부터 정성껏 담근 김장김치 800여 포기를 독거노인 및 취약계층 등 약 200여 가구에 전달하며 따뜻한 이웃 사랑을 실천했다.
이종하 후원회장은 “주민 모두가 함께 만든 김장이라 더욱 뜻깊다”며 “이번 나눔이 지역 공동체 결속의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나눔 활동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상일 판교면장은 “지역 나눔을 몸소 실천하고 있는 판교나눔사랑후원회에 감사드린다”며 “작지만 따뜻한 마음이 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큰 힘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기산면 새마을회, 겨울을 녹이는 훈훈한 김장나눔 펼쳐
기산면 새마을회는 지난 2일 지역 공동체의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는 ‘2025 이웃사랑 김장나눔’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기산면새마을회는 매년 김장나눔을 위해 직접 배추를 재배해왔으며, 올해도 가을부터 정성껏 키운 배추로 김장김치 80통을 담가 관내 홀몸어르신과 취약계층 가정에 전달했다.
행사에 참여한 한 새마을 회원은 “배추 수확부터 김장까지 결코 쉬운 과정은 아니었지만, 이웃사랑을 실천한다는 마음으로 회원 모두가 즐겁게 참여했다”며 “작은 정성이 모여 이웃들에게 큰 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혜자 부녀회 회장은 “김장나눔은 지역 공동체의 따뜻한 전통을 이어가는 의미 있는 행사”라며 “앞으로도 이웃과 정을 나누는 활동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기산면새마을회는 매년 환경정화 활동, 지역 행사 참여, 생활지원 봉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주민들과의 유대감을 높여왔으며, 지역 공동체 협력을 기반으로 나눔의 선순환을 실천하는 모범 단체로 평가받고 있다.













